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은 왜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람들이 관광(휴가, 여행)을 떠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관광객의 여행 동기에 관한 연구는 주로 여행의 이유를 설명하는 목록표를 개발하는데 초점이 두어졌다. 그 결과 여러 연구에서는 관광객들이 관광의 행위에 있어 진정한 이유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왜 내가 이 일을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알지 못 할 때가 있다.
"관광은 왜 하는가" 에 대한 의문의 질문에 다음과 같은 6가지의 이유로 설명할 수 있겠다. 우선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감정 4가지를 통해 자신 즉 관광자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자신의 감정에 따라 여행의 목적을 가지고 관광의 행위, 및 자신의 욕구만족을 위한 관광의 행위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지위추구를 위한 목적의 관광행위가 있다.
희로애락의 4가지 감정 중 관광의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우선 희(喜)는 기쁨의 감정으로 자신이나 혹은 친지, 직장동료 등등 감정의 기쁨에 대한 기념적 추구와 일상에서 느낄 수 없는 기쁨의 감정을 관광동반자와 함께 기쁨을 추구하는 관광행위이다. 관광 설정의 예로 일반관광(미주,유럽, 호주 등)과 허니문의 관광이 있다. 노(怒)는 타인이나 자기 자신의 감정에 대해 실망과 노여움으로 인한, 즉 누구와의 간섭을 피해 일상생활에서 벌어진 행동이나 감정 활동 일들을 관광의 동기로 인해 행동과 감정들을 억제 시키고자 하는 관광의 행위로 목적을 두며, 예로 휴양(섬지역), 일반관광(웰빙관광, 온천관광), 성지순례 등의 관광이 있다. 애(哀)는 일상생활 및 타인이나 자신의 마음에 의한 슬픔으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또는 슬픔을 잊기 위한 감정의 변화를 위한 목적의 관광으로 트래킹, 오지문화가 있으며 휴양 중 자신이 홀로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풀빌라, 특급호텔(부대시설이 있는 곳)등이 있다. 락(樂)은 자신이나 단체로 인한 즐거움 감정으로 서로가 함께 즐기며 추억을 만들고, 일상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행위에 대해 관광지에서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대리욕구 추구의 목적으로 일반관광(테마여행,일반여행), 휴양(리조트형 호텔,방갈로형 호텔), 크루즈 등등이 예로 있다. 다섯 번째로 자신의 욕구만족을 위한 관광의 이유로 자신, 즉 관광자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계기의 목적, 그리고 자신의 적극적 마음자세 및 정신적 변화 추구를 위한 목적의 관광으로 삶에 있어 경험하지 못 했던 일에 대해 관광을 통해 우물 안 개구리가 밖에 나와 큰 세상을 보듯, 자신의 욕구만족을 위한 관광으로 일상의 탈피로 자신의 학습적 목적 및 희망과 꿈을 위한 행위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지위추구를 위한 목적의 관광행위의 관광의 이유로 다른 관광자들 보다 더 많이, 더 깊이 보고, 듣고, 먹는 등 관광을 통해 얻어진 효과를 귀가하여 주위 친지들이나 직장동료 등, 관광경험과 인상을 설명함으로써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지위에 대해 남들과 다르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이로 인한 관광의 동기로 재방문의 목적이 될 수 있다. 예로 골프관광, 크루즈 등등이 있다.
이처럼 "관광을 왜 하는가"에 대한 대답에 대해 결정적 요소는 개인적 요구 및 욕구 충족에서 자신의 목적에 대한 만족을 관광의 이유에 의의가 되며, 이 욕구충족은 일상생활에서 탈피하여 자신만의 보편적 관광의 목적으로 감정적 신체적 등 동기부여화하여 특정 활동을 하는 행위를 큰 이유로 생각된다.
관광의 정의
관광경영학원론(백산출판사)
<저자-윤대순, 구본기, 박경호, 박성규, 신기철, 윤기명, 이달영, 이하정, 이환봉, 정진철, 채예병, 최용훈, 현승범 공저>
觀光이란 인간이 자기 집을 떠나 즐거움(樂), 친교(親), 건강(體), 인격도야(德), 견문확대(知), 효도(孝), 충성(忠), 생활개선(富), 일탈(脫) 등을 목적으로 여행하여 眞 善 美를 추구하는 체험과정의 총체이다. 즉, 관광은 삶의 질을 향상시켜 주는 체험과정이다.
-p19. 1~4
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관광이란 쾌락을 목적으로 하는 관광과 여행의 이론과 실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p28. 15~16
관광이란 관광목적이 즐거움, 위락, 휴가, 스포츠사업, 친구, 친지방문, 업무, 회합, 회의. 건강, 연구, 종교 등을 목적으로 방문국을 최소한 24시간 이상 또는 1박 이상 1년 이하 체류하는 행위이다. p33. 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성매매의 실태와 해결방안
  • 관광 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은 국가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된다?3) 매춘 여성들은 일탈적 범죄자? 여성들의 자발적 선택?3. 성매매의 특징과 문제 6 1) 몸에 대한 자기 통제권의 상실2) 익명적 성: 성매매의 비가시성과 사회적 관계의 단절3) 성산업의 먹이 사슬: 성매매와 성산업4) 성매매 문제의 실제 사례를 통한 문제인식Ⅲ 왜 성매매 문제가 발생하는가? 121. 이론

