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국적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애플 & 노키아
1. 다국적 기업이란?
2. 애플과 노키아의 선정이유
3. 다국적 기업의 성공사례(애플)
애플소개
애플의 역사
애플의 탄생
애플의 회생
스마트폰의 새바람, 아이폰 출시
애플의 성공요인
4. 다국적 기업의 실패사례(노키아)
노키아소개
노키아의 현황
다국적 기업으로서 노키아의 전략
실패
관성
실패이유
1등하면 팔린다?
현재 상황에 적용(애플vs노키아)
5. 출처
목 차
다국적 기업이란
: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의 전략에 따라 공통적인 풀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기업조직
다국적기업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子會社)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母會社)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 또는 그 기업조직의 일환이다.
*
애플과 노키아 선정이유
수 많은 다국적 기업의 등장, 그 중 애플은 핫! 아이콘으로 주목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의 상승으로
전 세계 시장점유율의 50%까지 차지했던
노키아는 하락세를 보임
애플이 다국적 기업으로서 성장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살펴볼 것이며 노키아가 다국적기업으로서
한국과 일본 시장 진출에 실패한 요인을 찾아 비교해 볼 것이다
우리가 사는 세계는 정보통신에 발달로 인해서 국가 간에 자유로원 왕래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국가 간 무역도 늘어나게 되었으며 다국적 기업이 출현하게 되었다. 오늘 날 이런 다국적 기업들은 쉽게 눈에 띄인다. 비타민 워터나 탄산음료에서 혹은 도로위를 지나다니는 자동차에게서도 많은 기업들의 체품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현재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는 기업은아이폰의 애플일 것이다. 2007년 아이폰이 출신된이후 전세계는 아이폰 열풍이었으며 현재 세계에서도 국내에서도 스마트폰의 성장률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이런 스마트폰 시장의 상승으로 이해 전 세계 시장점유율의 50%까지 차지했던 노키아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현상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렇게 애플이 다국적 기업으로서 성장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며, 노키아가 다국적기업으로서 한국과 일본 시장 진출에 실패한 요인을 찾아 현재상황과 비교해 볼 것이다
*
점유율
애플 소개
본 사 : 캘리포니아 주 쿠퍼티노
종업원 수 : 4만 9400여명
시장 점유율 : 5.6%(세계 휴대폰 시장), 18.5%(세계 스마트폰 1위)
CEO : 팀 쿡
제품 : 매킨토시, 맥 오에스 텐, 아이팟,
아이폰, 애플 TV, 아이패드
기업 이념 : Think different
다국적 기업의 성공사례 - 애플
1970년 컴퓨터가 일반대중에게 파고들기 시작
1974년 ‘스트븐 잡스’와 HP직원 ‘스트브 워즈니악’이
컴퓨터를 제작하기로 함
1976년 기술자 ‘웨인’을 합류시켜 3명은 애플이라는 컴퓨터 회사를 설립, ‘애플 Ι’ 를 출시함
10개월간 200만대가 판매되며 큰 성공
1977년 ‘애플 컴퓨터’라는 정식 법인 설립, ‘애플2’를 개발하며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 끌었다.
개인용 컴퓨터 보급의 한 획을 그음
1970년대, 대기업이나 정부의 전유물이었던 컴퓨터가 일반대중에게 파고들기 시작
1974년 ‘스트븐 잡스’와 휴렛패커드(HP)직원이던 ‘스트브 워즈니악’은 컴퓨터를 제작하기로 함
1976년 기술자 ‘웨인’을 합류시켜 3명은 애플이라는 컴퓨터 회사를 설립하고, ‘애플 Ι’ 를 출시함
‘애플 Ι’ 10개월간 200만대가 판매되었고, 큰 성공을 거둠
1977년 ‘애플 컴퓨터’라는 정식 법인을 설립하고, ‘애플2’를 개발하였고,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 끌었다.
= 개인용 컴퓨터 보급의 한 획을 그었음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 다국적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애플(Apple)과 노키아(Nokia)-목차다국적 기업이란?애플과 노키아의 선정이유다국적 기업의 성공사례(애플) 애플소개애플의 역사애플의 탄생애플의 회생스마트폰의 새바람, 아이폰 출시애플의 성공요인다국적 기업의 실패사례(노키아)노키아소개노키아의 현황다국적 기업으로서 노키아의 전략실패관성실패이유1등하면 팔린다?현재 상황에 적용(애플vs노키아)출처1. 다국적 기업이란?20세기 이래 국제

  • [경영학]다국적기업의 사례와 비판적 견해
  • 다국적 기업의 국내외 사례1.세계시장 속의 우리기업1)성공사례-남양알로에132)실패사례-대우자동차 폴란드 진출.152.우리시장 속의 세계기업1)사례-GM 자동차.203.환경 친화적 다국적 기업1)NEC (일본전기주식회사

  • [국제지역경영론] 글로벌 경영 전략
  • 다국적기업이란2.다국적기업의 특징3.다국적기업의 유형(4)경영전략1.경영전략의 정의2.글로벌 경영전략의 단계와 시장 진출3.글로벌 경영전략의 내용(5)국제전략계획1.기업의 철학, 사명 및 목표의 설정2.기업 내.외부적인 환경에 대한 평가3.전략의 수립 및 선택4.전략적 실행5.전략에 대한 평가(6)글로벌 경영의 해외위험 유형과 대응전략1.계약상의 위험2.국가위험3.관리상의 위험4.위험대응 전략(7)글로벌경영전략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1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국제 전략
  • 다국적 기업의 국제전략1. 다국적기업의 국제전략 분석1) 조직관리 2) 마케팅 3) 생산관리2. 다국적기업의 국제전략 성공사례1) 조직관리 2) 마케팅 3) 생산관리3. 다국적기업의 국제전략 실패사례1) 조직관리 2) 마케팅 3) 생산관리4. 실패한 기업 전략에 대한 성공 사례5.결론차례1. 다국적기업의 국제전략 분석국제전략에 있어 조직관리는본국중심주의, 현지중심주의, 세계중심주의로 나눌 수 있다.본국중심주의 - 통일된 기업문화와 본국의 핵심

  • [국제경제]다국적기업의 M&A 미래와 전망
  • 기업간 인수합병(M&A)에 찬물을 끼얹었다. 현재 기업들은 M&A 협상을 중단하고 계획을 포기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엄청난 인재로 인해서 세계로 진출하는 다국적기업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이렇게 한 나라를 대표하는 정도의 엄청난 다국적 기업에 M&A는 도대체 어떤 존재인가? 그리고 다국적기업이 M&A를 성공 또는 실패한 사례는 어떠한가? 다국적기업 M&A의 현재의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M&A 정의(개념)와 종류1980년대 다국적기업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