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횡단철도 TKRTSRT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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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국제철도란?
다른 나라의 국경을 넘어서까지 연결하는 철도.
2. TKR이란?
남북분단으로 단절된 철도구간을 복원하여 한반도를 하나로 이어줄 철도
부산에서 출발하여 한반도를 통과하는 TKR 노선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남북한간의 철도 단절구간을 복원하는 것이 선행 되어야 함
3. 남북한철도현황
1. 노선현황 및 총 연장
남측
북측
노선 현황
X자형, 31개 주노선 포함 총 69개 노선
H자형, 17개 주노선 포함 100여개 노선
총 연장
3,374.1km
5,235km
전철화율
39.8%
80%
복선화율
39.1%
3%
-복선화율과 전철화율 모두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
-특히 낮은 복선화율은 TKR기능을 수행하게 될 일부 구간에 용량한계가 발생 할 수 있음
2. 철도운영현황
-현재 남한지역 주요철도들의 선로용량은 한계를 보이고 있음
남한
북한
-철도구간의 순환체계 확립
-97%가 단선이어서 구간별 수송능력 미약
-가장 빠른구간(평양-신의주)도 평균 시속 60km에 불과
3. 차량보유현황 및 수송분담율
북측 -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 보기 힘든 철도위주의 교통체계
남축 - 수도권 전철 이용증가로 인해 전체 철도 이용인수는 증가
그러나 일반철도 이용인수는 감소추세
- 철도화물수송의 근간을 이루던 부존자원의 개발한계에 따른 물동량 감소 추세
남측
북측
차량보유현황
19,747
26,538량
`기관차
586
1,193
`객차
1,426
1,065
`화차
14,286
24,280
`디젤동차
602
-
`전동차
1,824
-
`고속(KTX)
920
-
`기타
103
-
수송 분담율
`여객
8.2%
62%
`화물
6.2%
90%
4. 철도 시스템
철도시스템
남측
북측
`궤간
표준궤100%
표준궤87%, 협궤10%, 광궤표준궤 혼합3%
`선로축중
22톤
22톤
`건축한계
나무67%, PC33%
나무,PC
`폐색방식
2.591x2.896m
신설구간 자동연동 폐색 방식 채택
2.591x2.896m
연동폐색 60%
`신호현시
3, 5현시
3현시
`전압
AC 25KV, 60HZ
DC 3KV
`열차제어
CTC, ATC 방식
CTC, ATC 방식
5. 기타
남측
북측
평균속도
일반: 60~100km/h
고속(KTX):300km/h
20~60km/h
운영관리
철도공사,지역본부5개
국가소유, 지역관리국 4개
4. TKR의 연결
1. 남북철도 단절 현황
한반도를 시점으로 해서 연결할 수 있는 대륙연결 철도망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그러나 대륙을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TKR의 연결이 선행되어함.
3. 기존선 위주의 TKR대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연계를 위한 궤간가변 시스템 개발 장 승 호 나 희 승
TKR-TSR의 연결과제와 경제적 파급효과-동해선 연결을 중심으로-김영식(2004)
TKR-TSR연결의 의의와 파급효과-동북하경제협력의 관점에서-성원용(2002)
동북아시아와 유럽간 물적 유통경로 전략에 관한 연구-함범희,박원근(2002)
한러 TKR-TSR 연계‘실무협의체’구성 합의-해양한국(2005)
남북러 지역 경제협력 방안의 모색: 시베리아 극동지역을 중심으로-한종만 (2005)
TCR-TKR 연계프로젝트-김우영
몽골 횡단철도-송인석
대륙횡단철도 이용실태 및 TKR 효율적 연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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