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조직의 개념 및 변화과정(글로벌 기업조직의 정의와 발전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7 / 2019.06.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 / 글로벌 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I. 국제조직의 개념

기업조직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나, 몇몇 학자의 개념을 예로 들면, 브라운(A. Brown)은 조직을 "좀 더 효율적인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하여 구성원이 수행해야 할 역할과 책임 및 이들 구성원간의 제관계를 규정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비해 바나드(C. I. Barnard)와 사이몬(H. A. Simon)은 조직을 "공통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2인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행동을 조절하고 있는 행동체계"로 보고 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기업의 측면에서 조직의 개념을 정리한다면 '기업의 운영 ․ 관리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경영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어떠한 정해진 형태에 따라 주어진 인원을 배치하고 이에 따라 업무를 분담시키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환언하면 업무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기업이 어떤 정형적인 형태를 가지고 각 구성원간의 업무관계를 조정하는 것을 기업측면에서의 조직이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개념을 전제로 국제조직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국제기업이 추구하는 전체적인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관리수단인 동시에 국제기업 관련종사자들의 일관된 행동체계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과 사례
  • 발전시키는 인적자원 중심의 기업문화로 바뀌는 과도기적 단계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일부 대기업들은 인재들의 역량을 극대화시키고 창의성과 업무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기부여의 선진경영 기법을 앞 다투어 도입하는 실정이다.경영학적 측면에서의 동기부여의 목적 및 의의동기부여의 개념 및 정의 오늘날 경영환경은 급변하는 시장의 현황, 빠른 기술의 혁신 또는 변화, 새롭고 다양한 상품 개발, 서비스 개선, 기업문화의 글로벌화 등으로

  • [경영조직] 물류기업(TPL) `H사`의 경영합리화조직 TO -BE 모델 제안
  • 조직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함.1-2. 업종 현황 - TPL (Third Party Logistics : 제3자 물류)1.2.1 TPL의 개념물류활동은 동시대의 환경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정의와 활동영역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국가간 재화의 이동 물량 및 속도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그들의 활동영역을 급속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글로벌분업의 심화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조달, 생산, 판매체계를 구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
  • 글로벌 시대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방안목차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2.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Ⅱ.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2. 중소기업의 글로벌화과정에서의 상생의 필요성Ⅲ. 대․중소기업 협력 현황 및 문제점1. 주요 산업별 대․중소기업 간 협력 현황2. 대․중소기업 협력 관계의 문제점Ⅳ. 대․중소기업 양극화 원인Ⅴ. 국내외 모범 사례분석 및 시사점Ⅵ. 대․중소기업

  • [생산성공학] 지속가능경영(CSM)과 기업 사회공헌활동(CSR)
  • 발전을 위한 기초개념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 예시유엔환경개발회의(UNCED, 환경정상회의)1992“리우선언” 및 “의제 21” 채택 및 유엔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설치유엔환경특별총회1997“의제 21 향후 이행계획서” 채택세계정상회의(Rio+10)2002리우선언“ 및 ”의제 21“에 대한 지난 10년간의 추진실적 종합평가 및 향후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 마련 목적b) 지속가능경영의 시작환경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기 전까지 기업이 추구하는 전통적인

  • [경영경제] 기술혁신
  • 개념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생산공정 도입(공정혁신), 새로운 제품개발(제품혁신), 새로운 자원획득(자원혁신/부품혁신), 새로운 시장개척(시장혁신), 새로운 관리조직/경영방식 적용(경영혁신)으로 규정할수 있다이러한 기술혁신은 낡은 사회조직을 부수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내는 계기를 주는 창조적 파괴과정이라고 보았으며, 자본주의의 발전요인인 기술혁신는 창조적 기업가 정신에서 나오며, 기업가의 기술혁신결과 이윤이 발생하면 다른 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