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TALK
2) PLAY
3) LOVE
4) SHOW & PARTNER
3. 마치며-기분 좋은 변화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0월, 가을이 완연한 때. 마음도 몸도 가을 따라 사각거리는 10월에 우리의 실습은 시작 되었다. 화성문화제를 선택하기 전, 경기도에는 많은 문화행사들이 치러지고 있었고 나름 대로의 의미와 재미가 있어 보이는 것들이 많았지만 본 조의 조원들이 화성문화제를 선택 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 우리는 ‘수원의’ 아주대학교 학생이라는 점과 둘 째, 본 조에 졸업반이 3명이나 있는 현재. 화성답사 보다는 화성행사 참여가 대학생활의 마지막 추억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본 조의 실습은 2008년 10월 8일 수요일부터 2008년 10월 12일까지 5일간 진행된 화 성문화제 중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삼일간의 기록을 담은 것으로써 이 보고서는 각 일 간의 문화행사를 날짜별이 아닌 카테고리별로 묶어 쓰여 졌다. 이렇게 쓰여진 이유는 진행 된 행사를 날짜별로 나열 하는 것보다 비슷한 성격의 문화행사를 카테고리 별 휴대폰 삼사의 광고 슬로건을 이용하여 이 보고서가 작성 되었다. 일부러 그렇게 하려고 의도한 것은 아니었으나 비슷한 문화행사 별로 나누었을 때 SKT의 ‘TALK, PLAY, LOVE’와 KTF의 ‘SHOW&PARTNER’, LGT의 ‘기분 좋은 변화’가 소제목으로 어울린다는 의견이 있었고 조원들은 모두 이를 전적으로 수용하였다.
로 묶어 보 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보고서 작성의 유기성을 더해 주는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이 며 날짜별 행사 일정은 보고서 말미에 첨부하도록 하였다.
본 보고서는 “정․오에 관계없이 조원의 참신한 시각이 중요하다”는 교수님의 말씀에 입각 하여 작성되되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하는 것을 방법으로 하고 화성문화제의 소개와 조원의 활동내용을 통해 이 행사의 부족한 점과 개선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아직 미흡한 학부생의 보고서인지라 투박하고 거칠기가 비할 데 없다는 점을 밝히며 폭넓 은 이해와 너그러운 마음으로 보고서를 보아 주시기를 바란다.
2. 본론
1)TALK
수원은 “효의 도시”로 불리며 이 도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화성’이 있다. 화성은 정조가 자신의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수원의 화산으로 천봉 하고 화산부근에 있던 읍지를 수원의 팔달산 아래 지금의 위치로 옮기면서 축성되었다. 화성행궁 백과사전.
현재 화성은 국가 지정 문화재인 사적 제 3화이며 199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 로 등록되어 매년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이러한 곳에서 열리는 화성문화제는 1963년 화홍문화제로부터 시작하여 매년 실시해 오고 있는 수원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 경기도 대표 문화제이기도 하다. 특히 문화제 기간 동안 화성행궁사업소의 주최아래 수원 시와 기업들의 후원으로 여러 행사가 열리며 수원시는 이 기간 동안 시민들의 참여를 독 려하고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중어, 일어, 영어 통역사를 항시 대기 시켜놓고 있다.
2008년 제 45회 화성문화제에서 본 조원들의 임무는 관광객을 통제, 관리 하고 각 부스 의 배치되어 문화행사에 시민들이 어떻게 참여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었다. 또 문화행사 를 관람하기도 하였는데 그러한 문화행사에 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서술하도록 하겠다. 본 조원들은 화성성곽 일부와 화성행궁에서 주로 행사에 참여하였는데 이는 실제 많은 행 사들이 행궁 광장과 화성행궁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화성행궁기간 행사에 참여하며 본 조원이 만났던 외국인 관광객 수는 311명이며, 타 지역 학교에서 단체로 관광을 온 학생들과 일반 관광객도 많았다. 모든 행사마다 수원시장 김용서 님께서 참석하였고 정조 대왕과 혜경궁홍씨로 뽑힌 시민모델은 이 축제의 백미라 할 수 있는 궁중잔치 재연에 빠 짐없이 등장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재미를 주었다.
이러한 축제의 효과에 대해서 김원철, 이석호(2001)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고 하였다.
분류
내용





정치적
효과
-국제사화에서 지위 및 이미지 향상
-정치적, 행정적 발전 -민간외교의 진흥
경제적
효과
-관광객 지출 효과 -고용효과
-지역주민에 대한 소득효과 -연관산업 파급효과
사회적
효과
-지역주민에게 자긍심 고취
-지역의 지명도 제고 및 정체성을 형성
-지역공동체의 의식 형성
-지역과 지역간의 교류 촉진의 매체 역할
문화적
효과
-지역의 문화예술 창작 수준의 향상
-지역의 문화자원을 보호하고 강화
-지역 주민의 문화활동 참여 기회 제공
-지역주민의 문화생활을 증진
교육적
효과
-자체의 특성만으로도 관광객의 문화예술 감상 및 자연에 대한 지식
수준 증가의 기회 제공
-미래의 잠재적인 문화 관람객을 육성하는 차원에서 효과 있음.
부정적 효과
-정치적 목적 이용 -지역 주민의 물질만능주의 확산
-소비지향적 태도 형성 -범죄율 증가 -교통혼잡 등