  • 코레일관광개발 면접기출질문 + 기업공통면접대비자료
  • 관광개발에 지원한 솔직한 이유는 무엇인가▶ 코레일관광개발 해당 직무에서 중요한 점이 무엇이라 생각하나▶ 왜 코레일이어야 하는가 ▶ 입사 후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있나▶ 업무에 있어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 생각하나▶ 코레일관광개발의 향후 미래가 어떨 것 같나▶ 이전에 했던 업무에 대한 구체적인 부연 설명 요구▶ 직무 이외에 타 업무를 맡게 된다면▶ 주거지과 근무지가 먼 것 같은데 멀리 출퇴근이 가능한가▶ 코레일관광개

  • 관광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관광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서술하시오
  • 관광하는 것이 전부일 만큼 정보가 부진하였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SNS가 발달하고, 블로그가 발달하고, 여행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커뮤니티가 생기면서 정보가 범람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하여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이들은 이곳에서 정보를 얻어, 관광을 계획할 수 있게 되었다.즉, 관광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왜 당신이 지금 떠나야 하는가?’ 라고 묻고, 그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피로나 문제, 혹은 새로운 경험으로 충전될 수 있는 기회

  • [학사][관광학. 관광경영학,논문]주5일근무제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관광산업을 위한 일이면서 또한 국민의 여가지대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기도 하다. 속초시 경우는 산간오지가 많고 산업기반시설이 취약한 현실에서 앞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은 관광산업의 활성화라고 해도 지나친 표현이 아니다. 즉 지역의 활로를 모색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지역내에 총체적인 관광산업의 활성화에 대한 인식이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사람들은 왜 여행을 가고 싶어 하는가? 언뜻 보면 아주

  • [답사보고서] 상수 허브랜드
  • § 개 요서론ꋮ 선정 동기 및 배경ꋮ 여행 일정 및 가는 길 등 설명 ( 기획서 첨부 )본론Ⅰ1>> 여행지의 간단한 소개코스 , 관광 방법 및 포인트 , 우리가 추천하는 허브관광 코스 등 2>> 왜 허브인가? :웰빙이 유행하면서 허브 붐이 일어났다. 웰빙이란 무엇이며 허브가 유행 코드가 된 이유, 그리고 웰빙 문화 속 허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3>> 한국 현재 허브시장 규모, 실태 : 현존하는 허브 농장 및 식물원의 수, 규모, 종류, 특징 및 허브 시장의 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