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여도와 제품 지식의 상관관계 연구 제품 유형과 제품 지식 측정방법의 조정적 역할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관여도와 제품 지식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제품유형과 제품 지식 측정방법의 조정적 역할을 중심으로
(
목차
연구배경
연구목적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논의
*
1. 연구배경
1) 기존 연구자들은 제품에 대한 관여와 정보처리 능력을 가늠해 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지식과의 관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그러나 두 변수간의 관계를 보고하는 수준에서 그치고 있음
2) 이들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는 기존 연구에서 본격적인 주제로 다루어지지 못하였음
-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에 대한 기존연구결과가 충분히 축적되어 있지 못해 본 논문을 통해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음
Batra 와 Ray나Lutz et al는 관여도와 제품지식과의 상관관계가 연구하고 이 두 변수를 결합한 후에 이 두 변수의 상호작용에 대한 논의를 하지 않음
또한 sujian의 연구에서처럼 두개 변수가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영향에 있어 서로 독립적임을 주장하는 경우도 있음
*
*
기존 연구에 한계점이 발생해서 이 논문에서는 두 변수(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 대한 사례설명
*
1. 연구배경
3) 이들 연구들은 두 변수의 상관계수의 크기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
-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는 관여도 제품지식의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역할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다루어졌을 뿐, 상관계수의 크기를 경정하는 요인들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였음.
4) 소비자행동의 이론 전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변수들인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관계에 대한 지식이 아직 충분히 축적되어 있지 못함
*
2. 연구목적
1)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에 조정역할을 하는 변수를 발견함으로써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는데 있음
2) 조사대상 제품의 유형이나 제품지식을 측정하는 방법에 따라 서로 상이한 연구 결과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이 논문의 주된 목적
*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 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문화대혁명 배경, 문화대혁명 진행 과정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