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다국적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애플 & 노키아
1. 다국적 기업이란?
2. 애플과 노키아의 선정이유
3. 다국적 기업의 성공사례(애플)
애플소개
애플의 역사
애플의 탄생
애플의 회생
스마트폰의 새바람, 아이폰 출시
애플의 성공요인
4. 다국적 기업의 실패사례(노키아)
노키아소개
노키아의 현황
다국적 기업으로서 노키아의 전략
실패
관성
실패이유
1등하면 팔린다?
현재 상황에 적용(애플vs노키아)
5. 출처
목 차
다국적 기업이란
: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의 전략에 따라 공통적인 풀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기업조직
다국적기업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子會社)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母會社)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 또는 그 기업조직의 일환이다.
*
애플과 노키아 선정이유
수 많은 다국적 기업의 등장, 그 중 애플은 핫! 아이콘으로 주목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의 상승으로
전 세계 시장점유율의 50%까지 차지했던
노키아는 하락세를 보임
애플이 다국적 기업으로서 성장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살펴볼 것이며 노키아가 다국적기업으로서
한국과 일본 시장 진출에 실패한 요인을 찾아 비교해 볼 것이다
우리가 사는 세계는 정보통신에 발달로 인해서 국가 간에 자유로원 왕래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국가 간 무역도 늘어나게 되었으며 다국적 기업이 출현하게 되었다. 오늘 날 이런 다국적 기업들은 쉽게 눈에 띄인다. 비타민 워터나 탄산음료에서 혹은 도로위를 지나다니는 자동차에게서도 많은 기업들의 체품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현재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는 기업은아이폰의 애플일 것이다. 2007년 아이폰이 출신된이후 전세계는 아이폰 열풍이었으며 현재 세계에서도 국내에서도 스마트폰의 성장률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이런 스마트폰 시장의 상승으로 이해 전 세계 시장점유율의 50%까지 차지했던 노키아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현상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렇게 애플이 다국적 기업으로서 성장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며, 노키아가 다국적기업으로서 한국과 일본 시장 진출에 실패한 요인을 찾아 현재상황과 비교해 볼 것이다
*
점유율
애플 소개
본 사 : 캘리포니아 주 쿠퍼티노
종업원 수 : 4만 9400여명
시장 점유율 : 5.6%(세계 휴대폰 시장), 18.5%(세계 스마트폰 1위)
CEO : 팀 쿡
제품 : 매킨토시, 맥 오에스 텐, 아이팟,
아이폰, 애플 TV, 아이패드
기업 이념 : Think different
다국적 기업의 성공사례 - 애플
1970년 컴퓨터가 일반대중에게 파고들기 시작
1974년 ‘스트븐 잡스’와 HP직원 ‘스트브 워즈니악’이
컴퓨터를 제작하기로 함
1976년 기술자 ‘웨인’을 합류시켜 3명은 애플이라는 컴퓨터 회사를 설립, ‘애플 Ι’ 를 출시함
10개월간 200만대가 판매되며 큰 성공
1977년 ‘애플 컴퓨터’라는 정식 법인 설립, ‘애플2’를 개발하며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 끌었다.
개인용 컴퓨터 보급의 한 획을 그음
1970년대, 대기업이나 정부의 전유물이었던 컴퓨터가 일반대중에게 파고들기 시작
1974년 ‘스트븐 잡스’와 휴렛패커드(HP)직원이던 ‘스트브 워즈니악’은 컴퓨터를 제작하기로 함
1976년 기술자 ‘웨인’을 합류시켜 3명은 애플이라는 컴퓨터 회사를 설립하고, ‘애플 Ι’ 를 출시함
‘애플 Ι’ 10개월간 200만대가 판매되었고, 큰 성공을 거둠
1977년 ‘애플 컴퓨터’라는 정식 법인을 설립하고, ‘애플2’를 개발하였고,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 끌었다.
= 개인용 컴퓨터 보급의 한 획을 그었음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