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조직의 구조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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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원 조직의 구조적 경직성과 폐쇄성은 매우 심각하다. 과거 산업조직들이 폐쇄형 조직구조를 통해서 운용되었고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였듯이 교원조직역시 과거의 폐쇄형 조직구조로는 살아남을 수 없는 상황이 발발하였다.
왜 이러한 변화가 발생하였는가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사회의 빠른 변화로 인하여 기존의 경직적이고 폐쇄적인 교원조직으로는 국가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② 학생과 교원 교육제도 즉 투입물들 모두가 외부환경에서 온 것이며 학교 역시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는 개방적 조직체계이기 때문이다.
③ 특히 학생지도나 교육의 경우에 외부환경 요소의 변인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실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 교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체제의 부재(학습 조직화의 실패)
교원들은 이미 임용을 할 때부터 굉장히 많은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기 때문에 기타 공무원들 보다는 확실히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문지식도 지속적인 교육이 시행되지 않는다면 결국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죽어버린 지식이 되고 말 것이다.
왜 교원조직이 학습 조직화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지식정보사회의 도래로 인하여 지식의 변동이 사회적으로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지식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사회변화에 적합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② 전문적인 지식은 지속적인 교육이 있어야지만 그 전문성을 계속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영어의 경우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또한 학급 내에서도 외국에 어학연수를 다녀온 인원들이 3~4명 정도로 있을 정도기 때문에 교사의 능력강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3. 과도한 업무
교사는 교육에 관련된 일만을 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한 것이 한국의 교육실정이다. 특히 최근까지 많은 수의 학생이 감소하였다 하더라도 여전히 20~38명이상의 과밀학급이 대부분인 시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들은 수업과 학생관리 뿐만 아니라 나머지 행정업무까지 담당하게 됨으로써 과도한 업무에 의해서 그 전문성이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는 것을 잘 볼 수 있다.
최근 교원의 봉급 수준이 OECD국가 중 2위라는 기사는 이러한 실제 상황을 제대로 보지 못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행정과 교육업무의 분담이 이루어지지 않은 한국의 교육실정에서 과연 다른 OECD국가들과 비교가 제대로 된 것인가라는 의문점을 가지게 만든다.
교원조직의 문제점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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