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과 직업공무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사행정(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은 정부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 자원(human resource)을 관리하는 활동이나 체제를 의미한다. 여기서 관리란 인적 자원을 충원하고, 유지하며, 근무의욕을 고취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인사행정을 좀 더 상세히 정의하면, 정부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충원하고 유지하며, 근무의욕을 고취하고, 통제하는 상호 연관된 일련의 활동으로 구성되는 동태적인 관리활동 또는 관리체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사행정의 개념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인사행정은 정부의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체제 중 인적 자원을 대상으로 하는 하위체제이다. 인사행정은 행정체제의 하위체제인 동시에 행정체제를 포함하는 사회체제나 정치체제의 하위체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인사행정은 행정체제를 포함하는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하며, 환경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러한 공공적 특성 때문에 정부의 인사행정은 사기업의 인사관리와 차별적인 성격을 지닌다.
둘째, 인사행정은 정부의 인적자원, 즉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관리체제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이나 사업의 성공 여부는 궁극적으로는 그것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인적 자원의 질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인사행정은 정부의 정책이나 사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 요소인 인적 자원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어느 관리체제보다도 중요하다.
셋째, 인사행정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적 성격을 가진다. 인사행정은 정부활동에 필요한 적격자를 선발하고, 적재적소(適材適所)에 배치하며,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근무의욕을 고취시킴으로써 정부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다. 그러나 인사행정이 정부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의 수립이나 집행에 직접 관여하지는 않는다. 인사행정은 이러한 점에서 사기업체(私企業體)의 인사관리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다.
인사행정과 인사관리
인사행정이란 정부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적자원관리를 의미한다. 그러나 사기업체에서도 인적자원을 관리한다. 이와 같이 사기업체에서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적자원관리를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라는 말로 많이 쓰고 있다.
인사행정은 인적자원을 대상으로 하며,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지원활동이라는 점에서 사기업의 인시관리와 유사한 속성을 가지지만, 공익을 실현하기 위한 관리활동이라는 점에서 사익을 실현하기 위한 인사관리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다.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사행정은 공적 상황 또는 정치적 상황 속에서 작용한다. 정부의 인사정책의 결정이나 관리에는 기회균등에 의한 임용,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및 단체활동의 금지, 공무원의 신분보장, 공무원의 윤리성 등이 강조되며, 공무원의 보수 결정, 고위직의 인사이동 등에는 사회적 형평성이 강조되는 등 행정의 능률성 외에 공정성과 계속성 등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법규나 요구가 개입된다.
둘째, 인상행정의 중요한 원리와 절차는 법률에 의하여 규정된다. 이러한 법정주의는 인사행정의 경직성을 높인다.
셋째, 정부업무는 광범위하고 매우 다양하다. 그러므로 인사행정의 대상과 기능은 인사관리에 비하여 복잡하다.
넷째, 정부활동의 비시장성(非市場性) 때문에 인사정책의 평가에 있어서 경제적 기준이 결정적인 구실을 하지 못한다. 따라서 임용, 보수, 승진 등 정부의 인사정책도 경제적 합리성에 의해 판단하기보다는 정치적 고려를 포함하는 정책적 판단에 따라서 결정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