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문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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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요다 사키치(1867년~1930년)가 창업한 토요타 자동 방직기 제작소에,1933년9월에 설립한 자동차 부서가 기원입니다. 방직기 제작에 있어서의 주조·기계 가공 기술등의 노하우를 살려, 연구 기간을 거쳐1935년에 자동차 제조를 개시했다.1937년에 독립한 신 회사토요타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가 설립됐다.태평양 전쟁때 육군용 트럭을 생산하였습니다.아이치 현의 공장이 미군에 의해 폭격을 받을 예정이었기도 하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후 경영 사정이 악화 되었지만 한국전쟁으로 다시 성장의 기회를 잡았고 1982년 현재의 도요타 자동차가판매를 합병해 현재의 도요타 자동차가 탄행하게됩니다.결국 2008 세계 최대의 자동차 회사가 됩니다.현재 토요타 아키오 토요타 사장이 회사를 이끌어 가고있습니다.
도요타는 장기적으로 착실한 페이스로 성장을 추구 하는 기업이었다. 하지만 지금의 빠른속도의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이러한 흐름은 도요타의 생산방식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 이에 대 해 와타나베 사장은 도요타 웨이로 설명하고 습니다 도요타 웨이는 도요타 전체 직원들의 일 에 대한 정의‘인간성의 존중’과‘지속적인 개선’이라 는 두 가지의 큰 기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경영철학 입니다, 여기에서 인간성의 존중은 일을 진행함에 있어 중 요한 요소인데, 왜냐하면 도요타에 있어서 인간이란 종업원, 공급자, 고객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 때문 에‘고객제일(Customer First)’이 신조의 하나로 인식되어 있으며 이는 도요타 제품을 구매해주는 고객 뿐만이 아니라 조립라인이나 옆의 작업대에서 일하고 있는 동료들도 자신의 고객으로 존중하고 이것이 나 가가 팀워크로도 연결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상당히 성숙된 기업문화 풍토를 가지고 있는 도요 타는 이렇게 자신의 고객에게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 도록 하기 위해 항상 자신의 일을 확실하게 하고자 하 고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이 자라고, 사물을 통찰력 있게 보게 되고, 이것이 계속 적인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는 경영철학인 도요타웨이 로 성숙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도요타에대한 짧은 사실을 보시겠습니다.
두번째로 소니에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소니의 역사를 보자면
창업자는모리타 아키오(盛田昭夫)와이부카 마사루(井深大)이며,1946년5월 7일설립 당시의 이름은도쿄 통신 공업 주식회사(東京通信工業株式會社)이며 직원도 20여 명에 지나지 않았습니다.1940년대 말 최초로 생산한 제품은 전기밥통이었습니다.1960년대에는 미국 판매 법인을 설립해서, 미국대륙으로 진출했고, 1970년대는 미국과 영국에 제조 공장을 만들면서, 소니라는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시도하기시작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서는 콜럼비아 영화사를 인수하기 까지 합니다. 소니는워크맨과트리니트론으로 세계 시장에서 상당히 유명해졌습니다.그러나 1990년대 들어와 거대한 조류로 등장한 인터넷과 MP3에 발빠르고 대응하지 못한 소니의 브랜드 가치는 조금씩 흔들리기 시작한다. 이에 대해 소니의 시대는 저물었다고 판단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니는1990년대 후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출시로 소니 왕국 부활의 계기를 다시 마련했으며, 여전히 세계 시장에서 소니 브랜드 경쟁력은 무시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2014년기준 전세계에 14만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2015년현재 세계 TV 시장 점유율 3위권,세계 반도체 판매 순위에서 20위권 내에 포함되는 기업입니다.
다음은 소니의 경영철학입니다.
소니의는 사회나 소비자들의 복리를 이윤보다 앞세우는 회사가 이윤도 최대화하고 모범적인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소비지를 위하여 정성을 다하는 기업은 이익도 많이 얻게 되지만 이익을 먼저 추구하는 기업은 소비자들로부터 호감을 사지도 못하고 이윤도 크게 얻지를 못하게 된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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