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열풍 이경제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류열풍이 中國대륙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곳에 오고 TV를 켜면 韓國의 드라마가 하루도 빠짐없이 계속 방영하고 있다. 大長今이 방영되던 시절, 香港의 저녁거리는 한산했다고 한다. 집집마다 가족들이 모여앉아 大長今을 보고, 다음날 점심시간 삼삼오오 모여앉아 식사를 하면서 어제 본 大長今을 얘기한다고 한다. 못 본 사람은 대화에 끼어들지를 못하고, 먹거리 파는 곳에는 韓國음식이 진열대의 앞자리를 차지하고, 옷가게마다 大長今식 한복이 걸려있다. 지나가면서 반가움에 한 번 더 보게 된다. 그리고 이제는 이곳의 상점을 가게 되면 일본인이냐 아니면 韓國인이냐 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韓國의 드라마는 이제 너무나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이곳에 와서 TV를 켜면 우리에게 너무나도 낯 이익은 얼굴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럴 때면 처음 이곳에 왔을 때는 기뻐서 너무나도 잘 챙겨보곤 하였는데 이제는 뭐 몇 시에 어디서 나온다, 몇 시에 어디서 나온다 하는 것을 알게 되니 점점 신기함은 없어지는 것 같다. 中國인들은 韓國의 드라마를 보고는 말한다. 韓國 사람들은 다 잘생기고, 예쁘고, 세련되고, 잘살고, 멋있다고 말한다. 주인공적인 삶을 보았을 때 이지만 말이다. 그리고 드라마가 인기인 동시에 드라마에서 배우들이 하고나온 악세서리부터 옷, 자동차 등 여러 가지로 유행하고 있다. 심지어는 배우의 화장법까지 따라하는 마니아층까지 생긴다고 한다. 이만큼 韓國의 드라마는 中國에서 너무나도 중요한 자리까지 온 것이다. 中國인들은 韓國의 드라마에 열광하고 빠져있다. 나 또한 이곳의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곳의 학생들과 韓國인이라고 말하면 가장 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바로 韓國의 연예인을 말하며 친해질 수 있다. 여학생들에게 韓國인 연예인을 말하면 가끔은 우리보다 더 많은 연예인을 아는 친구들도 만나볼 수 있다. 그럴 때면 나는 한류열풍을 실감하고는 한다. 특히 韓國의 아이돌 가수들의 인기는 이곳에서 실감 할 수 있다. 아이돌 가수의 지지도는 韓國보다도 더 강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심지어는 中國의 팬들이 韓國까지 비행기를 타고와 가수를 응원한다고 한다. 그리고 월마트 같이 큰 마트에 가게 되면 韓國 음악이 나온다. 따라 부르면 사람들은 韓國인이냐고 물어온다. 그러면 우리에게 “안녕하세요?” 라고 인사를 한다. 너무나도 고마운 사람들이였다. 이렇게 타국에 나와 있는 우리에게 사소한 인사말 한마디가 너무나도 힘이 되었다니 너무나도 기분이 좋았다. 이렇게 어디에 가도 韓國인이냐고 질문을 받는 것도 한류열풍의결과라고 볼 수 있다. 처음시작은 힘들고 나약하였지만 이제는 中國어디에서도 韓國이라는 단어를 말하는 순간 환영해주고 긍정적으로 모든 것을 받아들여준다. 그만큼 한류열풍은 지금 최고를 달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시작은 힘들었으나 끝은 최고가 될 것이다. 韓國과 中國의 經濟交流는 점점 더 發展할 것이고 나날이 증가 할 것 이며 韓國과 中國은 절대 끈을 수 없는 둘도 없는 交流국이 될 것이다. 中國과 韓國의 交流가 더 많아지기 위해서는 우리가 더욱 힘써야 할 것이다. 앞으로는 韓國보다 더 發展할 가능성이 높은 中國이다. 서로 도우며 서로의 經濟交流에 힘써야 할 것이다.그런다면 韓國과 中國 모두의 국익이 될 것이다.
Ⅱ. 본론
1. 한류열풍이 中國의 변화속도를 높게 변화시킨다.
