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중국인의 문화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소주제: 중국인의 문화인식
먼저 중국이란 나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중국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것은 거대한 땅과 수많은
인구일 것이다.
중국은 아시아 동부에 위치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나라이다. 수도는 베이징[北京]이며, 국경선의 총길이 2만km로 거대한 크기를 자랑하고 있다. 남쪽으로는 베트남·라오스·미얀마, 남서쪽으로는 인도·부탄·네팔·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 북쪽으로는 타지키스탄·키르기스스탄·카자흐스탄 및 러시아, 몽골과 접해 있으며, 둥베이[東北:옛 이름은 만주] 지역 남쪽으로 북한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북쪽에서부터 황해, 동중국해, 타이완[臺灣] 해협(중국과 타이완 사이의 약 160km 너비의 해협), 남중국해로 둘러싸인 해안선은 1만 4,000km에 이른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이다. 땅이 넓고 사람이 많다보니 그 안에 중국인들의 수많은 문화가 꽃 피울 것이다. 중국의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문화를 정의하면 ‘문화’라는 단어를 들으면 우리는 제일 먼저 무엇을 떠올릴까? 많은 사람들이 풍물 같은 전통문화나 클래식 같은 서구 문화를 떠올릴 것 같다. 그만큼 우리가 어린시절부터 풍물에 익숙해서가 아니라 문화를 일상생활과는 괴리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문화는 처음에는 ‘밭을 경작한다.’란 의미를 갖고 있다가 지금의 ‘가치를 창조한다’라는 의미로 변형되었다. 인류학에서 말하는 광의의 의미로서의 문화는 자연현상에 인위적 행위가 더해진 모든 것을 말한다. 문화란 사람들의 행위뒤에 놓여 있는 가치, 신념, 그리고 세상에 대한 인식등으로 구성 된 것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그들의 공유된 인식이 다시 그들의 사회적 행위에 반영되어 전체 사회성원들에 의해 받아 들여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국의 인류학자인 코탁은 인류학 개론에서 문화란 사회의 성원들에 의해 학습되고 공유되고 양식화 되면서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보다 구체적으로 문화의 속성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결국 문화란 주어진 환경에 인간이 어떻게 적응하면서 그들의 삶을 영위해 나갈 것인가 하는 그들의 생활 지혜이며, 삶의 적응 방식인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것이 정신적, 행위적, 물질적 측면으로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이제 중국문화와 우리나라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자.
우선 인사문화를 들어보자.
낯선 곳을 여행하면서 모르는 사람의 웃음과 친절을 접하면 그 이미지는 오래오래 가슴에 남아 그곳을 기억하게 한다. 동양문화가 서양문화와 구별되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특징적인 것 중 하나가 윗사람을 공경하고 장유유서를 종중하는 전통일 것이다.
유교적인 문화권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중국와 한국은 생활에서 특히 윗사람에게 올바른 예의를 갖추고 자신의 첫 인상을 좋게 하는데는 인사만큼 중요한 요소는 없을 것이다.
돌이켜 보면 동양의 인사문화와 관한 원조를 찾자면 중국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중국에는 그런 문화가 많이 사라져 버린 것 같다. 아침저녁으로 만나도 인사
인사나누기를 어색해하는 국민이 된 것이다. 중국에 와서 회사를 경영한다면 먼저 한국에의습관을 잊어야 한다고 권하는 사람이 많아 졌다. 그 이유는 그곳은 중국이기 때문이다.
중국은 내국인끼리도 인사하는 것은 드문 풍경이라고 한다. 동양문화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