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LG전자의 중국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LG 전자는 1958년 라이오 생산업체인 금성사를 모태로 하는 세계적인 디지털 가전제품 생산 업체이다. LG전자의 사업은 디지털 디스플레이 & 미디어,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정보통신 시스템, 이동단말 4개 사업본부로 이루어져 있고, TV와 VCR,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제품과 디지털 TV, 모니터< PDP 등의 디스플레이 기기, CD-ROM 드라이브와 PC 등 멀티미디어 제품, 교환 전송장비, 이동통신장비, 네트워크장비 및 이동단말기 등의 정보통신 제품을 생산한다. 세계 각궁에 진출한 72개의 해외 현지법인, 그리고 전 세계를 커버하는 마케팅 조직을 통해 글로벌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001년 16만 6,010억 원의 총매출액 가운데 6만 840억 원은 국내에서, 10만 5,169억 원은 해외에서 판매되고 있다.
LG 전자가 해외로 진출한 것은 1968년 미국 뉴욕에 해오지사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해외사업이 본격화된 것은 1978년 미국 판매법인(LGEUS)이, 1981년 미국 생산법인(LGEAI)이 설립되면서 부터였다. 1980년대 LG전자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된 것은 LG전자의 규모에 비하여 국내 내수시장이 너무나 협력의 이점이 점점 사라지고 있었던 데 기인하였다.
LG전자가 해외시장 가운데 중국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80년대 후반, 1990년대 초 중국이 자유화, 개방화 물결을 타고 경제성장에 청신호가 켜진 직후였다. 중국은 그 동안 정치적인 장벽으로 인하여 외부세계와 단절되어 있었을 뿐, 10억이 넘는 인구로 대변되는 엄청난 잠재 수요와 풍부한 노동력을 보유한 매력적인 조건을 갖춘 국가였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중국 투자 여건이 좋아지자 1988년 홍콩을 통한 우회 투자 등의 경험이 있던 LG전자는 중국 직접투자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LG전자의 중국진출을 절충이론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1. 기술력, 생산성의 우위 ( 소유특유의 우위 )
중국이 경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0여 년 전인 1980년대부터였다. 20년 전 겨우 첫걸음을 뗀 중국의 경제는 주로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하는 산업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그들의 경쟁력 역시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비용우위 전략이었다. 그러나 현지기업의 가격 경쟁력이 따라 잡을 수 없는 것은 LG전자의 기술력과 생산성의 우위였다. 최첨단 기술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LG전자는 현지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자신감이 있었고, 중국 정부 역시 LG전자의 앞선 기술력에 매력을 느껴 보다 나은 조건으로 진출할 수 있게 하였다.
2. 내부화 우위
LG전자가 중국진출에서 선택한 내부화 우위는 중국에서의 영업과 관리를 담당하는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그 지주 회사 아래 Joint Venture 형식으로 중국 현지 전자제품 생산 기업들과 계약을 맺은 생산 기지들을 자회사로 두는 구조였다. 이때 지주회사는 총괄 전략을 짜고 중국 내의 회사들을 관리하는 역할과 더불어 중국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의 판매를 맡았고, 각 자회사들은 생산을 맡는 이원화된 체계로 구조가 구성되었다.
LG전자가 이와 같이 현지 법인과 합자하여 진출하는 방식을 채택한 가장 큰 이유는 현지 자본을 유입시킴으로서 해외 경영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LG전자는 중국진출에 있어서 인위적 시장 불완전성에서 오는 외환관리 요인을 회피하고자 현지 법인과 합자함으로써 LG전자는 현지 기업인에게 현지 시장 및 노동조합의 활동에 관한 정보원천으로 삼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구조를 채택하였다. 그리고 엘리트, 관료 및 기업인을 포함한 투자대상국의 정치적 이해관계자 집단을 중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 중국이 특히 이런 이해관계자 집단을 통한 거래가 많기 때문에 특히 현지 자회사의 이용가치가 높았다.
이렇게 Joint Venture 계약을 맺을 중국 파트너를 찾는 기준은 LG전자가 중국에서 생산하고자 계획했던 가전 제품을 이미 만들고 있던 회사들 중에서 각 제품군에 유리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나, LG전자와 잘 통합하여 합작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회사로 하였다. 이런 회사들로 합자 계약 대상 회사를 찾아 현재 LG전자 중국 지주회사 아래에는 10개의 생산법인이 있다.
3. 장소특유의 우위
① 거대 내수시장
중국은 1980년 국내 총생산 3,624억 위안에서 8조 2,054억 위안으로 연평균 9.6%라는 유례없는 고도성장을 구가하였다. 1999년 1인당 GDP는 797달러였으나, The World Almanac 구매력 평가(PPP=purchasing power parity) 기준의 1인당 GDP는 3,640달러이다. 구매력 평가에 의한 GNP는 3조 7,790억 달러로 1위인 미국 7조 9,040달러에 뒤이은 세계 제2위의 세계 최대의 거대 신흥 시장이다. 이러한 거대 구매력이 인구 13억 중 5천만 가량의 중산층 이상의 계층에 집중되어 있고, 이들의 구매력은 상상을 초월했다.
② 낮은 생산비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절충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LG정보통신의 베트남진출
  • 진출은 국내 기업의 성공적인 북방진출사례로도 의미가 있겠지만 더욱 의미가 있는 것은 서구의 선진 다국적기업과 하이테크산업에서 경쟁하여 일단은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였다는 사실이다.이러한 LG정보통신의 베트남시장 진입의 성공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기본전략이다. 그동안 LG정보통신은 전자교환기의 해외진출을 추진하면서 고객의 요구를 사전에 철저히 파악하여 이에 최대한 부응하는 “현지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절충형태로서, 이 방식은 자기 기업이 제품을 직접 생산하여 현지에 수출하기보다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는 현지기업으로 하여금 자기 기업이 교구하는 대로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는 장기계약을 체결하고, 그 계약 하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한 마케팅은 자사가 독립적으로 책임을 지는 국제경영 방식장점직접투자형태의 진출에 비해 적은 자본과 경영자원으로 해외시장에 신속하게 진출현지의 값싼 노동력이나 원자재를 이용현지에서의 소유권 문제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국제경영] 해외직접투자
  • 본회수기간이 길며, 그리고 사업실패시 철수비용이 높다는 점이다.5. 제 이론1) 독점적 우위 이론-하이머(S.Hymer), 킨들버거(C.P.Kindleberger), 케이브스(R.Caves)등에 주장된 이론.-해외직접투자에 있어서 현지기업에 비해 필연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놓여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불리함에 따라 치러야하는 외국비용을 극복하면서 국내에서 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을 뿐만 아니라 현지국 기업에 비해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요인, 즉 해외 진출기업이

  • [졸업논문][경영학] 중국진출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중국투자현황과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 중국 내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경영 분석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 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노동환경을 조사하여, 중국 내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인적자원관리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하겠다.2. 연구 방법 및 범위먼저 인적자원관리 중, 국제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정리하고, 문헌 연구를 통하여 중국에서의 인사관리의 환경과 특징을 정리하였다. 이와 관계된 현재 진출 기업의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