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 표현 학업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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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머리말
학생들의 학업부정행위는 개인적인 차원과 사회적인 차원 모두에서 상당히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업부정행위는 지적,도덕적 발달을 저해한다. 또한 학업부정행위 라는 명백한 비도덕적인 행위를 하면서도 그것을 비도덕적이라 생각하지 않거나 합리화하기 때문에 도덕성의 발달에도 문제가 생겨나게 된다.
성실하고 진실한 태도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
일반적으로 학업부정행위는 문화와 보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다.
교수는 학생보다 부정행위에 대한 기준이 더 엄격하다.
그럼에도 우리사회에서 가장 전형적이고 학업부정행위로
규정되는 것이 시험부정행위와 과제물 베끼기 이다.
과제물(레포트, 숙제 등)에 관련된 부정행위는 베끼기,
대신 써주기, 표절이나 무단도용, 공동과제에서 회피,
과제물 또 써먹기 등이 있다.
학업부정행위를 엄격하게 정의하면 먼저 시험 친 학생에서
문제 알아내는 것, 개인과제를 공동으로 작성하는 것,
그럴듯한 이유로 시험이나 과제
제출기일을 늦추는 것 까지도 포함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나라별로 정도 차이는 있을망정
학업부정행위가 없는 곳은 없다.
우리나라 서울소재 대학에서 학업부정행위를 조사한 결과 59%의
학생들이 부정행위를 한 경험이 있고,
59%가 그 정도가 심각하다고 답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부정행위를 많이 하며 학업압력이 더 높은
대학 일수록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오영희, 1999)
또, 미국에서 조사한 것을 보면 학생들의 전공별로도 부정행위에 차이가 있다.
경영학과 기계공학 전공의 학생들이 부정행위를 많이 하고, 교유, 사회과학,
자연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중간이며,
예술과 인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가장 낮다.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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