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조직의 개념 및 변화과정(글로벌 기업조직의 정의와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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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국제조직의 개념
기업조직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나, 몇몇 학자의 개념을 예로 들면, 브라운(A. Brown)은 조직을 "좀 더 효율적인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하여 구성원이 수행해야 할 역할과 책임 및 이들 구성원간의 제관계를 규정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비해 바나드(C. I. Barnard)와 사이몬(H. A. Simon)은 조직을 "공통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2인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행동을 조절하고 있는 행동체계"로 보고 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기업의 측면에서 조직의 개념을 정리한다면 '기업의 운영 ․ 관리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경영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어떠한 정해진 형태에 따라 주어진 인원을 배치하고 이에 따라 업무를 분담시키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환언하면 업무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기업이 어떤 정형적인 형태를 가지고 각 구성원간의 업무관계를 조정하는 것을 기업측면에서의 조직이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개념을 전제로 국제조직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국제기업이 추구하는 전체적인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관리수단인 동시에 국제기업 관련종사자들의 일관된 행동체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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