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정의, 학교의 형성, 학교의 발전, 학교의 규칙, 학교의 종합정보관리시스템, 학교와 리더십, 학교와 사회사업, 학교의 문제점, 학교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의 정의

Ⅲ. 학교의 형성과 발전

Ⅳ. 학교의 규칙

Ⅴ. 학교의 종합정보관리시스템
1. 교육정보유통시스템
2. 교무업무지원시스템
3. 경영업무지원시스템

Ⅵ. 학교와 리더십

Ⅶ. 학교와 사회사업

Ⅷ. 학교의 문제점

Ⅸ. 학교 관련 제언
1. 거시적․구조적 개혁 노력과 미시적인 실천 행동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2. 새로운 목표와 비전과 전략으로, 국민 대중의 희망과 기대를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3. 학부모․학생, 시민운동․민중운동은 물론, 중도적인 저명인사 등의 힘도 모아내야 한다
4. 건강한 문화 예술인, 출판사업자 등의 지식인들의 지원과 연대를 조직해야 한다
5. 각 자치 단위의 의원들을 적극적으로 견인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를 짓누르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입시 위주의 지식 교육이다. 현재의 학교는 교과 중심으로 되어있고 특별활동이나 학생 자치 활동, 취미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해서 학생들의 인격을 함양한다거나 자신의 취미나 특기를 살려 자아실현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주 취약한 실정이다. 또 클럽활동 시간과 학급 자치회 시간이 각각 1시간씩 있으나 배당 시간의 부족, 형식적인 운영, 클럽활동 반의 다양성 부족, 교사들의 열의 및 전문성 부족 등으로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리하여 학교가 상급 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나, 취직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나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바람직한 교육의 방법으로 지식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학생이 주체가 되는 교육, 전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모두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말들은 구두선에 불과하고 현재와 같은 교육 체제에서 학생들은 너무 많고 지나치게 어려운 교육 내용 때문에 가르치는 편에서나 배우는 편에서 모두 입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고, 이에 따라 어려운 과목을 짧은 시간에 많이 공부하려다 보니 학교 수업으로는 부족하고 학원이다
참고문헌
김연주 - 가족환경, 학교적응, 학업성취와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김성렬 - 학교분쟁의 해결전략 : 교육공동체적 관점, 한국교육행정학회 제19권 제3호(통권 제44호), 2001
경상대 사범대학 중등교육연구소 - 세계의 학교교육과 교사양성교육, 교육과학사, 2000
로버트 딜츠 외 - 알파 리더쉽, 에토(사이더스)
조석훈 - 초·중등학교 규칙의 진단과 대응. 교육법학연구 12권, 2000
천세영 - 학교 규율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기초한 대안 탐색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미래를준비하는학교
  •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협력하도록 격려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좋은 학교로서 학습공동체 학교는 교사들의 자발적인 학습활동을 중요시한다. 학습공동체 학교는 여러 측면에서 다른 학교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는데 그 특징으로는 갈등을 인정하고 발전의 기회로 삼는 학교, 학생과 교사의 자발적인 모임과 동아리 활동이 보장된 학교, 다양성이 존중되고 재능이 공유되는 학교, 학습에 대한 기대가 충만한 학교,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

  • 장애인 종합복지관의 행정사례
  • 종합복지관의 핵심가치인 ‘사람사랑’인 사람중심의 장애인복지사업을 실현하겠다는 이용자, 지역사회에 대한 복지관의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관찰하고자 한다.우리는 기관의 환경, 조직, 인사관리, 재정관리, 마케팅, 의사전달의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한 후 기관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의 문제점을 파악할 것이며 또한 조원들과의 토론을 통해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2. 기관의 현황1) 재정

  • 혁신학교의 문제점과 찬반론 및 해결방안0k
  • 발전, 성찰하는 교육과정을 뜻함.을 실현하는 공교육 혁신의 모델학교임. 혁신학교는 우리 공교육이 직면한 구조적 문제를 개혁적 교육모델을 통해 해결해가려는 혁신적 교육운동이자 사회운동임혁신학교가 기존의 학교개혁 모델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위의 정의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어떤 교육과정이나 수업모델을 통한 교육혁신이 아니라 학교혁신이 가능한 학교문화의 형성과 이를 뒷받침하는 학교운영시스템을 개선하려는 노

  • [사회문제] 조기유학, 기러기아빠
  • 사회의 높은 교육열은 이미 알려진지 오래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자녀교육을 위해 나라를 떠나고 가족이 생이별을 하며 살아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러기 아빠들이 겪는 시대적 아픔의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가. 공교육에 대한 불신단지 영어만을 배우려고 유학을 가는 것이 아니라 한국 교육의 시스템과 환경이 싫어서 유학을 가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지금의 한국 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워주지 않는다. 학교는 사회 규범 교육, 도덕 교육보

  • [졸업] [문헌정보, 도서관] 학교도서관의 효율적인 공간구성
  • 시스템을 갖추고 효율적으로 공간을 구성되어있다. 미국이나 선진국의 학교도서관 시스템은 교수학습 미디어 센터로 운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도 프로젝트가 딸려있는 교수학습공간이 마련되어있다. 우리나라 도서관 진흥법 제 2조 25항에서 “학교도서관은 고등학교 이하의 각 급 학교에서 교원과 학생의 교수․학습 활동으로 지원함을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 또는 도서실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지식정보사회의 폭발적인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