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의 경제이론 존 스튜어트 밀 JohnStuartM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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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아버지 제임스 밀(James Mill)은 당대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역사학자였는데, 자식에 대한 욕심이 우리네 부모보다 한술 더 뜬 경지였던 것 같다. 그는 걸음마를 간신히 배운 정도의 어린 밀에게 장난감 대신 그리스의 고전을 주고 읽으라 할 정도로 극성 스러럽게 교육을 시켰다.아버지 제임스는 아들이 세 살 되던 때부터 벌써 그리스어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밀이 여덟 살이 되었을 때에는 이미 플라톤이나 디오게네스 등의 고전을 두루 섭렵하였고, 이제는 라틴어를 배우기 시작할 단계에 있었다. 여덟 살에서 열두 살까지의 기간 동안 집에 있는 거의 모든 책을 다 읽었으며, 미적분학과 기하학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열세 살의 나이에는 정치경제에 관한 책을 전부 독파하여 후일 경제학자가 될 기본 교육을 모두 마친 셈이었다. 리카도와 절친한 사이인 아버지 제임스는 아들과 산보를 하며 열 네 살의 어린 아들에게 리카도의 경제학 강의를 하였다고 한다.
밀은 나중에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나는 소년인 적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언제나 고전에만 매달려야 했던 그는 자기 나이 또래의 친구를 사귀어보지도 못할 정도였다. 어린 그가 같이 어울릴 수 있는 사람들은 아버지의 친구들인 학자나 사회 저명인사들뿐이었다. 이렇게 어릴 때부터 비인간적으로 혹독한 교육을 받고 자랐으면서도 탈선하거나 정신쇠약에 걸리l지 않고 위대한 학자로 성장한 것은 거의 기적에 가까운 일이었다. 요즈음 우리 사회의 아이들처럼 공부하라는 말 듣기 싫다고 가출하거나 시험결과가 걱정스럽다고 투신할 정도로 심약한 사람이라면, 그런 가혹한 환경에서 몸과 마음이 다같이 무너지고 말았을 것이 분명하다.아닌게 아니라 그도 스무 살을 넘기면서 인생에 회의를 느끼고 우수에 젖어들기 시작하였다. 때로는 자살을 생각해보기도 했다고 한다. 방황하던 그에게 뜻하지 않은 구원자가 나타났는데, 해리엇 테일러(Harriet Taylor)라는 여자가 바로 그 주인공이었다. 밀은 그 여인과의 교우에서 많은 위안을 받았고, 삶의 의미를 새로이 찾을 수 있었다. 한 가지 안타까운 일은 그 여인이 아이가지 딸린 유부녀였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틈만 있으면 서로 만나고, 편지를 쓰고, 같이 여행까지 할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이런 정신적 사랑을 무려 20년을 넘는 기간 동안-정확히 말해 1830년부터 51년까지-계속했다는데, 이것은 아마 기네스북에 오를 일이 아닌가 싶다. 그녀의 남편이 죽고 두 사람이 정식으로 결혼함으로써 이 긴 사랑의 여정은 해피엔딩으로 끝을 맺게 되었다.다재다능한 밀은 경제학뿐 아니라 철학과 정치학 등 광범한 분야에 걸쳐 뚜렷한 자취를 남겼다. 경제학자로서의 밀을 평가해보자면, 경제학과 자본주의의 윤리적 기초에 관한 철학적 성찰을 중요한 업적의 하나로 꼽을 수 있다. 그는 벤담(J. Bentham)의 공리주의 철학에 심취하여 이를 경제적 문제에 적용하는데 큰 열성을 보였다. 그 유명한 최대다수의 최대행복(greatest happiness of the greatest number)이라는 경구가 의미하듯, 공리주의 철학이란 사람들의 행복을 될 수 있는 대로 크게 하는 것이 바로 선(善)이라고 보는 사조를 말한다. 밀은 조세나 교육 같은 사회제도의 개혁에 이 공리주의의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고 믿었다. 밀에서 시작된 이 믿음은 현대의 경제학으로도 이어져, 오늘날의 경제학자는 어떤 의미에서 거의 모두가 공리주의자라고 해도 좋을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2. 밀의 경제이론.
그의 주저인 『정치경제학의 원론』은 전부 5권으로서, 1권은 생산론, 2권은 분배로 3권은 교환론, 4권은 사회진보가 생산과 분배에 미치는 영향 5권은 정부의 작용으로 구성되어있다.
1. 생산론.
그는 생산을 토지와 노동 및 자본을 결합시킴으로써 교환 가치가 있는 모든 재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따라서 그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교육과 행정 및 서비스처럼 간접적으로 생산의 효율을 높이고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부문까지도 생산적이라고 봄으로써 포괄적으로 생산을 정의하였다.
그는 생산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자본으로 보고 자본의 본질을 네가지로 정의 내리고 있다.
첫째, 모든 생산은 자본에 의해서 규제 된다. 토지나 노동은 주어진 요소인 반면에, 노동은 주어진 요소인 반면에, 자본은 사회제도와 인간의 지혜에 의해서 결정되며, 이것이 곧 능동적으로 생산성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둘째, 자본은 과거의 노동이 축적된 결과로서 소득을 소비 하지 않고 유보한 것이므로 자본을 사용한 대가로서 이자가 지급 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셋째, 자본은 결과적으로는 생산적인 소비에 쓰여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투자가 곧 생산성을 높인다는 스미스의 우회생산론과 같다.
넷째, 노동의 고용도 자본의 축적에 의해서만이 유지될 수 있는 것이 만일 자본이 없다면 당장 소득이 발생 하지 않는 생산활동에 노동을 고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본이 적극적으로 생산의 규모와 성격을 결정한 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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