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론] 경주 양동마을의 관광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주 양동마을의 관광 마케팅

Ⅰ. 서 론 2

Ⅱ. 양동마을의 관광마케팅
1. 한국관광공사 3
1) 관광마케팅 노력
2) '경주 관광 르네상스'

2. 경상북도 경주시 4

3. 관광마케팅 믹스 : 8Ps 분석 6

4. SWOT 분석 7
1) 내부 환경
2) 외부 환경

5. 향후 마케팅 전략 8

Ⅲ. 결 론 10

참고 자료 11
본문내용
Ⅰ. 서 론

2010년 8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이 추가되며 우리나라는 총 9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로써 경상북도의 하회와 양동마을은 세계적으로 역사∙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 세계유산기금으로부터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정부로부터 추가적인 관심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여 국내외적으로 관광객이 크게 증가하여 관광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는 '문화 올림픽'으로 비유될 만큼 경쟁이 치열하지만, 등재되면 그만큼 관광 부가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경북 경주시는 1995년 석굴암∙불국사 등록을 시작으로 2000년에 경주역사유적지구, 2010년에 양동마을까지 무려 3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한 우리나라 역사∙문화의 중심지이자 대표적 문화관광지라 할 수 있다. 경주시는 70년대 국내 제 1의 관광지였으나 90년대 이후 관광객 유치에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경주 양동마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로 인해 양동마을의 방문객뿐만 아니라 연간 800만명대에 머물렀던 경주 방문객이 2010년에는 910만여명으로 증가하여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2010년 7월에 양동마을 방문객이 20,413명인 반면 8월에는 91,120명이 방문하여 약 5배가 증가하였다. 세계문화유산 등재 전 평균 방문객이 1만여명인 것에 비하면 약 10 배 이상이 증가한 것이다.
경주 양동마을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 전에는 사실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으며, 경주시는 통계적 가치가 없다며 관광객 수도 집계하지 않았다. 그러나 양동마을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됨에 따라 관광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효과를 가져왔고, 이 기회를 활용한 관광마케팅은 양동마을의 관광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정부에서는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여 경주 양동마을의 관광활성화와 보존과 개발의 균형을 위하여 다양한 지원과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와 경북 경주시가 주체가 되어 경주 양동마을의 관광활성화를 위하여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고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관광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참고문헌
웰빙시대의 관광마케팅, 도미경, 기문사,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한국위원회,http://www.unesco.or.kr/whc/
한국관광공사, http://kto.visitkorea.or.kr/kor/
경북관광개발공사, http://www.ktd.co.kr/
관광정보시스템, www.tour.go.kr/
경상북도청, http://www.gb.go.kr/Main/index.html
경주시청, http://www.gyeongju.go.kr/
경주문화관광, http://guide.gyeongju.go.kr/deploy/
경북 나드리, http://gbtour.net/gbtour/main/index.jsp
경주양동마을, http://yangdong.invil.org/
경주시티투어, http://cmtour.co.kr/index.php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경북일보, http://www.kyongbuk.co.kr/
매일신문, http://www.imaeil.com/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내일신문, http://www.naeil.com/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한국관광공사 국내여행 블로그, http://blog.naver.com/korea_diary
한국관광공사 사장 이참 블로그, http://blog.naver.com/charmlee21
경주시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gyeongju_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마을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이후 600여 년간 풍산류씨를 중심으로 그 역사와 전통이 잘 보존되어 현재에는 국가의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되어있으며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전통마을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그 문화적 가치가 세계적으로도 인정되어 영국여왕, 미국 대통령 등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인물들이 다녀가기도 했다. 2010년에는 경주양동마을과 함께 안동하회마을이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에 등재됨으로써 그 역사와 문화적인 가치가 배가

  • 중국 역사,문화 탐방 전문 업체 사업계획서
  • 참가2009년 8월 샹그릴라 남해 무전여행2009년 11월 중국학의 밤(중국문화공연) 연출진 참여 2010년 3월 관광마케팅론 수강2010년 3월 중국천진연수2010년 5월 샹그릴라 경주 역사유적 자전거 여행2010년 7월 중국북경연수2010년 8월 샹그릴라 독도, 울릉도 역사여행 2010년 9월 여행사경영론, 관광개발론 수강2010년 9월 2010 부산광역시 창업박람회 참가 2011년 3월 중국 소수민족 예술 공연 참여2011년 4월 주한 중국대사 초청 강연 참여

  • [일반상식]면접대비 일반상식 231
  • 마케팅은 주로 초일류 이미지를 가진 회사와 정면 대결을 피하기 위해 구사하는 전략이다. 조선맥주가 맥주로 사명을 변경한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4. 반론권신문방송 등 매스미디어에 의해 명예훼손을 당한 관계자가 해당 미디어에 반론을 게재하거나 방송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국민이 자신의 사상이나 의견을 표현하기 위해 언론매체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인 액세스권(right of access)의 한 유형으로, 매스미디어가 거대화집중화

  • 최신 기출 시사 용어 정리
  • 관광객프로젝트 파이낸싱 PF 특수목적 회사가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담보로 일반은행 또는 자본주로부터 사업자금을 모집하고 사업 종료 후 일정기간에 발생하는 수익을 지분율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나눠주는 금융기법 헝거 마케팅 정해진 시간에 제한된 물량만 공급해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전략 수요량은 높지만 공급량을 적게 만들어 소비자들이 언제나 배고픈 헝거 상태로 만듬디마케팅 자사의 상품 판매량과 고객수요를 의도적으

  • [일반상식] 취업 면접 준비 - 일반 상식, 시사상식, 경제, 사회, IT, 이슈 등 핵심 내용 완벽 정리
  • 마을 ② 석굴암과 불국사③ 경주 양동마을 ④ 수원 화성정답 : 1,3번 해설 :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이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새롭게 등록됐다. 이로써 한국은 모두 10개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갖게 됐다.한국이 보유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① 석굴암과 불국사(1995년 지정)② 해인사 장경판전(1995년 지정)③ 종묘(1995년 지정)④ 창덕궁(1997년 지정)⑤ 수원 화성(1997년 지정)⑥ 경주역사유적지구(2000년 지정)⑦ 고창화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