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은 왜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람들이 관광(휴가, 여행)을 떠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관광객의 여행 동기에 관한 연구는 주로 여행의 이유를 설명하는 목록표를 개발하는데 초점이 두어졌다. 그 결과 여러 연구에서는 관광객들이 관광의 행위에 있어 진정한 이유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왜 내가 이 일을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알지 못 할 때가 있다.
"관광은 왜 하는가" 에 대한 의문의 질문에 다음과 같은 6가지의 이유로 설명할 수 있겠다. 우선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감정 4가지를 통해 자신 즉 관광자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자신의 감정에 따라 여행의 목적을 가지고 관광의 행위, 및 자신의 욕구만족을 위한 관광의 행위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지위추구를 위한 목적의 관광행위가 있다.
희로애락의 4가지 감정 중 관광의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우선 희(喜)는 기쁨의 감정으로 자신이나 혹은 친지, 직장동료 등등 감정의 기쁨에 대한 기념적 추구와 일상에서 느낄 수 없는 기쁨의 감정을 관광동반자와 함께 기쁨을 추구하는 관광행위이다. 관광 설정의 예로 일반관광(미주,유럽, 호주 등)과 허니문의 관광이 있다. 노(怒)는 타인이나 자기 자신의 감정에 대해 실망과 노여움으로 인한, 즉 누구와의 간섭을 피해 일상생활에서 벌어진 행동이나 감정 활동 일들을 관광의 동기로 인해 행동과 감정들을 억제 시키고자 하는 관광의 행위로 목적을 두며, 예로 휴양(섬지역), 일반관광(웰빙관광, 온천관광), 성지순례 등의 관광이 있다. 애(哀)는 일상생활 및 타인이나 자신의 마음에 의한 슬픔으로 일상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또는 슬픔을 잊기 위한 감정의 변화를 위한 목적의 관광으로 트래킹, 오지문화가 있으며 휴양 중 자신이 홀로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풀빌라, 특급호텔(부대시설이 있는 곳)등이 있다. 락(樂)은 자신이나 단체로 인한 즐거움 감정으로 서로가 함께 즐기며 추억을 만들고, 일상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행위에 대해 관광지에서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대리욕구 추구의 목적으로 일반관광(테마여행,일반여행), 휴양(리조트형 호텔,방갈로형 호텔), 크루즈 등등이 예로 있다. 다섯 번째로 자신의 욕구만족을 위한 관광의 이유로 자신, 즉 관광자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계기의 목적, 그리고 자신의 적극적 마음자세 및 정신적 변화 추구를 위한 목적의 관광으로 삶에 있어 경험하지 못 했던 일에 대해 관광을 통해 우물 안 개구리가 밖에 나와 큰 세상을 보듯, 자신의 욕구만족을 위한 관광으로 일상의 탈피로 자신의 학습적 목적 및 희망과 꿈을 위한 행위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지위추구를 위한 목적의 관광행위의 관광의 이유로 다른 관광자들 보다 더 많이, 더 깊이 보고, 듣고, 먹는 등 관광을 통해 얻어진 효과를 귀가하여 주위 친지들이나 직장동료 등, 관광경험과 인상을 설명함으로써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지위에 대해 남들과 다르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이로 인한 관광의 동기로 재방문의 목적이 될 수 있다. 예로 골프관광, 크루즈 등등이 있다.
이처럼 "관광을 왜 하는가"에 대한 대답에 대해 결정적 요소는 개인적 요구 및 욕구 충족에서 자신의 목적에 대한 만족을 관광의 이유에 의의가 되며, 이 욕구충족은 일상생활에서 탈피하여 자신만의 보편적 관광의 목적으로 감정적 신체적 등 동기부여화하여 특정 활동을 하는 행위를 큰 이유로 생각된다.
관광의 정의
관광경영학원론(백산출판사)
<저자-윤대순, 구본기, 박경호, 박성규, 신기철, 윤기명, 이달영, 이하정, 이환봉, 정진철, 채예병, 최용훈, 현승범 공저>
觀光이란 인간이 자기 집을 떠나 즐거움(樂), 친교(親), 건강(體), 인격도야(德), 견문확대(知), 효도(孝), 충성(忠), 생활개선(富), 일탈(脫) 등을 목적으로 여행하여 眞 善 美를 추구하는 체험과정의 총체이다. 즉, 관광은 삶의 질을 향상시켜 주는 체험과정이다.
-p19. 1~4
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관광이란 쾌락을 목적으로 하는 관광과 여행의 이론과 실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p28. 15~16
관광이란 관광목적이 즐거움, 위락, 휴가, 스포츠사업, 친구, 친지방문, 업무, 회합, 회의. 건강, 연구, 종교 등을 목적으로 방문국을 최소한 24시간 이상 또는 1박 이상 1년 이하 체류하는 행위이다. p33. 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