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학습모형 선행 조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우스벨(Ausubel, D. P.,1963)은 인지적 교수-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두고 유의미 수용 구두학습(meaningful learning)을 제시하고, 현재의 학교 학습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계적인 무의미학습(rot learning)을 변환시키려 하였다.
유의미학습: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 간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
포섭자 포섭자: 학습자에게 새로운 학습을 할 과제에 대한 개념적 골격을 마련해주어 학습을 촉진시켜 주는 것.
의 역할: 먼저 학습한 지식과 새롭게 학습할 지식이 연계되어 의미가 통하도록 하는 것. 유의미학습을 촉진시킨다.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학습자가 맹목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단지 암기하려 하고, 선행 지식과 연관되지 않은 학습을 할 때 일어나는 학습. 유의미학습과 반대되는 것.
2) 유의미학습과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 오우스벨은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법에 따라 학습 유형을 유의미학습과 기계적인 무의미학습으로 구분하였다.
유의미학습의 주요 특징
① 학습과제는 논리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은 규범적으로 선(善)한 것이며, 논리적으로 진(眞)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의미 학습모형 선행 조직자1
  • 유의미학습 모형: 선행 조직자주요 질문1. 인간의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2. 유의미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3. 선행조직자의 특성과 기능은 어떠한 것인가?제1절 유의미학습 이론과 학습의 조건과 수준1.유의미학습이론오우스벨 (Ausubel,D.P): 유의미 수용 구두학습제시기계적인 무의미학습(유의미학습은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간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학습과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의 이론, 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의 방법, 수학과교육 학습지도, 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Ⅰ. 학습지도의 이론1.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2) 포섭이론과 그 유형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2.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1) 학교학습모형의 특성2) 학교학습모형의 변인Ⅱ. 학습지도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비교
  • 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와 적용1. 점진적 분화의 원리2. 통합적 조정의 원리3. 선행학습의 요약, 정리의 원리4.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5. 학습준비도의 원리6. 선행조직자의 원리1) 설명 선행조직자2) 비유선행조직자3) 도식선행조직자7. 단계에 따른 학습방법1) 1단계 : 선행조직자 제시2) 2단계 : 학습과제 및 자료제시3) 3단계 : 인지적 조직화의 강화Ⅳ.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원리와 적용1. 개념모형2. 수업종류1)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학습이론
  • 학습자의 내면적 향상성을 자유스러운 생활양식과 통합하여 충 분히 발휘하도록 이끌어 나아가는 방법이어야 한다. Ⅳ. 오수벨(D. P. Ausubel)의 유의미 수용 학습 이론1. 유의미 학습의 구성 이론① 개관 : 오수벨의 교수-학습 이론은 유의미 수용 학습 이론으로, 설명적 학습 원리라고 특징지을 수 있다. 설명 학습의 근거는 그의 선행 조직자라는 개념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은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포섭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와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