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성장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대 자동차의 성장과정
목차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2 1967년 현대자동차 설립 ‘정주영회장’
3 현대자동차의 핵심성공요소
4 현대자동차 해외진출의 성공요인
5 현대자동차가 취하고 있는 전략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신규시장의 진입에 어려움이 많데요, 자동차 산업이 여타 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 산업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서 노동집약적이며 고용인원이 대량으로 많다는 점입니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이 큰 대규모 장치산업으로서, 고정비용이 아주 커서 산업참여의 기회비용이 매우 높고. 특히 R&D비용이 크고 신제품 개발비용이 엄청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동차산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이며, 국가적 관심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한편 자동차 상품의 특징은 자동차 수요가 산업경기에 크게 좌우되는 대표적인 경기산업이기 때문에 제품수명 주기가 짧다는 것인데요. 자동차의 평균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5년 이내로서, 경영수지 측면에서 볼 때, 자동차 신제품 출시 이후 20만대 이상을 판매해야 손익분기점에 이를 수 있는 규모의 경제 산업입니다. 따라서 제품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경영흐름이 요구되므로, 우리나라 자동차회사는 현대, 대우, 기아, 쌍용, 삼성 등 한국의 10대 그룹 기업의 주력산업으로 매출액과 손익비용 등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1967년 현대자동차 설립 그리고
정주영회장
현대 자동차는 1967년 설립되어 미국 포드자동차회사와의 제휴로 ‘코티나’ 자동차를 처음 조립 생산하기 시작
1973년, 최초의 국산 독자모델 ‘포니’의 개발에 나서게 됨
하지만 그당시 상황을 볼때 독자적인 모델을 개발한다는것은 상당히 무리수 였음
1973년 9월 스타일링 디자인을 시작하여 1975년 12월 울산공장에서 포니가 생산되기 시작함
포니가 큰 성행을 거두어 현재 현대자동차의 밑거름이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