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관광이벤트 기획과 관광이벤트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이벤트 기획과 관광이벤트 활성화 방안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이벤트개념과 이벤트시장
1) 이벤트 개념
2) 특성
3) 왜 이벤트를 하는가
4) 이벤트의 분류
5) 문화 이벤트
6) 기업 이벤트
7) 이벤트 기획
(1) 기획
(2) 상품 기획
(3) 마케팅 전략
(4) 연출
(5) 예산
(6) 평가

3. 문화관광축제의 문제점 도출
1) 추진주체들의 매너리즘에의 몰입
2) 역할 분담의 미분화
3) 축제 본질의 과대 포장성

4. 문화 산업과 지역문화 축제
1) 지역문화 시대
2) 지역문화축제의 관광상품성

5. 이천 도자기 축제
1) 행사개요
2) 주요성과
3) 향후 발전방향
(1) 고급 지역문화, 산업으로 자리매김
(2) 엑스포 조직위를 발전적 기구로 전환
(3) 엑스포 성공의 노하우 공유 및 전수

6. 이벤트의 상품화 과정과 연출 솜씨
1) 상품화 과정과 매력체계의 등급화
2) 고객의 감동을 촉발할 연출

7. 이벤트관광의 활성화 방안
1) 지역경제와 이벤트관광
2) 지역특유의 차별성을 부각시켜야 한다.
3) 호텔가격의 사전예시제 도입
4) '투어리스트 카드(Tourist Card)'제도의 도입
5) 대체숙박시설 확충 고려해야 한다.

8. 나의 의견

9. 결 론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995년 우리 나라는 지방자치시대란 대전환기를 맞고 있으나 어디에 중점을 두고 활성화하느냐가 정책의 포인트이다. 종래의 지역활성화 방향은 상주인구를 중시, 공장을 유치하는 등 상주 인구감소를 줄이는 방법을 썼다. 그러나 21세기는 총인구가 자연감소하는 경향을 떨 것으로 보아 지방자치체의 존립자체가 위기를 맞을 수도 있어, 그 대응책으로 '교류인구'. 확대에 따른 지역활성화와 이에 따른 공공투자의 배분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하는 정책방향의 전환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그래서 지역활성화의 연계방안으로 '관광'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는 21세기를 대비하여 공업입국, 무역입국도 유지하지만 이미 오래 전부터 문화립국, 관광립국이란 '멀티입국'을 시도하여 지금은 착근단계에 있다. 현대인들은 장수사회, 자유시간사회의 도래로 교외를 '제2의 고볼으로 생각하고, 불행중 다행으로 오늘날 세계적 관광의 흐름과 패턴이 '녹색관광'이요, 관광은 地方産業으로 바뀌고 있다. 그래서 지방자치제는 지역의 자랑거리와 정체성을 외부에 마케팅해야 하는 책임을 지고 있으므로, 요즘 한국인들의 해외로 쏠리는 '환회의 대탈출' 열기를 다소 국내시장으로 돌리는 데 크게 기여해야 할 것이다. 민족대이동 시대를 맞아 지방의 관광개발과 마케팅에서 축제 ㆍ이벤트를 어떻게 개발해서 지역진흥과 관광진흥을 꾀할 수 있을까에 대한 그 개념과 역할, 기획과 연출을 논의하고자 한다. 21세기 새로운 지역문화 시대창조와 2천년대 세계적인 빅 이벤트는 한국 역사에 분명 새로운 도전임에 틀림없다. 이 장에서는 관광의 이벤트 필요성과 중요성 등 이벤트 전반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지방자치단체 이벤트 사업의 활성화방안, 한국지방행정원, 1996, p.27 -이벤트 학원론, 이경모 백산출판사
-네이버 - www.naver.com-조선일보 - http://www.chosun.com-매일경제 - http://www.mk.co.kr-하나투어 - http://www.hanatour.com-투어익스프레스 - http://www.tourexpress.com-한국관광공사 - http://www.knto.or.kr-한국일반여행업협회 - http://www.kat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관광 시장 & 소비자 분석 1.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2)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소비자유형2. 스포츠 관광객의 특성3. 대학생들의 스포츠 관광(1) 스포츠관광의 참여 동기(2) 스포츠관광 참여의 선택 요인(3) 스포츠 관광의 참여의 저해 요인(4) 스포츠관광 참여에 대한 만족도(5)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6) 참여경험에 따른 인식의 차이분석Ⅴ.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를 활용한 부산관광 활성화 방안 SWOT 분석1. Strength(1) 부산관광

  • [관광문화축제] 지역축제 창녕 화왕산 억새축제, 함평나비축제 성공과 실패 사례
  • 목 차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3. 지역축제에 대한 선행연구 가. 성공에 대한 관점 나. 선행연구 Ⅱ. 본 론 1. 조사지역의 특성 가. 함평군의 지리적 특성 및 관광자원나. 창녕군의 지리적 특성 및 관광자원2. 축제의 성립과 관광이벤트 가. 나비축제성립과 주제나. 나비축제 관광이벤트3. 성공의 기준에 따른 평가 및 활성화 방안 가. 주제나. 주민참여다. 추진조직라. 축제평가마. 전문성바. 축제인프라Ⅲ. 요약 및

  •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의 요인, 진도 영등축제 방문동기분석, 강원 국제관광엑스포축제 방문동기분석,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 관련 시사점
  • 이벤트는 세계적으로 그 수와 규모에 있어서 비약적인 증가를 이루어 왔다. 특히 지방자치제도가 잘 정착된 미국, 일본, 캐나다, 프랑스 등 선진국은 지역경제 활성화의 수단으로 이벤트관광의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육성시켜왔다. 이벤트관광이 지닌 지역 활성화 방안으로서의 가능성과 저력은 선진국의 성공적인 이벤트개최를 통해 입증되었다.우리나라의 경우도 지방자치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지방자치단체별로 새로운 축제를 개

  • [관광개발]문화관광축제에서의 체험프로그램- 제17회 이천 도자기 축제체험 프로그램 개선방안
  • 관광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축제행사의 운영관리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제5권 제1호 강원발전연구원(2001). 강원도 문화관광 축제 실태 분석 및 관광 상품화 방안 연구. 이정옥(2000). 지역문화축제를 통한 관광활성화 방안: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이대우(1999). 관광축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 『관광이벤트 연구』, 제2집 정강환(2002), 지역축제의 차별화를 위한 체험형 이벤트 프로그램의 개발 배재대학교관광이벤트연구소(

  • 카지노업에 대해서
  • 이벤트등 가족단위의 휴양객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여건들을 대폭 확장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카지노가 개설된 것은 1967년으로 인천 오림포스 호텔 카지노가 최초다. 개장 초기에는 출입에 제한을 두지 않았으나 1969년 6월에 개정된 법령에 의하여 내국인의 출입이 제한되어 외국인 전용으로 운영되었다. 1968년에 서울 워커힐 호텔 카지노가 개장되었고 관광산업 활성화 정책에 따라 70년대와 80년대를 거치면서 제주, 부산,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