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전달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관광과 여행에 있어 정보는 없어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현대인들은 어디서 어떠한 방법으로 취득하고 활용하는지 알아보고 앞으로의 관광·여행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활성화시켜 어떻게 관광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1. 효과적인 방법
우리조는 각자의 조사를 통해 관광정보 전달방법중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되는 3가지를 선정하였다.
1) 인터넷
우리는 관광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로 존재하고 있지만, 가장 크게 활용하고 있는 부분은 인터넷일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률은 전체인구의 약70%를 차지하고 있으면 20대의 경우에는 80%이상이라는 많은 수의 인구가 활용하고 있다. 그만큼 인터넷이라는 환경은 불편함 없이 잘 형성되어 있다. 여행사, 항공사 등의 관광·여행산업분야의 업체들도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잠재 관광객들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고객들의 예약관련부분도 갖춰져 있다. 또한 인터넷카페나 개인 블로그와 같은 인터넷공간에서도 수많은 정보가 존재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네이버카페 유럽여행정보 카페인 ‘유랑’<그림1-1>이란곳에 방문해 보면, 47만명이라는 많은 수의 회원들이 가입해있으며 회원들이 개인의 유럽여행 경험, 교통정보, 관광지정보, 식음료가격등의 실제로 경험한 정보를 토대로 게시되어 있으며, 이 카페를 이용하는 사람은 자기가 여행 할 유럽의 곳곳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그림 1-1 네이버 카페 유랑>
이처럼 인터넷은 관광정보 전달·취득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표1-1> 네티즌의 해외 여행시 인터넷 사용 현황
<표1-2> 네티즌 온라인 검색 내용 현황
<표1-3>최근1년간 인터넷 이용 국내여행 정보검색 현황
<표1-4> 인터넷 이용 예약시 예약 내용 현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