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보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항공기가 비행 중에 직면하는 위험과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하기까지의 활주로 위험 및 지상에 머무르는 동안의 제반위험
- 항공보험 정의
항공기와 관련된 제반위험을 담보하는 보험으로 항공위험에 노출된 항공기의 물적 손해뿐만 아니라, 항공기의 소유, 관리 및 운영 중 제 3자의 재산이나 신체에 손해를 끼쳤을 경우의 배상책임, 승객과 승무원의 인명과 소지품에 대한 손해 등도 담보한다.
- 항공보험의 특성
1. 손해의 거액화
항공기사고의 경우 그 손해액이 매우 크다. 따라서 이러한 항공기 사고로 인한 손해가 발생할 경우 항공운송인의 무과실책임 및 무한책임을 인정하는 추세에 있으므로, 항공사고로 인한 손해는 항공보험에 의해 위험을 분산시키지 않으면 항공 기업을 유지하기 어렵고, 또한 피해자에 대한 손해배상액 확보를 위하여 꼭 필요하다. 그리고 항공기의 도입에도 거액의 자본을 요하므로 금융기관의 항공기를 담보로 제공하는 경우에 필수적으로 보험의 가입이 요구되고 있다.
2. 항공보험인수의 공동성 및 재보험성
보험자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거액의 책임을 담보하므로 단독으로 그 많은 위험을 인수할 수 없으므로 위험의 분산이라는 측면에서 풀이나 신디케이트의 형식으로 보험을 인수하거나 국제적인 규모를 가진 로이즈 보험조합의 신디케이트 등 해외의 보험자나 항공보험회사 또는 항공보험 풀과 재보험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3. 국제성
항공기가 국제적 운송수단이라는 관점에서 보험조건이나 보험요율 결정시 국제적인 영향을 받게 되며 거기에 적용되는 각국의 독자적인 국내법과 국제조약의 비준상태가 국가마다 다르므로 법적 환경도 매우 다른 국제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항공운송인의 손해배상책임과 배상책임한도액 결정하는데 있어서도 각국의 법체제가 다르고 현재 적용되는 조약도 다양하다. 현재 우리나라 국제사법 제32조에서는 불법행위지법주의를 채택하고 있다.
4. 기술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