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선택원리(수익성, 경제성, 생산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영학의 선택원리

I. 수익성

II. 경제성

III. 생산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학의 선택원리

조직은 목표달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많은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조직에 따라 그 상황과 목표는 서로 다를지라도 어떤 방향으로든지 그 조직의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기업 이 경영의사결정을 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어떤 관점에서, 어떤 원칙에 따라야 하는가? 이는 경영행동원리의 선정문제로 귀결되는데, 기업경영의 선택 원리로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경영의 원칙과 이론을 실천하려고 할 때, 우리는 경영이 선택하게 되는 기본적 지도 원리를 확정 시켜야 한다. 이는 경영이 추구하는 하나의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경영학의 선택원리로는 수익성, 경제성, 생산성 등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I. 수익성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서의 기업이라 할 때, 그 지도 원리는 필연적으로 수익성 내지 이윤성 또는 영리성에서 찾게 된다. 이 원리는 '영리원칙'이라 하여 투자 자본에 비해 이익이 크면 클수록 좋다는 원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의 연구대상
  • 경영학의 연구대상목차경영학의 연구대상I. 개별경제로서의 기업II. 영리추구 원칙을 위한 선택원리1. 수익성2. 경제성3. 생산성4. 유효성* 참고문헌경영학의 연구대상지금까지 경영학이란 과학(science)인가? 또는 기술(art)인가? 하는 논쟁이 종종 있어 왔다. 또한 경영학이란 어떤 학문인가에 대해서도 아직 통일된 체계나 정의를 찾기가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인 개념들을 요약해서 정의를 내린다면 경영학이란 생산조직체인 기업의 경영관리

  • [경영학 개론] 경영학 개론
  • 원리란 바로 이처럼 경영적 의사결정을 주도하고 구축하는 원리를 말한다. 따라서 경영의 지도원리는 경영목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규범적 목표와 관련된 선택의 문제이므로 가치판단의 문제이기도 하다. 경영의 지도원리는 일반적으로 합리적 원칙을 기준으로 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생산성, 경제성, 수익성, 그리고 조직균형 등이 거론되며 이러한 합리성원리를 총괄하여 인식대상의 유효성원리라고 부른다. 이들 각각의 개념에 대해서는 교

  • 경영학원론 레포트
  • 경제성 = 목표/수단 = 수익(성과)/비용(희생) = 산출/투입수단이 일정하다면 경제성은 표준생산가치와 실제생산가치로 비교측정할 수 있는데 이를 복표달성도라 한다.현대경영학의 지도원리는 수익성 원칙이 아니라 경제성의 원칙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즉 경영학의 연구대상으로서의 인식대상은 경영의 경제적 측면이고 지도원리인 경험대상은 경제성 원칙에 의한 선택원리이다. 3)생산성의 원칙생산성이란 생산을 위하여 투입된 여러 생산요

  • [경영학 체계와 지표] 경영학의 체계와 현대경영학의 선택지표
  • 생산성나. 부가가치생산성3. 경제성4. 수익성1) 수익성의 의의와 측정2) 성과배분경영학의 체계와 선택지표1. 경영학의 체계기업조직의 관리적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은 다음과 같은 체계에 의하여 연구되고 또 실행된다.경영학의 체계2. 현대경영학의 선택지표오늘날 경영관리자가 경영관리활동을 전개함에 있어서 관리적 성과를 이룩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시 하여야 할 관리적 지침(guideline), 다시 말해 경영관리의 선택원리 또는

  •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지도원리
  • 선택원리로 하는가에 따라 상이한 입장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입장을 개괄적으로 표현하면, 경영을 그 연구대상으로 한다는 주장과 기업과 그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한다는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경영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인식되려면 독자적인 연구대상이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현재 경영학의 연구 대상에는 경험대상(경영,관리, 기업)과 인식대상(생산성, 경제성, 수익성)으로 구분되고 있다. 하지만 명확한 개념정의가 어려운 실정이다.이에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