[수원 화성문화제 행사장 지도와 조원들의 행사 참여 장소]


2)PLAY
이 장에서는 화성문화제 기간 동안에 행해졌던 전시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었던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 하고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언급하도록 하겠다. 우선 화성행궁 캐비넷 갤러리는 수원대학교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있는 21인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해 놓은 것으로 그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전시, 판매 하였다. 또 이 부스 한 켠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목걸이를 만드는 것과 600년이 된 느티나무에 소원을 비는 행사가 진행되었다. 우리가 참여한 셋째 날은 이미 앞 이틀간 행사가 진행되 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준비가 제시간에 되지 않았고 목걸이 판촉이라든가, 소원을 비는 복주머니 판매 등의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다.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은 많 았지만 그들에게 중요한 ‘체험’이 제대로 홍보되지 않았기에 자연스럽게 캐비넷 갤러리에 대한 관심이 적을 수밖에 없었다. 충분히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영험함이 있다는 600년 된 느티나무는 어울리지 않는 옷을 억지로 맞춰 입은 것처럼 보였고 전시와 체험은 어떠 한 연관성도 통일성도 없었다. 일반인이 기대한 캐비넷 갤러리는 전혀 상관이 없는 전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성문화제 모니터링 화성문화제 특성 축제콘텐츠
  • 화성은 수원의 관광객들을 유치시키는 주요 관광지이고 시민들이나 지자체의 자부심도 큰 편이라 정부 차원에서도, 그리고 각종 기업이나 단체에서도 많은 지원이 이루어 지고 있는 편이다. 또한 자원 봉사제도를 도입하여 시민들에게 직접 축제를 이끌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시민 퍼레이드 같은 행사를 실시하여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4.축제의 성과수원화성문화제에는 연 7천여 명이 꾸준히 방문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화성문화제를 통

  • 화성축제 노련함을 뽐내다
  • 화성에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것도 암시해 주었다. 또한 교통편도 버스로 바로 갈 수 있는 곳인데다 버스에 화성행궁표시가 따로 되어있어 우리도 물론 외국인 까지 쉽게 찾아 갈 수 있는 곳이었다. 광고 또한 수원 곳곳 깃발이 있어 잘되어 있는 편이였다.2. 깔끔한 축제화성행궁에 들어서자마자 생각나는 것은 ‘깔끔함’이었다. 하얀 몽골텐트로 참여행사장을 만들어 뒤섞이는 것을 방지하고 깔끔한 인상을 주었다. 또한 텐트 각각 행사명이 적혀있

  • [이벤트기획론] 뱅슈카니발 축제와 수원 화성문화제 비교
  • 참여시키는 주동자 역할을 함조직 참여 조건이 매우 까다로움3.What Is The ‘GILLE’?4.The Success Factor of the ‘Binche Carnival’BINCHE CARNIVAL뚜렷한축제의 목적축제분위기조성자발적 참여5.Ripple Effects of The ‘Binche Carnibal’ 지역 이미지 제고관광진흥효과경제 활성화 효과6. Compare with Korea Festival(1)수원화성문화제 소개6. Compare with Korea Festival(2)뱅슈 카니발의 성공 요인으로 분석하기축제의 목적이 분명한가?축제 전 분위기 조성을 위한 행사는?주체

  • [관광마케팅] 수원 화성 관광 수요 감소의 극복 방안
  • 화성행궁에서는 매주 화~일요일마다 궁중에서 경험할 수 있는 ‘왕․왕비 되어보기’, ‘궁중 상화(床花) 만들기’, ‘갑주 입어보기’, ‘도자기 만들기’, ‘궁중한과’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화성행궁의 곳곳에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각 프로그램 진행자들이 모두 친절하고 아동들도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약 20여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

  • 국내 지역축제 조사
  • 화성문화제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2년 문화관광축제로 선정한 대표적인 수원의 축제이자 국내 문화관광축제2. 경기도- 화성문화제3. 강원도- 산천어축제1월, 차가운 계곡바람과 깨끗한 물이 만나 전국에서 가장 빨리 가장 두꺼운 얼음이 어는 청정한 지역 화천.-‘산천어 얼음낚시’-‘산천어 맨손잡기’“얼음썰매”“눈썰매”“얼음축구”등 약 30여종의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볼거리가 가득한 겨울철 이색테마 축제3. 강원도- 산천어축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