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 진출한 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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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시장 확대로 세계적인 전자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세계의 전자 산업을 리드하는 회사가 되었다. 창업의 시기 → 성장의 시기 → 국제화 시기 → 혁신의 시기 → 제2 혁신의 및 디지털경영의 시기 등의 단계를 거쳐 성장하였다.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1999년 반도체부문과 LCD부문을 매각 또는 양도하여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사업구조를 대폭적으로 조정한 LG전자는 2000년 9월 LG정보통신과 합병하였고 이를 계기로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사업구조 고도화, 핵심역량 강화, 디지털 기업문화의 체질화 등을 3대 경영 방침으로 정하고 디지털 LG를 목표로 부단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LG전자는 1999년 말 기준 매출액 10조 5,461억원, 순이익 2조 50억원, 수출액 65억 8,900만 달러, 종업원은 22,821명이다. 해외매출액 비중은 74.4%, 국내공장은 9개, 해외공장 30개에 이르고 있는 글로벌기업이다. 주요 생산 품목은 가전제품(TV, VCR, 냉장고, 에어콘, 세탁기 등)과 정보제품(CD-ROM, PC, 모니터 등) 그리고 전기전자부품(CRT: 컴퓨터 브라운관, PCB: 회로판, 컴푸레셔 등)이다.
현재 LG전자는 크게 멀티미디어 사업본부, 디스플레이어 사업본부, 홈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로 나뉘어 있다. 그리고 이 3개 사업본부들이 각각 책임경영체제를 바탕으로 전 세계 34개국에 60개의 생산 및 판매법인을 구축하여 글로벌경쟁을 전개하고 있다.
▷ LG전자의 세계화과정
LG전자는 전 세계에 구축한 60개의 현지법인으로 바탕으로 소니, 마쓰시다, 필립스, 톰슨, 삼성전자 등과 글로벌 경쟁을 전개하고 있다. LG전자가 어떠한 단계를 거쳐 글로벌경쟁체제를 구축하게 되었는지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G전자는 1958년 창업 이래 독일과 일본으로부터 차관과 기술을 도입하여 성숙 표준화된 전자제품을 생산하여 수입품을 대체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 기업을 공개하고 전국적인 유통망을 갖추고 국내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예를 들면, 1978년 전국적으로 480개의 대리점을 확보하였으며, 당시의 주력제품인 흑백 TV, 냉장고, 세탁기 등의 내수시장점유율이 각각 34.2%, 36.6%, 42.7%로서 국내 제일의 가전업체로 성장하였다.
LG전자는 정부의 수출 드라이브 정책 하에서 구미, 구로, 창원 등의 대규모의 국제적인 양산체제를 갖추고 197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수출액은 1975년 1,400만 달러에서 1986년 9억 5천만 달러로 크게 증대되었다. 정부의 각종 수출지원정책을 바탕으로 수출생산능력과 제품을 다각의 선진국시장을 주로 개척하였다. 1979년과 1986년의 지역별 수출비중을 보면 선진국에 대한 수출비중이 각각 75.5%와 89.1%로 매우 높다.
90년대 중반 외국기업을 진출을 엄격히 규제했던 인도 정부가 규제를 완화하고 시장을 개방하였다. 당시 인도의 외국인 단독법인을 세운 곳은 SONY만이 유일했던 상황이었으나 한국의 LG가 두번째 단독법인 설립을 통한 인도 진출을 시도한 것이다.
♣독점적 우위요인 - 제품 차별화
차별화된 제품을 4가지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제품의 특징첫 번째는 TV가 있는데 TV에 인도인들이 좋아하는 크리켓게임을 넣은 것과 인도의 지방어는 15개국언어인데 자기에게 맞는 지방언어를 선택하는게 가능하다. 두 번째는 냉장고에 자물쇠를 장착한 것이고 세 번째는 에어콘에 공기정화 기능을 부착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전자렌지에는 Indian Menu를 만든 것이다.
수 년 사이 세계적 경쟁업체들이 가정시장을 빠르게 점유해가는 상황 속에서 LG만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였다.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인도인들의 생활을 밀착 조사해 인도인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끊임없이 연구했다. LG의 차별화된 제품이란 LG를 홍보하기 위해 돌아다니면서 인도인들만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였다. 차별화된 제품은 TV속에 크리켓게임을 집어넣었다. 크리켓게임을 집어넣은 이유는 LG를 홍보하기 위해서 돌아다녔는데 남녀노소 모든 국민이 크리켓 게임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크리켓게임을 집어넣었다. 인도는 땅이 넓은 만큼 15개의 지방어가 있다. 15개의 지방어를 사용하는데 다른 업체들에서는 한가지언어로 되어있었다. 이점을 차별화하기 위하여 LG전자는 15개 지방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을 개발하였다. 인도는 여름이 일년 중 10개월이 여름이다. 그 만큼 에어콘의 수요는 많이 증가할 것이다. 시원함도 중요하지만 인도는 먼지가 많은 나라이다. 먼지가 많은 것을 차별화하기 위하여 에어콘 제품에 공기정화기능을 부착하였다. 그 밖에 전자레인지엔 Indian Menu를 만들었고, 냉장고에는 Door Lock(자물쇠)를 달았다. 그 결과 인도 현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매출은 급성장하면서 전자부문 1위 기업이 될 수 있었다. 인도는 100 ~ 400볼트 전압 폭이 크고 전기 상태는 원활하지 못하고 먼지가 많은 나라이다. 이 점 사실을 알지 못하고 LG는 TV를 생산하였다. 그 결과 TV에 불이 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폭발원인을 알아본 결과 전압이 일정하지 못한 것을 소화하지 못해 TV의 콘덴서가 폭발하면서 흘러내린 전해약이 먼지에 닿아 스파크가 일고 불이 나고 폭발하게 되었다. 전류가 TV먼지에 불이 붙어 버렸다. 그래서 인도 현지에 맞는 새로운 콘셉트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인도규격을 새롭게 만들었다. 1CTS라는 규격인데 최고전압 450V, 습도 95%, 온도 45℃를 견뎌야 한다. 이런 새로운 규격으로 품질혁명을 일으키기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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