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소비자 행동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족과 소비자행동
준거집단과 가족
준거집단
1차집단과 2차집단
회원집단
비공식집단과
공식집단
비회원집단
회피집단
열망집단
기대 열망집단
상징적 열망집단
준거집단-개인행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집단
가족
가 족
의의
사회생활의 기본단위로서 집단을 이루고 사는 인간사회의기본 경제단위.
특징
보편성 : 가장 보편적 공동체
감정적 : 유기체적 충동에 기인한 감정적 기초
개성의 형성 : 사회화를 통한 기본 특성 형성
한계성 : 생물학적 제약으로 인한 크기의 한계
중심성 : 모든 사회조직의 핵심 단위
책임성 : 모든 구성원의 연대 의식
사회성 : 사회적/법적 규제와 구속력 강함
혼합성 : 제도로서의 영구성과 개별 단위 가족의 한시성이 공존
가족의 구분
구 분
핵가족
확대가족
구성원
부부 + 극 소수 자녀
조부모, 사촌 등 직계존비속 외 구성원 참여
특 징
구성원간의 강한 상호 의존성
내적 결속력 중심의 외부 대응
현대사회구조에 적합
세대에 걸쳐 영위되는 지속성
구성원의 이탈여부에 관계없는 계속성
응집성
의사
전달
능력
적응성
가족의
사회학적
변수
가족의 사회학적 변수
가족 구성원간의
권력구조, 역할, 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수준
응집성과 적응성의 매개변수
가족 구성원간의
정서적 결속 정도
*
라이프 스타일의 형성/유지
정서적
안정
자녀의
양육과
사회화
경제적
풍요의
창출
가족의 기본 기능
*
2절
가족 구매의사 결정모델과 가족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목차*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Ⅰ.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1. 모티베이션2. 몰입1) 몰입의 의의2) 몰입 개념의 마케팅에의 적용3. 개성4.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의 의의2) 라이프스타일의 측정3)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전략에의 적용5. 태도1) 태도의 의의2) 태도의 구성요소Ⅱ. 소비자행동의 환경적 결정요소1. 가족1) 가족생활주기2) 가족성원 간의 역할구조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목차*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Ⅰ.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1. 모티베이션2. 몰입1) 몰입의 의의2) 몰입 개념의 마케팅에의 적용3. 개성4.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의 의의2) 라이프스타일의 측정3) 라이프스타일의 마케팅전략에의 적용5. 태도1) 태도의 의의2) 태도의 구성요소Ⅱ. 소비자행동의 환경적 결정요소1. 가족1) 가족생활주기2) 가족성원 간의 역할구조

  • [소비자행동분석]소비자행동분석
  • 소비자행동분석Ⅰ. 소비자행동 모델 11. 소비자행동의 이해 12. 소비자행동 모델 1Ⅱ.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11. 사회 문화적인 영향 1(1) 가족 1(2) 준거집단 2(3) 사회계층 2(4) 문화 2(5) 하위문화 22. 개인적․심리적 영향요인 3Ⅲ.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41. 문제의 인식 42. 정보탐색 53. 대안의 평가 54. 선택 65. 구매후 결과 6 6Ⅰ. 소비자행동 모델1. 소비자행동의 이해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기업활동을

  • [현대광고] 현대광고론 요약정리(제4장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광고의 기초)
  • 2) 개인간 영향(interpersonal influences): 가족, 사회, 문화(3) 비인적 영향(nonpersonal influences): 소비자가 통제할 수 없는 시간, 장소, 환경(4) 대안 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 브랜드, 크기, 스타일, 색상을 선택(5) 구매후 평가(postpurchase evaluation): 후속 구매에 영향을 미침4.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과정1) 소비자 지각과정지각은 자극을 감지하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개인화된 방식이다. 지각은 광고주가 직면하는 첫 번째이자 가장 큰 장애물이다.(1) 자극(stimu

  • [소비자행동,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소비트랜드, 소비경향] 소비생활의 중요성, 소비자행동의 특성,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최근의 소비트랜드(소비경향) 심층 분석
  • 소비생활의 중요성, 소비자행동의 특성,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최근의 소비트랜드(소비경향) 심층 분석Ⅰ. 개요Ⅱ. 소비생활의 중요성Ⅲ. 소비자행동의 특성Ⅳ.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문화적 요인2. 사회적요인1) 사회계층2) 준거집단(reference group)3) 가족3. 개인적요인1) 연령2) 라이프스타일3) 개성4. 심리적 요인1) 태도2) 학습3) 욕구4) 동기Ⅴ.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1. 문제인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