요즘시대의 中國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지는 매스컴을 통해서 익히 알고 있다. 내가 中國 온지 6개월밖에 안됐는데도 매일매일 바뀌고 있는 것을 느낄 만큼 中國은 역동적인 것 같다.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삶의 모습이다. 中國의 젊은 층은 이제 거의 전 世界의 모든 젊은이와 같은 사고를 하고, 같은 목표를 향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韓國의 젊은이들처럼 말이다. 韓國의 젊은이들은 이미 외국의 문화를 많이 받아들이고 놀이문화가 많이 發展되어가고 있다. 中國의 클럽과 나이트를 가보면 가장 특이한 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젊은 사람들과 어머니 아버지세대의 어른들까지 연령구분 없이 클럽에 와서 노래와 춤을 즐기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너무나도 신기하기도하고 독특해 보이기도 했다. 그만큼 中國인들은 외국문화를 조금씩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또한 中國인의 식습관도 韓國의 음식을 많이 좋아하는 것으로 느껴졌다. 韓國의 된장찌개, 돌솥비빔밥, 김치, 떡볶이 등을 잘 먹는 것을 보았다. 우리가 무한에 갔을 때 中國인이 운영하는 韓國식당으로 들어가서 식사를 하였다. 그곳에서 맛 본 것은 김치와 삼겹살과 육개장, 비빔밥 이였다. 맛이 조금은 韓國과 다르긴 했지만 韓國의 맛을 어느 정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내가 말하고 싶은 점은 맛이 아니다. 이 식당에 가서 식사를 하기위해서는 줄을 서서 기다리고 식탁이 비면 바로바로 가서 자리를 잡아야하는 것이다. 그만큼 中國인들이 韓國의 음식을 많이 먹고, 韓國의 음식이 대중화되어있다고 생각하다. 또한 이곳의 점원들은 모두 韓國의 전통의상 한복을 입고 있었다. 너무나도 신기하였다. 韓國의 김치와 깍두기도 밑반찬으로 내왔는데 너무나도 맛이 있었다. 이처럼 점점 中國은 한류열풍과 함께 韓國의 색깔이 베어들어 가고 있었다. 韓國의 색깔이 베어들어 가고 있는 中國에서 너무나도 신기했던 것들은 이제 더 이상 신기했던 것들이 아니다.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中國의 옷가게에서 韓國 아이돌 가수들의 노래가 흘러나올 때면 나는 너무 당연하게도 따라 부르곤 한다. 中國인들도 韓國노래를 따라 부르고 심지어 韓國가수들이 추는 춤을 똑같이 따라 하기도 한다. 요즘 인터넷 급상승 검색어 중 하나가 ‘짝퉁 韓國의 아이돌’이다. 韓國의 유명한 여자 아이돌 그룹 중 소녀시대라는 가수가 있다. 바로 소녀시대를 똑같이 따라한 中國의 짝퉁 소녀시대가 탄생한 것이다. 中國의 짝퉁 소녀시대의 이름은 ‘아이돌 걸스’이다. 아이돌 걸스는 소녀시대의 인원수, 나이, 컨셉, 복장, 안무 까지 모두 카피를 하였다. 아무리 똑같이 따라하려도 노력해 봐도 원조는 따라 갈수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반응 이였고, 심지어 中國 네티즌들조차도 부끄럽다, 비참하다 등등 여러 가지 의견이 나왔다. 또한 다른 네티즌들은 그녀들의 이름에는 언제나 짝퉁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다닐 것 이라는 말도 하였다. 그러나 韓國의 유명 연예인을 따라한 中國가수는 아이돌 걸스 뿐만이 아니었다. 韓國의 유명 남자그룹인 빅뱅이 있다. 그들도 카피를 비켜가지는 못하였다. 中國의 가수는 오케이뱅 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였다. 이들 또한 아이돌 걸즈처럼 모든 것을 똑같이 모방하여서 활동을 계획 중이라고 하였다. 모방을 하면 젊은 팬 층에 어필이 되기 때문에 모두들 이렇게 모방을 하여서 활동을 준비한다고 하였다. 그만큼 지금의 한류열풍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는 사례인 것 같다. 이제는 中國의 기획사들이 내세우는 마케팅중의 하나의 방법인 것 같다. 하지만 나는 한류열풍에 긍정적이다. 한류열풍으로 中國내에 韓國의 물건들이 많이 팔리고 또한 中國인들이 韓國에 유학을 점점 많이 오고 있는 추세이다. 그만큼 中國이 發展하고 변화하였기 때문에 점점 외국문물을 받아들이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추세라면 中國은 빠른 속도로 世界와의 폭을 좁혀갈 것이다.
2. 한류열풍이 中國인의 인식을 변화시킨다.
