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마케팅
문화의 시대가 도래
국가, 기업, 지역, 개인의 경쟁력 원천
물질적, 기술적 힘→ 감성적, 문화적
세기
강대국
힘의 원천
16C
스페인
금, 식민지 무역, 용병부대, 왕실과의 유대
17C
네덜란드
무역, 자본시장, 해군
18C
프랑스
인구, 농업, 공공행정, 군대
19C
영국
산업, 정치적 단합, 금융 및 신용, 해군,
자유주의적 규범
20C
미국
보편적 문화, 초국가적 커뮤니케이션,
경제규모, 과학기술의 우위,
군사력과 동맹관계, 자유주의 국제체제
기술과 지식이 우위를 점하는 정보화 시대에 뒤이어 문화와 예술의 전성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됨
“ 이제 정보사회 시대는 지났고
앞으로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해주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 시대가 온다.”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장 롤프 예센)
문화 마케팅 강화 - 기업
고객의소비패턴 : 품질중심→품격중심
생산기술 고도화, 공급과잉
→ 저원가나 고품질로는 차별화가 어려움
문화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 문화를 매개로한 마케팅
→ 차별화, 고급화, 신규수요 창출
제품 및 서비스 상향 평준화
→ 독특한 문화 이미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
초일류기업 :
문화적 이미지를 확립, 마케팅 활동과 연계
문화적 이미지 제고가 기존 브랜드의 가치와
매출, 수익 향상에 기여
문화 마케팅 강화 - 기업
존경받는 기업
문화 마케팅 활동 내용
1위 GE
1926년 조직된 Elfun(Electrical Funds)을 중심으로 GE 사업장 지역의 공동체 문화, 교육, 복지 사업에 대한 재정적 지원, 서비스 참여 등을 실시
2위 월마트
Sams Club 등이 주축이 되어 지역의 기념관, 박물관, 문화/예술/교육 기관을 돕고 있으며 (2002년 지원예산 : 1억9천만달러) 이를 매장의 판촉 및 고객관리와 연계
3위 마이크로 소프트
2002년 10월 「Disney on MSN8」 제휴 전략을 발표. 문화, 엔터테이먼트의 상징인 월트 디즈니의 콘텐트를 MSN 포털을 통해 제공하는 Co-Brand 전략 결정. 스팸메일, 성인정보 등을 차단하는 S/W와 어린이 보호 프로그램을 탑재, 건강한 사회 추구라는 이미지를 강조
문화 마케팅의 개념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유희하는 고객」 을 유혹하는 다양한 활동
고객의 행동을 결정짓는 마케팅 요소들 중 문화가 중심역할을 수행
문화란
“사회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무형의 총합체로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관련 능력을 포함”
문화의 범주 :
음악, 미술, 전시, 영화, 문학, 드라마 등
문화의 전달방식:
콘텐트(미디어), 이벤트, 축제, 광고,
디자인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마케팅 레포트
  • 문화마케팅이란?문화마케팅의 정의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지만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개념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로 요약된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 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후자를 최근 ‘문화산업 마케팅’으로 따로 분류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을 보면, 문화마케팅이란 ‘기업이

  • [문화마케팅 사례연구 레포트] 문화마케팅 정의,발전,효과연구및 문화마케팅 기업사례분석과 문화마케팅 향후발전방향제언과 나의의견
  • 문화마케팅사례연구 보고서CONTENTS1. 문화마케팅의 정의2.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3. 문화마케팅 발전단계4. 문화마케팅의 중요성5. 문화마케팅의 효과6. 문화 스폰서십마케팅에 대해7. 국내 대기업들의 문화마케팅 사례(1) 롯데백화점의 러버덕(2) 설화수 문화마케팅 사례 (3) 삼성전자의 사례(4) 하나은행 사례(5) 한화그룹 사례8. 결론(1) 문화마케팅의 향후방안 제안(2) 나의의견1. 문화마케팅의 정의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 문화마케팅 레포트
  • 문화마케팅1. 개념문화마케팅이란 문화를 토대로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를 공유하는 각 주체의 고유한 가치도 높여주는 일련의 마케팅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러한 맥락에서 기업의 문화마케팅을 정의하면, 기업이 문화를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일련의 마케팅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문화마케팅의 주체를 문화예술이냐 아니면 기업이냐에 따라 ‘문화를

  • 문화마케팅 레포트
  • 문 화 마 케 팅국제마케팅개 념도 입 배 경성 공 사 례부 정 적 인 측 면결 론목 차 문화 마케팅국제마케팅1. 문화마케팅의 개념 해당 기업/제품의 이미지로 연결 짓기 위한 활동음악미술전시이벤트 및 축제문화를 매개로 고객의 감성 자극문화 마케팅이란??국제마케팅2. 문화마케팅의 도입 배경국제마케팅2.문화마케팅 도입배경문화 주요 경쟁력으로 인식 고부가가치의 미래형 산업  기업과 제품의 이미지를 결정 국제마케팅배

  •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유형,문화산어,문화산업시장,문화산업현황,국내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문제점
  • 문화를 전파하지 못한다면 그 시대의 리더가 될 수 없었다. 즉, 한 시대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적 능력과 그 이상의 문화적 성숙이 수반되어야 한다. 앞으로는 개인, 기업, 국가의 경제적 능력을 문화로 포장해 재생산을 해야만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사회가 될 것이다. 현재 사회에서는 이러한 재포장의 방법으로 문화마케팅이 쓰이고 있다.이 레포트에서는 문화마케팅의 정의, 문화마케팅의 유형 및 사례, 문화마케팅의 기반이 되는 문화산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