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기법의 종류와 기술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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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분석 기법의 종류와
기술통계
통계분석의 기초
마케팅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은 다양하며,
각 기법이 산출해 주는 결과와 해석방법도 차이가 있다.
마케팅 조사자는 기본적인 고려사항들을 검토하여 직면하고 있는 조사 여건에 적합한 분석 기법을 선택해야 한다.
분석자료기법은 분석 목적, 측정척도 및 조사 설계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통계분석의 기초 - 분석목적
마케팅조사에서 밝히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
마케팅 조사자는 자신이 표본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들이 모집단에서의 표본을 사용했다는 사실 때문에 우연히 나타난 것인가의 여부를 검토하거나, 두 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 가의 여부, 연관성이 있다면 그 정도와 그러한 관계의 함수형태를 검토해야 할 분석목적 등에 직면하게 된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용할 기법을 선택하는데 기준이 되는 것이 분석 목적이다.
통계분석의 기초 - 분석의 필요성
분석단계는 조사의 마지막 마무리 단계로서
전문지식과 통찰력을 동원하여,
수집 처리된 자료로부터 연구목적에 맞는 정보를 추출, 활용하는 단계이므로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의미 있는 분석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수집된 자료에 대해 적절한 "통계분석 기법"이 사용되어야 한다.
통계분석의 기초 - 변수들의 측정척도
마케팅조사에서 측정은 관찰이나 대상들에게 수치를 할당하는 과정이다. 자료분석에서 허용되는 산술적 조작들은 변수의 측정수준에 따라 결정되므로 각 측정수준에서 허용되는 자료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척도유형
집중화경향치
산포도
상관관계
유의성검정
명목척도
최빈수
유관성계수
chi-square test
서열척도
중위수
분위수
서열상관계수
년 후 test
간격척도
사술평균
표준편차
상관계수
T, Z, F-test
비율척도
통계분석의 기초 - 조사설계
표본의 수
두 가지 판매촉진방법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두 시험집단에게 각 판매촉진방법을 적용하고, 세 번째 시험집단에게는 판매촉진방법을 적용하지 않았다면 표본의 수는 3개가 된다.
또한 광고캠페인을 실시하기 전후의 동일한 표본에 대해 선호도를 측정하였다면 표본이
2개가된다.
통계적 기초 - 조사설계
표본의 독립성
상이한 모집단들로부터 각각 하나씩의 표본을 추출하였다면, 한 표본의 관찰 값들이 다른 표본의 관찰 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으로 이러한 표본들은 독립적이라고 한다.
그러나 시간경과나 실험상에서 동일한 응답자에 대한 반복측정을 통해 시계열적으로 자료를 수집한다면, 한 표본의 관찰 값들이 다른 표본의 관찰 값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것임으로 이러한 표본들을 종속적이라고 한다.
통계분석의 기초 - 조사설계
변수의 수와 변수간의 관계
단일의 변수가 단독으로 분석될 때 단일변량 분석이라고 한다.
응답자별로 소득과 교육수준을 측정
두 변수 사이에 존재하는 연관성을 분석한다면 두 변수를 동시에 다루는 것으로서 이변량분석이라고 한다.
소득과 교육수준
통계분석의 기초 - 조사설계
3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를 다룬다면 다변량 분석이라고 하며, 다변량 분석은 함수적 분석과 구조적 분석으로 구분된다.
변수들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구분 할 수 있는데 이들 사이의 관계를 검토하기 위한 기법들을 함수적 또는 종속적 기법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매출액에 대해 가격과 광고비가 갖는 관계를 분석한다면 매출액은 종속변수이며, 가격과 광고비가 독립변수임을 함수적 기법 중의 하나인 회귀분석을 사용할 수 있다.
통계분석의 기초 - 조사설계
변수들을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로 구분하지 않고 단순히 유사한 특성을 근거로 하여 변수들을 군집화하기 위한 기법들을 구조적 또는 상호의존적 기법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소비자들은 소득수준, 교육수준, 직업, 연령, 성별, 주거지역, 주거형태 등의 많은 변수로써 묘사될 수 있는데, 이러한 변수들간의 유사성을 근거로 하여 보다 적은 수의 합성변수를 도출해주는 요인분석은 구조적 다변량 분석기법중의 하나이다.
통계분석의 기초 - 조사설계
변수의 수와 변수간의 관계
단일변량 분석 (한 개의 변수)
이 변량 분석 (두 개의 변수)
다 변량분석 (세 개 이상의 변수)
함수적 분석
구조적 분석
통계적 기초 - 분포특성에 대한가정
모든 통계적 분석기법들은 그것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가정들을 갖고 있다.
따라서 조사자가 적용하고자 하는 분석기법의
가정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자료의 변환을 통해
가정을 충족시키거나, 다른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는 분석기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비모수 통계검정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조사자는 특정한 통계적 분석기법을 전제로 하고 있는 가정들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모든 가정들이 충족되어 있다고 간주해서도 곤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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