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론의 현대적 해석 화폐 또는 상품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③ 표층과 심층, 즉 상품의 가격(=화폐적 현상)과 상품의 가치(=인간노동)의 연결을 밝히기 위해
1. 화폐는 상품의 가치를 표현하는 재료다.(p120~130)
* 상품의 가격 = 상품의 가치/화폐1원의 가치
보통 고정된 무게를 가진 금이나 은이 화폐가 되기에, 이를 가격의 도량 표준(standard of price)이라고 한다.
* 가격은 심층에서 작용하는 생산조건 또는 노동생산성이 변하지 않더라도 표층의 여러 가지 사정에 의해 일정 정도 변동할 수 있다. 그러나 가격은 어떤 일정한 수준을 중심으로 변동하거나 그 수준으로 수렴한다. 이 사실은 가격이 심층의 가치에 의해 규정됨을 보여준다. 가치가 가격의 “중력의 중심(centre of gravity)”으로 작용한다는 말은 이를 의미한다. 마르크스는 “가격과 가치 사이의 양적 불일치의 가능성은 (즉, 가격이 가치량을 파괴할 수 있는 가능성은) 가격의 형태 그 자체 내에 내재하고 있다”고 말한다. 끊임없는 가격의 변동 속에서도 가치는 ‘맹목적으로 작용하는 평균으로서’ 가격을 규제한다고 주장한다.
* 고전경제학은 상품의 가격이 수용과 공급의 괴리 때문에 변동하면서 어떤 ‘균형가격’으로 수렴한다고 이야기하지만, 이 균형가격이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를 설명하고 있지 않다. 마르크스는 이 균형가격이 바로 ‘그 상품을 만드는데 사회적으로 필요한 노동량’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한다.
표층: 상품+화폐 → 가격
심층: 가치
* 토지나 주식은 그것을 만드는 데 노동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가치를 가지지 않으나 ‘미래의 예상되는 수익’의 가치로 환산된 가격은 가진다. 이 가격에는 항상 가공적이고 기대적인 요소가 들어간다.
2. 화폐는 상품을 유통시키는 역할을 한다.(p133~16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주기 이론을 자신의 가족에 적용하여 사례개념화
- [생산관리] 도요타 물류방식-JIT방식과 MRP방식, Kanban 시스템
- 유한양행 경영환경 분석 보고서
- 경영의순환과정
- 경영혁신_4주 2차시에서 혁신의 특성들이 혁신 수명주기의 단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혁신 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성에 대해 사례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 재벌(財閥)한국경제 성장의 원동력인가 해체 대상인가
- 엔저현상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엔저극복 방안
- 폴로 랄프로렌 브랜드분석과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폴로 랄프로렌 향후시사점- 폴로 랄프로렌 마케팅연구 보고서
- 유니버셜스튜디오 재팬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마케팅전략 분석 - 유니버셜스튜디오 재팬 마케팅연구 보고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