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파업 사례 분석 - CJ 대한통운 택배기사 운송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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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J대한통운 택배기사 운송거부
Ⅰ. 서론
CJ대한통운의 모태는 1930년 11월 세워진 조선미곡창고이다. 설립 당시 부산, 인천, 목포, 군산 등에 지점을 두고 창고보관과 하역업을 맡았다. 또한 2008년 3월 회사정리절차가 종결되면서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에 편입하고 같은 해 9월 대한통운 국제물류를 흡수 합병했다. 2011년 12월 CJ그룹 계열사로 편입되었으며 2013년 4월 1일 CJ GLS와 통합하였다.
CJ대한통운은 초중량 화물운송에서부터 항만하역, 소화물, 택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운송 사업에 진출해 있다. 전국 500여 개의 점포망과 전 세계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2백 여 개의 해외 네트워크는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생활의 편익 증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Ⅱ. 본론
CJ대한통운 비상대책위원회의 입장은 이러했다.
CJ대한통운은 지난 3월 건당 920원의 수수료를 820원으로 강제인하하고, 소비자 민원 등에 대해 최고 10만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패널티 제도를 도입해 4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발표했었다. 이에 택배노동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CJ대한통운은 지난 3월 30일 화물연대 대한통운 택배분회와 협상을 통해 수수료 인하안을 880원으로 완화하고 패널티 제도는 점진적으로 없애기로 합의를 했었다. 하지만 합의한 지 1주일 뒤에 CJ대한통운은 원래의 수수료 인하안과 패널티 제도를 그대로 시행하겠다는 공문을 각 대리점에 발송해 CJ대한통운은 여기서부터 스스로 신뢰를 없애버렸다는 주장이다.
또한 대리점 운영비를 비롯해 무단 배송 1만원, 욕설 10만원 등 10개 이상의 패널티와 원인 모를 물품 파손과 분실문제까지 모두 택배기사에게 부담, 업무상에 필요한 비품 비용도 택배기사가 100% 부담해야하고 실정이 안타깝다는 주장이다. 대한통운 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지역별 대표자들이 모인 전국 회의에서 배송수수료 950원 인상 패널티 제도 폐지 사고처리 책임전가 금지 등 12개 요구안을 확정하고 회사 측에 즉각적인 교섭을 요구했다.
여기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연맹은 CJ대한통운 택배 파업에 대한 지지성명을 발표하고,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CJ대한통운 회사 측의 입장도 만만치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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