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발전의 동력은 무엇이고, 왜 위기인가 - 순환형지역발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순환형지역발전론>
자본주의 발전의 동력은 무엇이고, 왜 위기인가
자본주의 첫 시작
우리는 자본주의라고 불리는 사회경제 시스템 속에서 살고 있다. 자본주의라는 용어는 프랑스의 초기 사회주의자였던 루이 블랑(Louis Blanc, 1844~1890)이, 소수자가 배타적으로 자본을 독점하는 상태를 표현하면서 처음 나타났다. 그러나 자본주의적(capitalist)이라는 표현은 18세기 영국의 농업 개혁가였던 아서 영(Arthur Young, 1741~1820)의 저서에서 나타난 적이 있고 자본주의라는 용어가 학술적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후기 역사학파의 대표자 가운데 한 사람인 독일의 경제학자 좀바르트(Werner Sombart, 1863~1941)가 『근대 자본주의』를 출판하면서부터이다.
자본주의는 봉건제라 불리는 그 이전의 사회경제 시스템으로부터 나타났다. 좀바르트는 『사랑과 사치, 자본주의』라는 책에서 봉건 귀족들이 자행했던 사치스럽고 향락적이고 때로는 방탕한 생활 풍습에서 자본주의가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귀족들이 사치를 위해서는 많은 재화가 필요했고 이 재화들을 조달하기 위해서 당연히 상인들의 상업 활동이 필요했다. 상인들은 진귀한 상품들을 귀족들에게 제공하는 대가로 자신들의 수중에 막대한 화폐를 축적해갔다. 이렇게 해서 귀족들의 사치와 향락으로부터 상품, 교환, 화폐 즉 자본주의의 가장 주요한 구성요소들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반면 애덤 스미스(Adam Smith 1723~1790)는 자본주의를 만든 것은 근검과 절약이며, 낭비와 사치는 국가를 파멸시키는 죄악이라고 비난했다. 자본주의의 기원에 대해 좀바르트뿐만 아니라 많은 경제사학자들은 그런 방식으로 생각해 왔다. 이들의 공통된 사고방식은 자본주의를 상업이나 화폐경제와 동일시 한다는 것이다. 역사학파 경제학자들이 자주 사용했던 ‘고대 자본주의’라는 용어도 그렇다. 이런 견해를 표명한 대표적인 인물이 루요 브렌타노(Lujo Brentano 1844~1931)인데, 그는 자본주의의 본질을 상업 활동이며 상업 활동의 본질은 인간의 영리추구 본능이라고 파악하였다. 많은 경제사학자들도 자본주의를 역사적으로 특수한 어떤 사회경제 시스템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한 상업 활동 등과 동일시했다. 그러나 상업 활동이나 화폐경제와 자본주의도 전혀 다른 것이다. 자본주의가 상품경제나 화폐경제인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역으로 모든 상품경제와 화폐경제가 자본주의라고 불리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그 상품이 특수한 사회적 관계하에서 생산될 때 우리는 그것을 자본주의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자본주의는 무엇인가?
자본주의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일 것이나, 자본주의의 명확한 정의는 엄밀히 말해서 없다. 학자들마다 용어의 정의 자체가 큰 폭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몇 명의 대표 경제사학자들의 자본주의의 개념에 대해서 정리해보면, 좀바르트는 영리 추구와 경제적 합리주의 및 자본가의 노동자에 대한 지배로 정의 하였으며, 브렌타노는 자본주의의 본질을 자본가의 움직이는 영리 추구 본능에서 찾았다. 잘 알려진 것처럼 막스 베버(Max Weber)는 자본주의 정신에서 자본의 기원을 찾았는데, 자본주의 정신을 만든 것은 프로테스탄티즘(루터, 칼뱅 등에 의하여 주도된 16세기 종교 개혁의 중심 사상), 특히 칼뱅주의(Calvinism)라고 보았다. 영국의 페이비안 사회주의자 시드니 웹(Sidney Webb)은 생산 수단의 사유재산제도와 사적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지배를 자본주의의 본질로 보았다. 마르크스(Marx, Karl)는 역사적으로 특수한 하나의 생산관계로서 자본주의를 처음 정의했다.
위를 바탕으로 자본주의의 특징은 5가지로 정의된다.
첫 번째, 사유재산제에 바탕을 두고 있다.
두 번째, 모든 재화에 가격이 성립되어 있다.
세 번째, 이윤획득을 목적으로 하여 상품생산이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