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중국인의 문화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소주제: 중국인의 문화인식
먼저 중국이란 나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중국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것은 거대한 땅과 수많은
인구일 것이다.
중국은 아시아 동부에 위치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나라이다. 수도는 베이징[北京]이며, 국경선의 총길이 2만km로 거대한 크기를 자랑하고 있다. 남쪽으로는 베트남·라오스·미얀마, 남서쪽으로는 인도·부탄·네팔·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 북쪽으로는 타지키스탄·키르기스스탄·카자흐스탄 및 러시아, 몽골과 접해 있으며, 둥베이[東北:옛 이름은 만주] 지역 남쪽으로 북한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북쪽에서부터 황해, 동중국해, 타이완[臺灣] 해협(중국과 타이완 사이의 약 160km 너비의 해협), 남중국해로 둘러싸인 해안선은 1만 4,000km에 이른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이다. 땅이 넓고 사람이 많다보니 그 안에 중국인들의 수많은 문화가 꽃 피울 것이다. 중국의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문화를 정의하면 ‘문화’라는 단어를 들으면 우리는 제일 먼저 무엇을 떠올릴까? 많은 사람들이 풍물 같은 전통문화나 클래식 같은 서구 문화를 떠올릴 것 같다. 그만큼 우리가 어린시절부터 풍물에 익숙해서가 아니라 문화를 일상생활과는 괴리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문화는 처음에는 ‘밭을 경작한다.’란 의미를 갖고 있다가 지금의 ‘가치를 창조한다’라는 의미로 변형되었다. 인류학에서 말하는 광의의 의미로서의 문화는 자연현상에 인위적 행위가 더해진 모든 것을 말한다. 문화란 사람들의 행위뒤에 놓여 있는 가치, 신념, 그리고 세상에 대한 인식등으로 구성 된 것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그들의 공유된 인식이 다시 그들의 사회적 행위에 반영되어 전체 사회성원들에 의해 받아 들여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국의 인류학자인 코탁은 인류학 개론에서 문화란 사회의 성원들에 의해 학습되고 공유되고 양식화 되면서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보다 구체적으로 문화의 속성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결국 문화란 주어진 환경에 인간이 어떻게 적응하면서 그들의 삶을 영위해 나갈 것인가 하는 그들의 생활 지혜이며, 삶의 적응 방식인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것이 정신적, 행위적, 물질적 측면으로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이제 중국문화와 우리나라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자.
우선 인사문화를 들어보자.
낯선 곳을 여행하면서 모르는 사람의 웃음과 친절을 접하면 그 이미지는 오래오래 가슴에 남아 그곳을 기억하게 한다. 동양문화가 서양문화와 구별되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특징적인 것 중 하나가 윗사람을 공경하고 장유유서를 종중하는 전통일 것이다.
유교적인 문화권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중국와 한국은 생활에서 특히 윗사람에게 올바른 예의를 갖추고 자신의 첫 인상을 좋게 하는데는 인사만큼 중요한 요소는 없을 것이다.
돌이켜 보면 동양의 인사문화와 관한 원조를 찾자면 중국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중국에는 그런 문화가 많이 사라져 버린 것 같다. 아침저녁으로 만나도 인사
인사나누기를 어색해하는 국민이 된 것이다. 중국에 와서 회사를 경영한다면 먼저 한국에의습관을 잊어야 한다고 권하는 사람이 많아 졌다. 그 이유는 그곳은 중국이기 때문이다.
중국은 내국인끼리도 인사하는 것은 드문 풍경이라고 한다. 동양문화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문화와 비즈니스 - 중국인의 문화인식
  • 중국인의 문화인식주제:중국인의 문화 인식1.서론-중국문화조사의 이유2.본론-중국의 극문화-중국의 음식,음식예절 문화-중국의 전통의상 치파오3.결론우리의 이웃나라인 중국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 일 것이다. 국토의 면적이나 보나 뭐로 보나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도 당연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중국인의 문화인식에 대해 조사 해 보고자 한다. 그렇다고 중국문화 중국 전역으로 비슷하다는 것은 아닐 것이다. 중국은 소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 관계의 우호적인 발전 방향 - 중국인의 역사인식과 협상인식
  • 중국인의 역사인식과 협상인식-1. 서론2. 중국인의 역사인식(1) 중국민중들의 역사인식➀ 근대이전➁ 근대이후 (2) 중국 국가적 수준의 역사인식➀ 중국의 기본전략 도광양회➁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3. 중국인의 협상인식⑴ 중국인의 특징➀ 중국 민족의 특성 ➁ 중국인의 의식구조 ⑵ 중국인의 전통 협상원칙⑶ 중국인의 협상전략⑷ 중국인과의 협상에 있어서 알아두어야 할 점⑸ 중국인의 독특한 협상문화⑹ 중국인과의 협상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중국인의 협상인식 - 특징과 전략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중국인의 협상인식)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인들의 협상행위의 특징 2. 중국인들의 협상전략 3. 중국인들의 단계별 협상행위 4. 중국인들의 협상문화 5. 중국인과의 협상이 어려운 이유 6. 중국인과의 협상에 대한 인식 7. 중국인과 상관습상 주의해야 할 점 Ⅲ 결론 ※ 참고문헌 Ι 서론중국은 다민족 다문화를 유지하면서 그들의 나름대로 상관습과 협상행위를 발달시켜 왔다. 독특한 상관습과 문화를 가진 중국과의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 중국인의 협상인식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목 차Ⅰ 서론 중국인의 협상인식 분석에 대한 필요성 Ⅱ 본론 1. 중국인에 대한 이해 1-1 중국인의 보편적인 특성 1-2 지방에 따른 중국인의 특성 2. 중국의 비즈니스 환경2-1 중국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 3대요소 2-2 중국의 비즈니스 위험요소3. 중국인과의 협상3-1 중국인의 뛰어난 협상능력 3-2 중국인의 협상태도 분석 3-3 성공적인 협상을 위해 갖춰야할 자세Ⅲ 결론 맺음말 Ⅰ 서론어느 민족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한중관계의 우호적인 발전방향 - 중국인의 협상인식
  • 중국인의 체면을 중시하고 상대를 높이는 자세(7) 중국인의만만디기질에 대한 이해 필요(8) 내실이 충실한 모습과 정직함(9) 중국인 특유의 성질을 잘 파악3. 결론(1) 느낀점1. 서론(1) 중국인의 협상인식예로부터 한국인에게는 중국인은 협상의 고수로 알려져왔다. 한국에서는 중국인의 협상문화와 협상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또 어떤 대학에서는 중국인의 비즈니스 상담술만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강의도 개설해놓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