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으로 조직을 하나로 만든 칼스버그 회사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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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칼스버그 회사는 덴마크 국민이 자랑스러워 하는 것을 두 가지로 꼽으라고 하면 안데르센 동화와 함께 꼽힐 정도로 유명하고 유서 깊은 맥주회사라고 한다. 이러한 회사에도 한 가지 커다란 문제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회사가 3가지 문화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칼스버그 회사는 예전에 덴마크 코카콜라와 다른 맥주회사인 투버그를 합병했었는데 합쳐진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각자 자신들만의 문화만 고수하고 있었다. 각 부서들은 서로 다른 문화, 가치, 목표를 가지고 있었으며 식당이나 카페도 따로 사용할 정도였고 또 각기 다른 부서의 동료들을 ‘외부 직원들’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로 인해 칼스버그 회사는 판매 실적도 낮아지고 고객들의 충성도 역시 뚝뚝 떨어졌다.
그래서 회사 경영진들은 지금 직면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한 가지 방법을 생각해 내었는데 그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으로 기업문화를 바꿔보려는 것이었고 경영진들과 각 부서 간부들 그리고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회사인 시그마가 힘을 모아서 스토리텔링 태스크포스 팀이 만들어졌다.
태스크포스팀이 먼저 한 것은 기업 구성원 모두가 함께 바라볼 수 있는 핵심 이미지를 찾는 것이었다. 이 핵심 이미지를 찾기 위해 많은 고객 인터뷰와 내부 인터뷰를 했는데 상황은 몹시 심각했다고 한다. 서로 자기 부서들의 이익을 위해 움직일 뿐 각자 따로 하는게 더 편한데 굳이 서로 소통하면서 해야되냐는 투 였다고 한다. 그래서 기업 전체를 묶을 수 있는 공통점을 찾기위해 회사 주변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와 생각을 들었고 그 결론은 “칼스버그는 눈앞의 이익보다 더 크고 중요한 ‘나눔’이라는 전통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이다. (칼스버그는 공익단체가 기업 주식의 51%를 가지고 있는 세계적으로 특별한 기업이다.)
태스크포스팀은 이러한 공통점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구체화할 수 있는 실제 스토리를 찾아다녔고 이러한 스토리들을 모아서 뺄 것은 빼고 뭉칠 것은 모아서 20개의 스토리를 만들었고 그것을 콘텐츠 미디어로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어린이들을 위해 병원에 많은 돈을 기부한 것, 경쟁자라고 생각할 수 있는 영세 양조업자들을 도와주고 있었던 것 등 나눔의 이야기를 모아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워크숍에 참여한 직원들은 먼 곳의 이야기가 아닌 칼스버그 덴마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람들의 스토리였고, 직원들도 그 속에 함께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스토리에 대해 진지하고 감명깊게 받아들여졌다.
워크숍이 끝난 후 직원들은 서로 다른 부서들과 만났는데, 자신들이 칼스버그 덴마크에 일하는 누구이며,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허심탄회하게 주고받았다고 한다. 이러한 일은 직원들을 하나로 묶어주었고, 개인이나 팀이 아닌 더 높은 하나의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2. 성공요인
내가 생각하는 이 프로젝트의 성공 요인은 동질감을 형성해 준 스토리들에 있다고 본다. 회사 직원들은 서로 각기 ‘외부의 직원’이라는 큰 벽이 있었는데 이러한 차별성을 칼스버그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스토리를 듣게 되고 그 일들을 자랑스럽게 여겼기 때문에 그 일과 관련된 직원들까지 다시 보게 되었고 동료애를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내 입장에서 생각해 봐도 학교에 친하지 않은 아이들이 있는데 그 아이들이 학교의 이름으로 선행을 하면 나도 뿌듯해지고 그 아이들이 새롭게 보일 것 같다. 역시 이러한 조직들은 서로간의 동질감이 형성되어야 잘 돌아가는 것 같다.
3. 확장 가능성
이러한 많은 스토리로 회사를 홍보하는 광고를 하면 회사의 선행도 알릴 수 있고 회사의 브랜드 가치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회사가 다른 경쟁회사보다 더 많은 선행을 하고 힘든 사람들을 돕는다고 한다면 당연히 사람들은 경쟁 회사보다 이 회사를 많이 선택할 것이고 수익도 많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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