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화마케팅
문화의 시대가 도래
국가, 기업, 지역, 개인의 경쟁력 원천
물질적, 기술적 힘→ 감성적, 문화적
세기
강대국
힘의 원천
16C
스페인
금, 식민지 무역, 용병부대, 왕실과의 유대
17C
네덜란드
무역, 자본시장, 해군
18C
프랑스
인구, 농업, 공공행정, 군대
19C
영국
산업, 정치적 단합, 금융 및 신용, 해군,
자유주의적 규범
20C
미국
보편적 문화, 초국가적 커뮤니케이션,
경제규모, 과학기술의 우위,
군사력과 동맹관계, 자유주의 국제체제
기술과 지식이 우위를 점하는 정보화 시대에 뒤이어 문화와 예술의 전성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됨
“ 이제 정보사회 시대는 지났고
앞으로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해주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 시대가 온다.”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장 롤프 예센)
문화 마케팅 강화 - 기업
고객의소비패턴 : 품질중심→품격중심
생산기술 고도화, 공급과잉
→ 저원가나 고품질로는 차별화가 어려움
문화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 문화를 매개로한 마케팅
→ 차별화, 고급화, 신규수요 창출
제품 및 서비스 상향 평준화
→ 독특한 문화 이미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
초일류기업 :
문화적 이미지를 확립, 마케팅 활동과 연계
문화적 이미지 제고가 기존 브랜드의 가치와
매출, 수익 향상에 기여
문화 마케팅 강화 - 기업
존경받는 기업
문화 마케팅 활동 내용
1위 GE
1926년 조직된 Elfun(Electrical Funds)을 중심으로 GE 사업장 지역의 공동체 문화, 교육, 복지 사업에 대한 재정적 지원, 서비스 참여 등을 실시
2위 월마트
Sams Club 등이 주축이 되어 지역의 기념관, 박물관, 문화/예술/교육 기관을 돕고 있으며 (2002년 지원예산 : 1억9천만달러) 이를 매장의 판촉 및 고객관리와 연계
3위 마이크로 소프트
2002년 10월 「Disney on MSN8」 제휴 전략을 발표. 문화, 엔터테이먼트의 상징인 월트 디즈니의 콘텐트를 MSN 포털을 통해 제공하는 Co-Brand 전략 결정. 스팸메일, 성인정보 등을 차단하는 S/W와 어린이 보호 프로그램을 탑재, 건강한 사회 추구라는 이미지를 강조
문화 마케팅의 개념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유희하는 고객」 을 유혹하는 다양한 활동
고객의 행동을 결정짓는 마케팅 요소들 중 문화가 중심역할을 수행
문화란
“사회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무형의 총합체로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관련 능력을 포함”
문화의 범주 :
음악, 미술, 전시, 영화, 문학, 드라마 등
문화의 전달방식:
콘텐트(미디어), 이벤트, 축제, 광고,
디자인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