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와 윤리적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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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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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경영환경은 급속한 세계화로 인해 세계 모든 기업이 동일한 평가기준을 통해 평가되어지고 있으며, 부패라운드의 등장으로 기업윤리와 윤리적 경영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사회전반과 기업의 부패문제와 투명성 결여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윤리지수의 국제간 비교를 통하여 한국 및 한국기업의 윤리성 정도가 상당히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들어, 극심한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기업은 수많은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한 대표적인 예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시한 기업윤리가 있다. 이는 기업이 존재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중요하게 대두되어 온 것이 사실이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수익을 올리는 데에만 치중함에 따라 도덕적 해이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기업들의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기업의 윤리는 세계화로 인해 세계의 모든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사항이며, 기업 나아가 경제의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준비과제라 할 수 있으나, 현재 국내의 연구와 경영 실태는 체계적으로 준비되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계화시대에 필요한 경쟁력 요소 중 하나가 기업의 윤리성이며, 이러한 윤리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개발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여야하며, 기업윤리교육을 통한 한국기업의 투명성을 제고를 도모해야 한다.
기업의 윤리경쟁력은 경영자 개인의 윤리기준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기업윤리의 문제가 과연 개인 경영자 문제인지, 아니면 사회문화 및 제도적 문제인지를 따져보고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우리 경제는 지난 30여 년간 모든 경제주체의 잘살아보자라는 의지를 토대로 열심히 일한 결과 급속한 산업화를 이룩하였다. 그 결과 이제는 후기산업사회로서의 정보사회로의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그러나 우리 경제의 정보화를 통한 질적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과거 식의잘살아보자라는 의지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이제는 새로운 경제발전단계에 걸맞는 우리 국민 모두의 경제윤리가 요청된다. 특히 그 중에서도 시장경제의 기둥에 해당하는 기업윤리의 성숙화와 기업인의 윤리적 경영의 정착은 우리 경제의 가장 중요한 장기과제의 하나라고 하겠다.
【本論】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
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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