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물류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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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1. 풀무원을 선정한 이유
2. 풀무원 기업 소개
3. 풀무원 기업 경영
4. 생식품 유통을 위한 완벽한 콜드체인 시스템(Cold-Chain System)
5.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 첨단화물운송시스템) System
6. 냉장창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7. 풀무원의 SCM
8. 타사와의 SCM
9. 풀무원의 ECR
10.풀무원과 엑소후레쉬
11.풀무원과 푸드머스
12.풀무원기업을 통해 본 물류 전략
13.참고자료

목 차
1. 풀무원을 선정한 이유
2. 풀무원 기업 소개
3. 풀무원 기업 경영
4. 생식품 유통을 위한 완벽한 콜드체인 시스템
(Cold-Chain System)
5. 첨단화물운송시스템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System)
6. 냉장창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7. 풀무원의 SCM
8. 타사와의 공동 SCM
9. 풀무원의 ECR
10.풀무원과 엑소후레쉬
11. 풀무원과 푸드머스
12.풀무원 기업을 통해 본 물류전략
13. 참고 자료
풀무원을 선정한 이유
풀무원은 생명존중과 이웃사랑 정신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이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인간과 자연을 함께 생각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1996년 미국 현지 법인인 풀무원 USA가 LA에 두부공장 준공함으
로써 풀무원의 세계진출이 시작되었습니다. 2002년 4월 뉴욕에도 두부공
장의 준공 및 생산으로 급속한 매출신장과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계시장에서 일본 두부와 경쟁할 수 있는 두부는 풀무원 뿐이며, 앞으로
중국과 유렵시장에도 진입하여 세계시장에서의 풀무원의 입지를 넓혀나갈
계획이 라고 합니다. 한국인의 먹거리가 세계인의 식탁을 공략하고 있으며,
한국인의 대표적 생식품 브랜드인 ‘풀무원과 풀무원의 글로벌 브랜드인
Soga(소가)가 세계적인 생식품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것으
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을 선정한 이유
기업소개
1981년 5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이라는 조그만 야채 가게에서 출발함.
풀무원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라는 정신으로 식품을
양의 시대에서 질의 시대로 전환시킴.
질의 개념을 도입, 우리나라 식품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온 대표적인기업임.
풀무원은 고객과 함께 하는 회사 경영을 위하여 1994년에 ‘고객기쁨경영` 이란
경영이념을 설정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 최고의 서비스,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올바른 기업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임.
1984년 5월 풀무원식품(주)으로 법인화하여 1995년 상장회사로 되기까지
10여 년 동안 두부, 콩나물로 대변되는 생식품과 장류, 면류, 건강보조식품,
먹는샘물, 다이어트, 화장품, 생활용품, 유통 등의 사업을 의욕적으로 전개함.
최근에는 B2C사업인 내추럴홀푸드 인터넷 쇼핑몰을 비롯하여 B2B사업인
푸드머스, 문화사업(김치박물관), 외식사업, 바이오산업 등에 진출하여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의 다각화와 경영의 합리화 및 전략정보화에도
한걸음 앞서 나가기 위해 힘을 기울이고있음.
풀무원은 생식품,건강보조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유통사업 등 다각화된 사업,
앞서가는 기술과 품질로 자연을 담는 큰 그릇이 되고자 오늘도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있음.
기업 경영
고객기쁨경영 - "고객"이란 소비자뿐만 아니라 풀무원의 직원, 심지어는 사회와 자연까지도 넓은 뜻의 고객 범주에 포함시킨 것으로, 인간과 자연까지 함께 생각하는 책임 경영을 하겠다는 뜻이다.
2. 품질경영
<원료 사용기준>
⇒ 신선하고 안전한 원료를 사용한다.
⇒ 독성물질의 잔류성분으로부터 안전한 원료를 선별, 사용한다.
⇒ 화학비료의 과다사용으로 인해 재배된 원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 장기보관 및 품질의 안정화를 위해 방부처리 하거나 방사선 조사 처리한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 소비자의 안전성 우려 논란이 있을 경우 사용하지 않는다.
<첨가물 사용기준>
⇒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 식품보존기간의 연장을 위하여 화학적 합성품인 보존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 식품의 맛, 향, 색 등의 증진을 목적으로 한 화학적 합성품인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 제조공정 및 영양 강화의 목적으로 불가피한 경우의 사용원칙은 다음과 같다.
⇒ 천연첨가물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 섭취량 제한이 있는 경우 규정량 이하로 사용한다.
⇒ 해당 천연첨가물이 없는 경우, 국가가 승인한 것으로서 반드시 풀무원 과학위원회
심의를 거쳐 안전하다고 판단된 첨가물만 사용한다.
유통관리기준
1. 생식품 유통을 위한 완벽한 콜드체인 시스템(Cold-Chain System)
농산물을 수확 후 선별 포장하여 저온 저장하거나 냉장차로 저온 수송하여 도매시장에서
저온상태로 경매되어 시장이나 슈퍼에서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판매함.
전 유통 과정을 제품의 신선도유지에 적합한 온도로 관리하여 농산물을 생산 또는 수확직
후의 신선한 상태 그대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유통체계임.
주요 목적은 신선도유지, 출하조절, 안전성 확보에 있음.
93년부터는 배송차량 뒷부분과 꼭 들어맞도록 설계된 냉장 물류센터를 설립함.
콜드체인 시스템이 현장관리 중심으로 운영돼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
93년 6월에는 지역에 기반을 둔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재구성.
풀무원의 물류 흐름도를 살펴보면 생식품은 춘천 음성 의령 양주공장에서 생산된 후
0~10도의 온도로 운송됨.
현재 콜드체인 시스템을 이용하는 생식품은 최소 6시간에서 최대 10시간 사이에
배달된다.
물류비는 월 1백억 원에 달하는 매출의 약 14%를 차지함.
참고문헌
참고자료
- 풀무원 홈페이지 http://www.pulmuone.co.kr/
- 엑소후레쉬 홈페이지 http://www.exofresh.co.kr/
푸드머스 홈페이지 http://www.foodmerce.com/
- 디지털 타임스 http://www.dt.co.kr/ 다수 관련기사
- 광고정보센터 http://www.advertising.co.kr/
- 네이버 지식 검색
- Daum 지식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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