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국제화과정과 세계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세계화 전략
LOGO
Contents
기업의 세계화 과정
1
기업의 세계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
2
국제기업의 경영관리전략
3
국제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4
LOGO
1. 기업의 세계화과정
1.기업 세계화의 촉진 요인
2.기업의 국제화 과정에 관한 이론
3.기업국제화 과정의 유형화
LOGO
1.기업세계화의 촉진요인
1)제도환경의 요인
제도 환경의 변화 중 대표적인 것 :
WTO의 성립.
지역주의 확산.
우루과이 라운드를 통한 관세 비관세 낮아짐.
그로 인해 각국 경제간의 상호연관성 강화.
LOGO
1.기업세계화의 촉진요인
2)기술의 발달과 파급효과
반도체분야의 빠른 기술변화
그로 인한 전자관련산업의 급속한 발전 > 소프트웨어산업의 급성장
정보의 생산, 전달 및 활용이 그 어느 때 보다 용이세계가 하나의
정보권이 됨
연계된 생산체제와 소비시장으로 만들어 경쟁을 강화
기업경영, 제조공정, 국제분업패턴, 노동수요패턴 및 소비패턴 등
세계경제전반에 영향을 미침
LOGO
1.기업세계화의 촉진요인
정보화가 가져오는 파급효과 :
지역적 분산성의 해소
생산의 시간 효율성 제고
네트워크 조직의 토대형성
정보화의 진전은 기업의 해외사업 활동이 가지는 제약을 해소해 주었으며 해외진출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줌.
LOGO
1.기업세계화의 촉진요인
수송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인해 수송비절감 및 수송시간 단축
을통해 세계각국의 거리를 좁혀줌
기술개발 자금의 문제를 유발시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를 촉진시켜 기업세계화 가속.
LOGO
1.기업세계화의 촉진요인
3) 수요의 동질화와 다양한 소비패턴
정보의 빠른확산에 의해 동일정보를 갖게됨
결과 수요의 세계적 공통성이 커짐
욕구의 동질화 값싸고 품질 좋은 제품을 지향
기업들의 세계적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함
LOG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주요용어 정리
  • 기업활동을 배치하고 또한 전사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해외자회사들의 경영관리를 통합한다.(5)시장의 세계화:??(6)경영의 국제화: 기업의 활동이 세계적으로 증대되는 한편 국내기업이 세계기업으로 변화된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인사관리, 회계 및 정보관리 등 경영관리 제분야의 국제적 확장을 말한다.(7)국제화과정:실험적 개입단계-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하는데 거의 노력하지 않으며 우연한 수출주문에

  • 기업국제화의 본질
  • 기업국제화의 동기* 참고문헌기업국제화의 본질1. 기업국제화의 개념기업의 국제화라는 용어는 세계화 추세에 따라 자주 접하게 되지만, 이에 대한 일치된 견해나 학문적 정의가 내려지지 않은 상태이다.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해 볼 때 기업의 국제화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자원을 해외로 이전하여 현지시장에서의 개입정도를 점진적으로 높이고, 기업성장의 기회를 국내 ․외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기업전략의 변화과정이라고 할 수

  • [글로벌 전략] 총괄적 글로벌전략의 개념과 성공요소, 조직요소, 설계, 원칙
  • 세계화전략(globalize the strategy)등으로 구분 ․ 요약될 수 있다.첫째, 핵심전략의 개발은 핵심사업전략(develop core business strategy)을 의미하는데 개발 과정에서는 확고한 전략적 이익창출을 기초로 한다. 특히 이 전략은 일반적인 전략으로서 자국의 이익을 위해 수립되고 수행되므로 총괄적 세계전략의 기초를 이루고 있다.둘째, 핵심전략의 국제화단계U서는 전략의 활동범위를 확장시키거나 국제적 적응을 전제로 수립하고 추진되어야 한다. 물론 기업은

  • 세계화, 국제화 체제) 세계화의 의미, 특징, 본질, 과제와 전략 및 세계화와 국제화에 대한 이해
  • 세계화의 의미2. 세계화의 특징1) 무역자유화의 확산2) 금융의 세계화3) 생산의 세계화Ⅱ. 세계화의 본질과 전제조건1. 세계화시대의 본질1) 사회의 정보화와 지식화2) 경제와 기술의 무국경화3) 지구환경의 중요성4) 문화 우위시대5) 지방화시대2. 세계화의 전제조건1) 합리성2) 전문화, 일류화3) 관용과 아량4) 한국화Ⅲ. 세계화와 국제화에 대한 이해1. 세계화와 국제화의 비교2. 기업 국제화, 세계화 과정의 유형화Ⅳ. 세계화의 과제와 전략1.

  • [경영조직론] 국제환경과 조직
  • 국제화 발전의 여러 단계를살펴보았으며, 그리고 국제화 수단의 전략적 제휴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글로벌 전략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설명하였고 쉽지 않은 글로벌 성공을 위해글로벌 전략에 적합한 다양한 조직설계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세계화속에 기업조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세계기업조직의 진화 시기 및 과정에 대해서도알아보았다. 또 글로벌 조직의 도전과제와 해결방향을 알아보았고 국제 기업을조정하고 통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