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론] 경주 양동마을의 관광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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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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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양동마을의 관광 마케팅
Ⅰ. 서 론 2
Ⅱ. 양동마을의 관광마케팅
1. 한국관광공사 3
1) 관광마케팅 노력
2) '경주 관광 르네상스'
2. 경상북도 경주시 4
3. 관광마케팅 믹스 : 8Ps 분석 6
4. SWOT 분석 7
1) 내부 환경
2) 외부 환경
5. 향후 마케팅 전략 8
Ⅲ. 결 론 10
참고 자료 11
- 본문내용
-
Ⅰ. 서 론
2010년 8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이 추가되며 우리나라는 총 9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로써 경상북도의 하회와 양동마을은 세계적으로 역사∙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 세계유산기금으로부터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정부로부터 추가적인 관심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여 국내외적으로 관광객이 크게 증가하여 관광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는 '문화 올림픽'으로 비유될 만큼 경쟁이 치열하지만, 등재되면 그만큼 관광 부가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경북 경주시는 1995년 석굴암∙불국사 등록을 시작으로 2000년에 경주역사유적지구, 2010년에 양동마을까지 무려 3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한 우리나라 역사∙문화의 중심지이자 대표적 문화관광지라 할 수 있다. 경주시는 70년대 국내 제 1의 관광지였으나 90년대 이후 관광객 유치에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경주 양동마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로 인해 양동마을의 방문객뿐만 아니라 연간 800만명대에 머물렀던 경주 방문객이 2010년에는 910만여명으로 증가하여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2010년 7월에 양동마을 방문객이 20,413명인 반면 8월에는 91,120명이 방문하여 약 5배가 증가하였다. 세계문화유산 등재 전 평균 방문객이 1만여명인 것에 비하면 약 10 배 이상이 증가한 것이다.
경주 양동마을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 전에는 사실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으며, 경주시는 통계적 가치가 없다며 관광객 수도 집계하지 않았다. 그러나 양동마을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됨에 따라 관광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효과를 가져왔고, 이 기회를 활용한 관광마케팅은 양동마을의 관광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정부에서는 이러한 기회를 활용하여 경주 양동마을의 관광활성화와 보존과 개발의 균형을 위하여 다양한 지원과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와 경북 경주시가 주체가 되어 경주 양동마을의 관광활성화를 위하여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고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관광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 참고문헌
-
웰빙시대의 관광마케팅, 도미경, 기문사,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한국위원회,http://www.unesco.or.kr/whc/
한국관광공사, http://kto.visitkorea.or.kr/kor/
경북관광개발공사, http://www.ktd.co.kr/
관광정보시스템, www.tour.go.kr/
경상북도청, http://www.gb.go.kr/Main/index.html
경주시청, http://www.gyeongju.go.kr/
경주문화관광, http://guide.gyeongju.go.kr/deploy/
경북 나드리, http://gbtour.net/gbtour/main/index.jsp
경주양동마을, http://yangdong.invil.org/
경주시티투어, http://cmtour.co.kr/index.php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경북일보, http://www.kyongbuk.co.kr/
매일신문, http://www.imaeil.com/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내일신문, http://www.naeil.com/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한국관광공사 국내여행 블로그, http://blog.naver.com/korea_diary
한국관광공사 사장 이참 블로그, http://blog.naver.com/charmlee21
경주시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gyeongju_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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