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제학은 미일 경제학의 절충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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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3장 한국의 경제학은 미일 경제학의 절충형
▣ 한국미국일본경제학에 대한 견해
핏셔(Stanley Fischer)교수
- 한국은 일본과 더불어 공급을 중시하는 공급경제학(supply-side economics) 국가.
더로우(Lerter Thurow)교수
- 한국의 경제학은 소비자경제학보다는 생산자경제학에 가깝다.
체너리(Hollis Cheny)교수
- 구조주의경제학의 중요성 강조
- 한국경제학은 소비자경제학과 생산자경제학의 절충형, 현실적으로는 일본형, 즉, 생산자경제학에 더 근접함.
제1절 미국의 소비자경제학과 일본의 생산자경제학
▣ 미국경제학과 일본경제학의 비교
1) 경제학의 기본 성격 및 특성
미국경제학
- 앵글로색슨형 소비자경제학
- 개인주의적 자본주의(Individualistic Capitalism)
- 총 수요관리의 중시
- 기업투자가 희생되더라도 개인소비 촉진(소비중시)
일본경제학
- 동아시아형 생산자경제학
-공동체적 자본주의(가족주의에 기반)
- 총 공급능력 확장의 중시
- 개인소비가 희생되더라도 기업투자 촉진(저축, 가업전승의 특징 중시)
2) 기업의 특성
미국경제학
- 개별기업이 국제경쟁이나 기업전략의 기본단위
-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
- 기업그룹의 형성을 독점금지법으로 금지함
- 중시대상은 주주, 고객, 종업원 순서
- 주식은 주인이 없는 연금공단이나 사회재단 등이 대부분 소유
- 소비극대화 인간, 회사내 부문간 비 협조
- 이윤극대화를 위해선 회사매각 가능
- 경제환경변화에 따른 위험은 개인이나 개별기업이 전적으로
부담
일본경제학
- 기업 그룹차원의 전략과 국가차원에서의 기업전략
- 시장점유율, 성장률 또는 부가가치의 극대화
- 기업집단의 형성이나 계열화를 촉진함(공정거래법)
- 중시대상은 종업원, 고객, 주주 순서
- 주식은 계열은행이나 계열기업이 소유
-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인간 팀워크 중시, 협력화합중시
- 회사매매는 최후의 수단
- 경제환경변화의 위험은 개인기업 뿐만 아니라 기업집단차원에서도 부담함
▣ 근로자에 대한 태도, 교육 및 특성
미국경제학
- 기업의 수지타산에 따라 언제든지 해고가능
- 생산요소로 간주함(최소비용)
- 회사와 더불어 매매 가능
- 전문직종 중심의 교육
- 특정목적의 계약관계 중요
- 기업과 근로자는 근본적인 대립관계로 전제됨
일본경제학
- 회사의 전략적인 인적자원
- 매매상대가 아닌 공동체의 구성원임
- 회사사람 만드는 교육, 결속과 자기희생을 강조하는 교육 중시
- 장기적인 인간관계 중요
- 기업과 근로자는 협동과 화합의 관계로 전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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