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1. 학교조직의 독자성과 경영
학교조직 : 목적 , 구성원, 행정 구조 등의 측면에서 다른 조직과 상이한 점을 지니고있다.
인간의 잠재적 가능성을 신장 . 발달시키기 위한 인격형성에 관심을 둔다.
지역사회와 역동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개방체제다.
전문 지향적 특징을 지니고있다.
교육의 목적과 성과가 장기적이고 긴급하지 않다.
학교교육은 평가 기준 선정의 모호함과 곤란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학교 경영이란?-특수성을 지닌 학교조직을 대상으로 이뤄지며 학교장을 중심으로 학교교육 목적 달성을 위하여 지원하고 교직원 집단이 서로 협동하여 계획, 실천, 평가하는 조직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학교경영의 조직
계선조직 교장, 교감, 보직, 교사
참모조직 직원회. 기회위원회. 학년부장회 .학력관리위원회
1) 교직원 조직
- 학교의 규모에 따라 그 크기가 결정된다.
. 학생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장,교감 및 교사
. 행정사무와 기타 사무를 담당하는 직원
. 학생수 100명 이하, 5학급 이하인 학교중 일정규모 이하의학교는
교감을 두지않음
. 43학급 이상의 초.중.고등학교는 교감 1인을 더둔다.
. 초.중.고등학교는 배치기준에 따라 보직교사를 둘수 있다.
. 초,중,고등학교에는 행정 직원 1인이상을 두되 학교별 배치기준은 관할청이 정 한다.
2) 보직교사제
초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34조 5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보직교사의 명칭을 관할청이, 학교별 보직교사의 종류 및 그 업무분장은 학교의 장이 정하게 되어있다.
3) 교과운영 조직
① 학급담임제 : 한 사람의 교사가 한 학급의 전 교과, 생활지도 전반에 걸쳐 직접 책임지는 교육조직의 형태 (초등교육)
② 교과담임제 : 한 교과 또는 상호 간에 관련이 깊은 교과 몇 개를 담당하여 한 학급 또는 몇 개의 학급지도를 반담하는 체제 (초등학교 고학년 교과담임제 도입<교육법 시행령 제 37조 2항>,중등학교)
학급담임제
교과담임제
장점
교과 지도면-교과간 상호 통합과 교육과정의 용의성
생활 지도면-아동의 성격,개성, 가정환경등 철저히 파악
전문지도 가능 ,
학생들의 개성 신장
단점
전교과를 담당함에 따라 교과학습을 심화 시키지 못할 가능성
등이 있다
교과 간의 연결이 불충분해져
통합교육 과정으로 다루는데 곤란함 , 생활 지도면을 경시하기 쉽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 휘트니스 서비스 전략과 서비스 품질분석
  • 경영 방안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 방안을 제시해본다. 3. 연구방법 및 범위 위의 연구목적 달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경영론 레포트 작성을 위한 연구 방법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과, 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론과 직접 방문하여 실증조사를 병행하였다.학교에서부터 우미 휘트니스에 가서 운동을 하기까지를 하나의 케이스스터디로 만들어 보여주기 위하여 “실연당한 단국대 학생 몸짱 만들기” 라는 제목으로 동영상 촬영을 하여 스토리 텔링

  • [경영,경제] `안철수연구소`의 기술경영
  •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이름 안철수연구소의 기술경영처음 교수님께서 기술경영 사례라는 주제에 대해 자율성을 보장한 레포트를 내주셨을때 난 그 강의실자리에 앉아 바로 안철수 연구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작성해야겠구나하고 생각했다. 외국기업보단 우리나라 기업을 알아보는것이 낳을것 같았고, 우리나라 기업의 사례중 중고등학교때부터 익히들어온, 단순한 성공때문이 아니라, 윤리와 건전한 철학의 기반을 통한 존경받는 성공을 이뤄

  • 예술과 사상 개인 레포트 - 자유주제- 프란시스코 고야 이 루시엔테스
  • 경영하는 학교에 다녔으며 이 학교에서 평생의 벗, 마르틴 사파데르와 알게된다. 12살이 되던때 데생을 배워 그림과 인연을 맺는다. 13세엔 처음 붓을 잡았지만 왕립 미술아카데미 선발 시험에서 두 번이나 떨어졌다. 태생은 비천했고 그림 실력 역시 천재 소리를 들을 정도는 아니었다. 14세 고야 일가, 사라고사 시로 이사한다. 이때 베네치아파에게서 배운 사라고사의 화가, 호세 르산 아틀리아에 들어가 원화를 복제, 데상의 기본을 배우는 등 4년 동안

  • [경영학] 공병호의 자기개발과 자기경영
  • 경영전공을 하고 있어 추천을 해줬기 때문이다. 언니가 먼저 읽고 추천을 해주어서 더 마음에 들었다. 두 번째는 기업경영을 하려면 먼저 나 먼저 경영을 하고 난 다음 하는 것이 순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집었을 때 나의 생활이 불규칙적으로 살아가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다 읽고 책을 덮었을 때 나의 생활이 활기를 찾고 규칙적으로 변해가고 있었다. 이것은 레포트 때문에 읽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 나의 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 [경영독후감]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를 읽고
  •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를 읽고 1학기 마지막 경제레포트가 독후감이다. 요즘 책을 잘 안 읽어서 굉장히 막막했다. 더구나 별로 관심도 없는 경제학에 관련된 사람이 지은 책을 읽으라니초등학교때는 책 많이 읽는다고 상도 받고 그랬는데왜 가면 갈수록 책을 멀리하게 되는지 모르겠다. 특히 자기가 재미있어하고 즐기는 분야의 책이 아니라면 더더욱 가까이 하지 않는 것 같아서 왠지 부끄러움이 느껴진다. 소위 대학생을 지식을 갖춘 지식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