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여도와 제품 지식의 상관관계 연구 제품 유형과 제품 지식 측정방법의 조정적 역할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관여도와 제품 지식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제품유형과 제품 지식 측정방법의 조정적 역할을 중심으로
(
목차
연구배경
연구목적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논의
*
1. 연구배경
1) 기존 연구자들은 제품에 대한 관여와 정보처리 능력을 가늠해 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지식과의 관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그러나 두 변수간의 관계를 보고하는 수준에서 그치고 있음
2) 이들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는 기존 연구에서 본격적인 주제로 다루어지지 못하였음
-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에 대한 기존연구결과가 충분히 축적되어 있지 못해 본 논문을 통해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음
Batra 와 Ray나Lutz et al는 관여도와 제품지식과의 상관관계가 연구하고 이 두 변수를 결합한 후에 이 두 변수의 상호작용에 대한 논의를 하지 않음
또한 sujian의 연구에서처럼 두개 변수가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영향에 있어 서로 독립적임을 주장하는 경우도 있음
*
*
기존 연구에 한계점이 발생해서 이 논문에서는 두 변수(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 대한 사례설명
*
1. 연구배경
3) 이들 연구들은 두 변수의 상관계수의 크기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음
-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는 관여도 제품지식의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역할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다루어졌을 뿐, 상관계수의 크기를 경정하는 요인들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였음.
4) 소비자행동의 이론 전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변수들인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관계에 대한 지식이 아직 충분히 축적되어 있지 못함
*
2. 연구목적
1)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에 조정역할을 하는 변수를 발견함으로써 관여도와 제품지식의 상관관계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는데 있음
2) 조사대상 제품의 유형이나 제품지식을 측정하는 방법에 따라 서로 상이한 연구 결과에 대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이 논문의 주된 목적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CRM과 데이타마이닝
  • 제품서비스제공 ⑤고객잠금화 ⑥로열티 극대화 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4)목표고객과 고객관리 방향의 설정목표고객의 설정목표고객의 설정은 CRM 솔루션 운용의 효율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목표고객은 고객의 수익성을 고려하되, 동시에 e-비즈니스 모델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타당성을 비교 분석한다. 또한 고객행동의 성격과 고객로열티의 정도에 따랄 신규고객, 기존고객, 이탈고객, 잠재고객 등으로 분류하고 그에 따랄

  • [관광학] 관광마케팅 활동이 인지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제주 특별 자치구를 중심으로
  • 제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할수록 보다 강력한 브랜드 연상이 형성되며 필요할 때마다 기억으로부터 쉽게 인출된다고 한다.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것들은 소비자의 마음속에 총체적으로 결합하기 때문에 어떤 요소가 더 중요하다고는 말할 수 없다. Ⅲ. 연구방법1. 연구모형본 연구의 주요 과제는 제주관광의 마케팅 활동과 브랜드자산요소의 영향관계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을

  • [사회통계] 배너 광고 노출에 따른 부정적 감정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품관여도, 사이트 만족도의 조절 역할
  • 배너 광고 노출에 따른 부정적 감정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품관여도, 사이트 만족도의 조절 역할을 중심으로1. 문제 제기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바탕으로 광고 매체로서의 인터넷의 유용성은 많은 연구자에 의하여 제기되어 왔다(Ducoffe. 1995).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배너 광고는 사용자의 클릭에 의한 자발적인 노출광고라고 할 수 있다. 배너 광고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띠 모양으로 만들어 부착하는 광고로 특정 사이트의

  • 고객충성도와 관계편익
  • 중심에 역점을 둔 경영을 계속할 경우 기업의 재정적 능력은 더욱 커지게 된다.(2) 고객 충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고객 충성도를 측정하기 전에 기업은 우선 바람직한 고객을 선정해야 한다. 바람직한 고객은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거래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계층으로, 이는 인구통계적 특성과 과거 구매실태 조사 등의 방법으로 파악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바람직한 고객의 유형을 일반화하는 것은 타 기업에 있어 바람직하지 못한 고객의

  •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의 구축, 인지부조화이론,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의 태도변용과정, 지식수준,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와 기업광고, 소비자태도, 광고에 대한 태도(광고태도)와 광고태도 사례
  • 제품군과 더불어 상표나 광고에 대한 개략적 정보를 제시한 후 응답 내용을 수집, 분석한 것으로 이때 처음에 응답한 상표는 최초의 보조상기도라고 해 시장점유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성숙시장에서의 바람직한 광고목표로 간주되고 있다.재인도(recognition)는 “PCS 광고 중에서 프리텔 016 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와 같이 특정 상표나 광고를 응답자에게 제시한 후에 얻어낸 응답률(%)이다.인식도의 측정방법인식도∧상기도 재인도∧ 비보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