한류열풍에게 감사해야할 것 중 하나가 바로 中國인의 韓國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예전에 中國인은 韓國을 그저 조그만 나라, 50년대 朝鮮과 전쟁한 나라, 미국의 奴隷, 일본을 복사한 나라 정도로 알고 있던 정말 가끔은 韓國이라는 나라를 모르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다르다. 中國인의 생각이 바뀌었다. 韓國에 대하여 물어보면 韓國은 예의가 바르다, 월드컵 4강에 진출한 나라다, 잘사는 나라, 發展된 나라 등 여러 가지로 답한다. 그만큼 이제는 中國인들은 韓國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이제는 中國에서 韓國의 가전제품을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삼성 에어컨, TV, 냉장고 등 여러 가지를 사용합니다. 또한 학생들과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삼성의 핸드폰이 각광받고 있다고 한다. 나 또한 이곳에 와서 삼성 핸드폰을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다. 삼성은 中國뿐만 아니라 世界적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놀랍기까지는 하지 않았다. 또한 LG에서 나온 물건 또한 이기제품이다. LG의 치약, 비누 등 여러 가지 물건들이 판매되고 있다. 솔직히 이곳에 오면서 中國의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한다는 것을 생각하니 너무나도 막막하였다. 우리가 쓰던 제품이랑 너무나도 다르다면 우리는 큰 이상반응을 보일 것이고 치약을 사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韓國과는 너무나도 다른 화학제품을 첨가한다던지 그런 걱정이 앞서갔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곳에 와서 사용해본결과 전혀 걱정이 되지 않았다. 韓國의 제품들이 이곳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던 것이다. 너무나도 반갑고 감사한마음이 커졌다. 또한 내가 韓國에서 사온제품들이 이곳에서 판매하는 것을 보았을 때는 정말이지 기분이 날아갈 듯이 좋았다. 기존에 사용한전 물건을 中國판으로 만나 볼 수 있다는 것이 너무나도 기뻤다. 韓國의 대기업들의 인기는 이곳에서도 느낄 수 있었다. 가장 기분이 좋았던 것은 거리를 걷거나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면 나의 눈앞으로 지나다니는 韓國의 자동차들이다. 기아, 현대 등 눈에 익은 차들이 달리고 있는 모습을 보면 나도 모르게 뿌듯하다. 韓國의 자동차들이 이렇게 인기가 좋을 줄이야 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더구나 나의 아버지께서 몸담고 계신 기아자동차의 자동차를 보니 더욱 반가웠다. 그냥 韓國에서 타고 다니던 차들이 내 옆으로 휙휙 지나가는 모습이 보이면 너무나도 기뻐 저것 좀 봐봐 하면서 너무나도 기뻤으니 말이다. 기아자동차의 자동차를 보면 나도 모르게 아버지가 생각난다. 너무나도 보고 싶은 아버지 하지만 이곳에서 기아자동차 차를 보니 마음이 조금은 누그러들었다. 기아자동차뿐 아니라 다른 차들도 인기가 정말 크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 현대차는 정말 인기가 많다고 생각되었다. 이제는 中國인 모두가 아는 나라로 급상승한 우리나라이다. 기뻐하는 나의 모습을 볼 때마다 내가 이렇게 애국심이 큰 아이였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도 韓國이라는 나라를 더 알리고 싶어 하게 되는 것이 韓國인의 공통된 마음인 것 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과 문화교류
  • 한류열풍이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문화상품은 우리의 의식과 생활에 깊숙하게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서는 시장과 산업에도 큰 변화를 가져다 준다. 문화상품은 제조업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미쳐 동반 성장하는 효과를 낸다. 해외에서 국내 탤런트의 인기를 활용해서 가전제품 판매에 효과를 낸 것과 그 밖에도 화장품, 치약 등 일상 생활용품 판매에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 그러한 예이다. 더욱이 한국 문화에 열광하는 계층이 대부분 소비력이 왕

  • [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의 위험요소, 전망과 시사점 및 의의 분석
  • 한류열풍의 전파지역Ⅲ. 한류의 빠른 전파이유Ⅳ. 기업의 한류 활용방안1. 마케팅 측면1) 문화마케팅을 통한 기업 및 상품의 브랜드가치 제고2) 지역별 차별적인 마케팅 구사 필요3) 퓨전화 및 연계를 통한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2. 투자측면3. 산업적 측면4. 제도적 측면1) 정부의 문화교류 및 한류 지원정책의 충실화2) FTA, DDA 등 국제통상 협정을 적극 활용Ⅴ. 한류의 문제점Ⅵ. 한류의 경제적 효과Ⅶ. 한류열풍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Ⅷ. 한류열

  • 드라마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드라마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사회과학 글쓰기목차결론드라마가 우리에게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파악하고, 올바르게 수용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함본론2.문화면긍정적-비 관심 분야 관심증대부정적-역사왜곡 인식본론3.경제면긍정적-한류열풍으로 인한 외화 수입부정적-과소비 조장본론1.사회면긍정적-전문직 관심 ↑부정적-외모지상주의, 동거문화 확산 등서론드라마를 많이 보고 있으며, 그 드라마에서 받는 영향이 큼드

  • [국제마케팅](주) 진로 재팬 일본 진출 사례 -경제, 정치적 환경 중심으로
  • 열풍이 주는 영향 3. 일본의 경제, 정치적 환경1) 일본 경제의 불경기 회복2) 일본의 한류열풍 3) 일본 주류 시장4) 일본의 유통구조5) 정책 및 법규4. 일본의 경제, 정치가 소주 시장에 미치는 영향1) 불경기 회복 2) 주류 유통구조 3) 한류의 영향 5. 일본시장의 법률적 제약1) 한국산 소주에 대한 스피리츠 분류2) 주류 소매 판매업 허가 기준의 제한1. 기업소개 - (주)진로 1) (주)진로 고(故) 장학엽 회장이 1924년 10월 3일 평남 용강군 진지동에 진천(

  • [한류열풍] 한류, 반한류, 험한류의 동향과 향후 과제 및 방향 분석
  •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지속가능성, 세계화라는 흐름과 관련하여 문화적으로 한류가 가지는 의미, 한국의 위상으로서 국가이미지에 관련된 영향 등에 집중되어 왔다. 이러한 배경에는 문화산업으로서 한류현상이 선진국형 고부가가치 산업이고, 우리나라 경제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저변에 깔려 있다. 한류라는 거대한 흐름이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하다. 그 한류 열풍을 등에 업고 기업들은 치열한 마케팅전략 수립에 많은 노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