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
- 목 차 -
1. 온라인 시장의 기본 이해
2. 모바일 쇼핑에 주목할 필요성
3.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의 관계
4. 소셜커머스 분석
- 본문내용
-
온라인 시장의 기본 이해
개인용 PC가 보급화되면서 전자상거래 개념이 등장했다. 초반의 전자상거래는 단순히 거리의 상점이 인터넷의 공간으로 이동한 형태였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을 수행하면서 쇼핑의 즐거움을 주고 있다.
우선 온라인 시장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자. 장점으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충분히 빨라진 인터넷 속도 안에서 같은 시간이라면 여러 제품을 볼 수 있다. 치장하는 시간과 쇼핑 장소에 가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 쇼핑하며 주린 배를 채우느라 쓰는 외식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인적 판매로 인한 부담감으로 구매하는 비합리적 행위가 사라진다. 그리고 점포 임대료와 인건비 절약으로 인해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된다. 단점으로는 상품 간 특성 차이가 심한 경우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구매후 불만족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있다. 그리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손품팔아야 할 때도 많다는 점도 있다.
온라인 시장 특성상 오프라인보다 기본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도출될 수 있으며, 게다가 가격비교가 수월하다는 장점에 시장이 완전경쟁시장처럼 변한다. 오픈마켓에서는 더욱 심하다.
이전의 온라인쇼핑이 활성화되지 않았던 이유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결제시 보안 문제, 복잡한 결제 절차, 상품이 빈 박스로 오는 경우 등의 사기성 판매를 꼽을 수 있다. 결제시 보안 문제는 백신프로그램 사용과 키보드 입력 등의 방법이 나타나면서 꾸준히 완화되고 있다. 복잡한 결제 절차는 한 번 카드 정보를 입력해놓고 결제ID 입력과 인증절차만 거치면 되게끔 간소해졌다. 사기성 판매는 중개자가 결제 금액을 예치해두고 구매 확정이 이루어진 후에야 판매자에게 결제 금액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하거나 개인 판매자의 경우에도 비슷하게 안전거래란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개선되고 있다. 이런 개선과정 덕에 필자도 4년 전만 해도 고려하지 않았던 노트북의 인터넷 구매를 최근에는 고려하게 되었다.
중국의 경우 온라인 쇼핑 광풍이 불어서 2008년 이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70.6%에 달한다. 한국의 경우 40조의 시장규모를 자랑한다. 한국의 지난 4년과 2014년의 시장규모, 매출비중, 성장률의 실제치와 예상치를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2010
2011
2012
2013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