What the Hell Is
‘Market Oriented’?
목 차
시장 지향적 기업이란?
시장지향적 기업의 실패사례
→ 존슨&존슨
시장지향적 기업의 성공사례
★ 고객만족 사례
→ 한국담배인삼공사(KT&G)
★ 기업 내 부서 협력사례
→ 신한은행
시장지향적 기업이란?
고객과 시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다
고객의 수요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수요에 맞는 상품을 시장에 제공한다.
즉, 시장지향적 기업은 회사의 모든 측면을 시장의 기준에 따라 관리하는 과정이다.
시장지향적 기업의 특징
시장 지향적인 기업에게는 고객과의 밀접한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은 모든 고객을 중시해야 하지만, 특히 더 중요한 고객들을 선정해야 한다.
기업의 모든 일은 사내 각 기능부서들과의 협의와 협력를 통해 결정되어야 한다.
시장지향적 기업이 되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 구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해야 한다.
고객을 선택하는 것은 기업 차원의 결정을 하는 데 필수적이다.
부서간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수평적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지향적이 아닌 시장지향적이어야사명은 독특해야조직이 어떤 사업영역에 위치해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사명관련자들이 주의 깊게 고려되어야핵심을 좁게 규명하여 성장기회를 놓치는 것과 넓게 규정해서 초점을 잃어버리는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그 기업만의 독특한 향기를 뿜을 수 있도록상품의 특징이나 속성보다는 근본적인 고객의 욕구를 반영하도록 사명이 정의 되어저야3. 사명설정시 고려요인사명관련자들이 주의 깊게
기업가적 정부▣ David Osborne과 Ted Gaebler는 정부재창조 政府再創造 : David Osborne과 Ted Gaebler가 Reinventing Government: How the Entrepreneurial Spirit is Transforming the Public Sector(1992)에서 제시한 미국의 연방정부 개혁안을 말한다. 그들은 정부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한 개혁모형으로 조타적(操舵的)경쟁적임무지향적결과지향적고객지향적예견적분권적시장지향적인 기업가적 정부(entrepreneurial government)를 처방하였다.의 방안으로 기업가적 정부모
시장지향적인 경영정책(대외적 경영정책)과 경영체내부지향적인 경영정책(대내적 경영정책)으로 체계화할 수 있다. 기업을 둘러싼 내외적인 환경이 비교적 안정되어 있던 시대에 있어서는 기업의 경쟁력이나 수익성을 결정하는 요인은 주로 내부관리적인 요인 여하에 달려 있었다. 따라서 경영정책이 내부지향적인 것으로 족했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기업을 둘러싼 경제적․정치적․사회적, 혹은 기타 일체의 내외환경의 변화가 격심하기 이를 데 없
소비자 행동의 이해Ⅰ. 소비자 행동 개요소비자들의 구매심리나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지 않고는 성공적인 마케팅을 기대할 수 없다. 시장지향적 경영, 즉 마케팅 컨셉트의 중요한 골자는 기업이 수익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소비자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목표시장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잘 알려야 하고 그들이 이용하는 유통경
기업활동의 수행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코틀러(Kotler)는 마케팅이란 교환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현대 마케팅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시장지향적 마케팅: 마케팅의 최종목적을 고객 만족에 두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실현하고자 한다.2. 사회지향적 마케팅: 경영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마케팅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3. 시스템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