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정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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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CM은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사슬( Supply Chain)이라고 하며, 각 부문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증가시키는 전략이다.(Thomsa and Griffin, 1996)
위 정의의 각 부문들은 SC의 구성원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원자재)공급업체, 생산업체, 유통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 물류업체, 서비스업체(은행, 세관 등), 소비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SCM은 광범위한 범위를 다루기 때문에 구현하기가 난해한 것이 사실이며 상호간의 이해관계에 대한 파트너쉽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각 구성원들이 각각의 SCM을 위한 운영 인력 및 지원 IT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큰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대다수의 기업들이 광의의 SCM보다는 자사를 중심으로 주요 협력업체간 관리 및 복수 생산계획 안정화 그리고 수요계획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들은 IT기술의 발전과 고객요구에 의해 머지않아 극복되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 SCM 문화가 자리잡지 못하고 있어 핵심기업의 강요에 의해 협력업체들이 어느정도 희생이 강요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SCM 경영관리 기법이지 지원 IT시스템이 아닙니다. 단점은 이를 운용하는 조직 및 지원IT시스템에 있는 것이지, SCM 자체에 대한 단점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자사에 맞는 SCM을 정의하고 실현 가능한 범위를 선정한 후,점차 이를 확대해 나아가면서 지원 인력 및 지원IT 시스템의 역량을 키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 ERP, SCM, KM의 장단점
*ERP
- ERP를 시스템 관점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Process Inovation 즉 도입회사의 업무를
혁신하는 것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 장점
1) 물류, 회계의 DATA를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구축을 통해 그리고 구축 후 지속적인 PI활동을 통해 비효율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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