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가게를 창업한다고 가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창업자금과 창업 소요비용, 점포의 입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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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가게를 창업한다고 가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창업자금과 창업 시 소요비용
논리적 근거-창업의 성공여부는 사업에 소요되는 자금의 안정적인 조달 능력에 달려 있다. 자금의 규모는 기업규모 및 성장단계에 따라 달라지므로 자금의 소요금액 및 조달계획을 충실하게 작성하고 그에 따른 조달방법을 준비해야 사업수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제대로 계획을 세우지 않아 중간에 자금이 부족하여 사업자금을 제 때 조달하지 못할 때,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 시 소요비용에 대해서는 먼저 사업의 규모와 자금조달금액의 크기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창업기간의 지연, 매출액의 예상 미달 또는 급속한 증가, 추가적인 자금의 필요 등 자금조달능력의 변수를 고려하여 사업의 규모는 자금조달 능력의 2/3 - 1/2 정도로 하고 자금조달계획은 소요자금의 1.5배 - 2배 정도가 되도록 준비해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정자금과 운전자금에 대해서도 고려하여 소요비용을 측정해야 자금 상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점포의 입지
논리적 근거-점포의 입지에 따라 가게의 승패가 달린다고 할 수 있다. 좋은 점포입지는 부족한 경험을 보완하여 창업에 따른 위험성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치킨집 창업 시 좋은 점포의 요건은 유동인구가 많으며 고객의 접근성이 용이한 곳, 출근길보다 퇴근길 방향인 곳, 권리금이 있으며 주변에 노점상이 있는 곳, 접근이 용이한 버스정류장이나 역세권 지역, 편의시설이나 아파트 밀집지역의 초입지, 소득수준이 적당히 형성된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점포의 입지는 매우 중요하지만, 창업자금을 고려하여 입지해야 하기 때문에 장사목을 잘 선택해야 실패의 쓴 맛을 피할 수 있다. 창업자금이 넉넉하다면 같은 지역 내에 있다고 해도 사람들의 동선은 다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점까지 고려하면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도로 옆 인도를 봐도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쪽과 다니지 않는 쪽이 있게 마련이고 주요 랜드마크 시설에 따라 사람들의 동선이 크게 좌우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점포 평수
논리적 근거- 점포의 규모는 경쟁 점포에 비해 큰 것이 유리하지만 무조건 크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다. 점포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인테리어나 초도물류의 비용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초기에 예상했던 투자비를 상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치킨 집의 규모는 10평~15평이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아파트나 근린상가의 기본 점포 규모가 그 정도 밖에는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포들 사이에서 확실한 상권 흡수력을 보장받기 위한 수단으로 대형평수를 권하게 되는 것이다. 메인권에서 약간 벗어나 있거나 넓은 범위의 상권을 흡수해야 할 필요성이 있거나 유사 점포와의 상권 흡수력 경쟁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는 대형평수를 확보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충분히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치킨호프의 경우 가볍게 술 한잔하며 이야기하러 오는 손님들도 꽤 많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의 홀이 구비되어야 성공적인 사업을 진행 할 수 있을 것이다.
닭의 수요, 근처 닭 집 수
논리적 근거- 닭의 수요가 어느 정도인지 알고 있어야 수요예측에 맞춰 공급을 할 수 있다. 또한 수요가 많을 때 근처에 치킨 집이 적다면 이익이 더 많이 남기 때문에 주변 상권에 얼마나 많은 동종업계 치킨 집이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안정적인 매출을 위해 무조건 내 점포를 방문하여 구매할 수밖에 없는 기본 세대 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 1천 세대를 기준으로 독점권이 있는 입지라면 권장할만한 자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근처에 치킨 집이 많을 경우에는 수요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에 자본, 사업전략 등을 고려하여 그래도 그 상권에 자리를 잡을 것인지 잘 고려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or 개인사업(이 경우, 가게이름도 중요)
논리적 근거-프랜차이즈를 할 것인지 혹은 개인사업을 할 것인지는 주로 자본에 따라 많이 결정된다. 그러나 자본이 여유롭다 하더라도 확실한 사업아이템이 있는 경우에는 개인사업을 하는 게 훨씬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를 할 경우, 경험이 부족해도 본사의 노하우와 브랜드가치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되는 초보창업자에게는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개인사업을 한다면 소비자들의 이목을 이끌 수 있는 가게이름과 브랜드 치킨집과 차별화된 사업아이템이 있으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가게 이름에 대해 한가지 예를 들자면 네네치킨의 경우, 전화 받을 때마다 ‘네~네~’하는 데서 아이디어를 착안하여 가게이름을 정한 경우라 할 수 있다.
차별화 전략(서비스, 제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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