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몰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oument)의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Mowday, Porter & Steers(1982)는 “조직몰입은 한 개인이 특정한 조직에 대해 가지게 되는 동일시(identification)와 관여도(involvement)의 상대적 강도”라고 하였다. 이는 한 개인이 자기가 속한 조직에 대해 얼마나 일체감을 가지고 몰두하느냐 하는 정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조직몰입의 개념속에는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에 대한 강한 신뢰와 수용 조직을 위하여 애쓰려는 의사,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남아 있고자 하는 강한 의욕이 포함되어 있다.
Allen과 Meyer(1990)는 조직몰입을 스스로 원하기 때문에 몰입하는 행동인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net), 조직과의 관계에서 이익과 손실의 합리적 계산에 의해 나타나는 비자발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 그리고 조직에 대한 도덕적 의무감 때문에 조직으로부터 부여된 책임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는 내재적 가치관인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으로 나누었다.
Brown(1987)은 조직몰입을 “구성원의 의식과 관련이 있고 개인의 현재 지위를 반영하는 것이며, 특별한 예측잠재력이 있어서 성과, 직무동기, 조직에 대한 공헌 등의 조직성과 변수의 예측을 가능하게 하며, 동기유발 요인들의 차별적인 적합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정의하였고, Hrebiniak(1972)는 “조직몰입을 투자의 변화와 개인-조직 간의 거래 결과로 생기는 구조적 현상”으로 정의하였다.
Buchannan(1974)은 조직몰입을 “조직의 목표와 가치관을 받아들이는 동일시(identificaation), 조직에 대한 충성심(lotalty), 역할에 대한 심리적인 몰입”으로 정의하였고, 이와 유사한 개념에서 Porter & Steers(1974), Mowday(1982)는 조직몰입을 “구성원들이 자기가 속한 조직 및 조직목표에 대해 일체감을 느끼고 조직구성원으로 계속 남아 있고자 하는 성향(propensity to remain), 조직의 목표와 가치관을 수용하려는 동일화(identification), 조직을 위해 고도의 노력을 하고자 하는 몰입(involvement)"으로 정의하였다.
Greenberg & Baron(1995)은 조직몰입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세 차원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①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 : 종업원이 조직에 정서적으로 애착을 가지고 일체감을 가지고 몰입하는 차원
② 지속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 : 종업원이 조직을 떠나 다른 조직으로 옮길 때 발생하는 비용에 기초한 몰입의 차원
③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 : 종업원이 마땅히 조직에 머물러 있어야 되겠다는 의무감에 기초한 몰입의 차원
Morrow는 기존의 조지몰입에 관한 29편의 논문을 검토한 뒤 이들 논문에서 사용된 조직몰입의 정의를 <표 8>과 같이 제시하였다.
표 8. 조직몰입의 정의
학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대기업 내 신입사원 교육의 검토 및 제언
- 다변량 통계 분석법 기말보고서 Replication직장 및 근로자 직무만족도 결정요인
- 경영경제 21세기 리더십
- 사회복지행정론-인터넷 검색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열악한 업무환경(예 어느 상담센터에서 클라이언트 상담 중에 클라이언트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중태에 빠진 사회복지사 등)에 대한 사례를 1편씩 찾아보고 각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전략적간호관리A]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설명 간호사조직에 만족 몰입 위해 변화되야할 측면(리더십 문화 조직 의사결정 자율성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