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제도와 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오늘날 세계는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국제분업을 통해 각 산업을 전문화 하고, 생산 효율 증가와 생산 비용 감소를 통해 경쟁력 배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제분업이 확대되고 가속화 됨에 따라 다국간의 상호의존관계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상품의 품목분류와 관세평가를 위한 확일적 규칙이 설정되어 있다 하더라도 각국이 통관에 필요한 그밖에 절차들 특히 원산지 규정 즉, 상품의 국가별 결정기준을 마음대로 채택할 수 있었기 때문에 비관세장벽으로 작용하였던 것이다.
특히 EFTA, NAFTA, EU 등의 지역경제통합체의 경우 역내국의 입장에서는 역외국의 우회침투를 방지하기 위하여 원산지를 판정하여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는 한편, 자의적인 원산지규정이 역외국에 대하여는 무역장벽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GATT는 제 9조에서 단지 원산지표시에 관하여서만 규정하고 있을 뿐이고, 원산지 규정에 관해서는 어떠한 언급도 없다. 따라서 조화된 원산지규정을 제정하기 위하여 우루과이라운드에서 협상이 진행되어 그 결과 “원산지 규정에 관한 협정”이 채택되었으며 수입물품의 국가별 쿼터관리, 검역, 방역, 수입제한지역 등의 이유로 세계각국은 원산지표시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원산지 표시제도는 1991년 9월부터 시행되고 있는데 대외무억법령에 ‘원산지판정기준’‘원산지표시대상물품’‘위반시의 벌칙’ 등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고, 관세법령에는 통관시의 원산지 및 그 표시의 확인 및 시장 유통과정에서의 단속 등에 관한 규정을 두어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원산지규정에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원산지 제도의 개요
원산지제도의 개요
1.원산지의 개념
원산지란 특정 물품이 성장, 생산 제조 또는 가공된 지역으로서 원칙적으로 정치적 실체를 지닌 한 국가를 의미한다. 그러나 홍콩 등과 같이 국가는 아니지만 독립 관세영역이거나 자치권을 보유한 지역도 원산지가 될 수 있다. 그로므로 원산지는 어떤 물품의 생산지를 의미하므로 물품을 단순히 조립한 조립국이거나 가공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순히 경유한 경유국 또는 적출국과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교토협약의 원산지규정에 관한 부속서에서는 원산지국가로 국가군, 국가의 특정지역 또는 일부를 포함시킬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EU 등과 같이 국가군을 원산지로 할 경우 원산지 본래의 의미를 상실할 우려가 있으므로 정치적으로 한 국가군이라 하더라도 경제문화지역의 특성등을 고려하여 원산지를 표시하여야 한다.
원산지제도는 수출입물품의 원산지규정 원산지표시에 관한 제반 규율체계로서 크게 원산지 규정 및 원산지 표시로 구분하여 1991년 7월 1일부터 대외무역법에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원산지제도는 소비자에게 물품의 생산지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이며, 또한 국내산업보호 및 관세편의 제공 등의 중요한 무역정책수단으로 활용되고, 불공정 수입행위의 근절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원산지규정의 필요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