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정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SCM은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사슬( Supply Chain)이라고 하며, 각 부문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증가시키는 전략이다.(Thomsa and Griffin, 1996)
위 정의의 각 부문들은 SC의 구성원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원자재)공급업체, 생산업체, 유통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 물류업체, 서비스업체(은행, 세관 등), 소비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SCM은 광범위한 범위를 다루기 때문에 구현하기가 난해한 것이 사실이며 상호간의 이해관계에 대한 파트너쉽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각 구성원들이 각각의 SCM을 위한 운영 인력 및 지원 IT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큰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대다수의 기업들이 광의의 SCM보다는 자사를 중심으로 주요 협력업체간 관리 및 복수 생산계획 안정화 그리고 수요계획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들은 IT기술의 발전과 고객요구에 의해 머지않아 극복되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 SCM 문화가 자리잡지 못하고 있어 핵심기업의 강요에 의해 협력업체들이 어느정도 희생이 강요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SCM 경영관리 기법이지 지원 IT시스템이 아닙니다. 단점은 이를 운용하는 조직 및 지원IT시스템에 있는 것이지, SCM 자체에 대한 단점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자사에 맞는 SCM을 정의하고 실현 가능한 범위를 선정한 후,점차 이를 확대해 나아가면서 지원 인력 및 지원IT 시스템의 역량을 키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 ERP, SCM, KM의 장단점
*ERP
- ERP를 시스템 관점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Process Inovation 즉 도입회사의 업무를
혁신하는 것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 장점
1) 물류, 회계의 DATA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구축을 통해 그리고 구축 후 지속적인 PI활동을 통해 비효율적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