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미 학습모형 선행 조직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오우스벨(Ausubel, D. P.,1963)은 인지적 교수-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두고 유의미 수용 구두학습(meaningful learning)을 제시하고, 현재의 학교 학습에서 실시되고 있는 기계적인 무의미학습(rot learning)을 변환시키려 하였다.
유의미학습: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 간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에게 유의미하도록 이끌어 가는 것.
포섭자 포섭자: 학습자에게 새로운 학습을 할 과제에 대한 개념적 골격을 마련해주어 학습을 촉진시켜 주는 것.
의 역할: 먼저 학습한 지식과 새롭게 학습할 지식이 연계되어 의미가 통하도록 하는 것. 유의미학습을 촉진시킨다.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학습자가 맹목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단지 암기하려 하고, 선행 지식과 연관되지 않은 학습을 할 때 일어나는 학습. 유의미학습과 반대되는 것.
2) 유의미학습과 기계적인 무의미학습
※ 오우스벨은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법에 따라 학습 유형을 유의미학습과 기계적인 무의미학습으로 구분하였다.
유의미학습의 주요 특징
① 학습과제는 논리적으로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은 규범적으로 선(善)한 것이며, 논리적으로 진(眞)인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