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 중국인의 상관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중국인의
상관습
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가. 중국인의 지역별 기질
□ 중국인의 특성 및 성격
ㅇ 한국과 문화적 기반이 비슷하면서도 다름.
- 한국은 오랜 불교, 유교적 전통과 근대 이후 기독교적인 전통을 갖고 있음.
- 반면 중국은 오랜 유가적, 도교적 전통이 남아있으나 최근 사회주의 체제와 문화 혁명을 거치면서 많은 변화를 겪었음. 중국은 남녀평등의식이 강하고 나이 또는 계급 상하간 권위의식이나 계층의식이 약하기 때문에 사장과 기사가 동석하여 식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나이 차이가 많이 나도 친구가 가능함.
- 한국은 이성보다는 감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인간적인 의리를 앞세우는 반면에 중국인은 한국보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임.
- 60 년대 중반부터 70 년대 중반에 이르는 문화혁명 기간동안 대학교육이 폐지됐던 영향으로 국영기업에 30 대 후반, 40 대 초반 CEO 가 많음.
ㅇ 넓은 국토면적으로 거리 및 시간적인 개념이 다름.
- 대륙적인 기질로 중국인은 한국인에 비해 생각하는 스케일이 크고 과장이 매우 심한 것으로 생각됨. 삼국지 등 역사소설처럼 군사 수가 30 만이라도 100 만 대군이라고 칭하며 장비가 칼을 한번 휘두르면 적군이 추풍낙엽처럼 우수수 떨어진다는 등의 과장된 표현을 하는 것에 유의해야 함.
- 중국인이 매우 가깝다고 이야기 할 경우 수백 km 먼 거리일 수도 있으며, ‘즉시’라는 의미의 중국말 “馬上”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구체적인 시간을 확인하지 않으면 한국인의 생각보다 훨씬 오랜 시간을 의미할 수도 있으므로 항상 구체적인 확인이 필요함.
- 주요 도시의 행정구역은 광역시 개념으로 베이징 면적은 서울시 면적의 25 배 정도이며 중국인이 해당도시를 500 만이라고 소개해도 실제 도시 외곽에 거주하는 사람이 태반이고 실제 도시인구는 100 만 미만인 경우도 많음.
- 참고로 중국은 내륙운송비가 해상운송비보다 비싸고 고속도로 통행료, 일반도로 통행료가 한국보다 싸지 않음.
ㅇ 꽌시(關係)를 중시하는 중국인
- 넓은 지역, 많은 인구, 다양한 민족(56 개 민족)이 함께 거주하는 특성 때문인지는 모르나 중국인은 새로운 상대방에 대한 의심이 매우 많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