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스포츠 마케팅의 잠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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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스포츠 마케팅이란?
3. 스포츠 마케팅의 시작
1) 올림픽 마케팅의 성공
2) 월드컵과 스포츠 마케팅
4. 프로 스포츠에서의 마케팅
5. 스포츠 마케팅의 무한한 잠재력
6. 마치며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가치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영향을 받은 바 크고, 특히 스포츠의 상업화 및 프로화는 매스미디어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여기서 이러한 상업화 및 프로화를 통해서 대두된 스포츠 마케팅에 관련하는 스포츠, 기업 그리고 미디어 세분야의 삼각관계를 각각의 입장에서 간단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스포츠 분야의 경우 스포츠 자체 또는 스포츠 단체가 존립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무엇보다도 재정원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데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도 몇몇 기업인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스포츠 단체는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즉,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 및 방송중계권 판매 등을 통해 독자적으로 재정원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에 가속화되고 있는 스포츠의 상업화로 인해 인기 스포츠 종목은 살아남고 비인기 종목의 경우 그 존립마저도 위태로운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대부분의 기업들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롭고 보다 효과적인 매체를 찾으려 애쓰고 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기존의 대중매체의 이용 비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비해 광고효과는 상대적으로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포츠는 기업에게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행위를 가능케 하는 매력적인 광고매체로 대두되었다. 스포츠 마케팅을 구성하는 또 다른 요소로 대중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앞서 언급한 대로 정보화 시대로 지칭되는 오늘날 그 영향력은 나날이 증대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대중매체의 경우 시청률(청취율, 구독률)내지는 점유율에 절대적 가치를 두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일반대중이 선호하는 테마만을 주로 다루는 경향이 있다. 특히 스포츠는 이러한 테마가운데 가장 선호도가 높은 프로그램 및 기사의 장르 중 하나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kha.or.kr/journal/9901/jan5.htm
·임창희,『한국형 팀제』(삼성경제연구소 , 1996)
·http://cuvic.chungnam.ac.kr/~songkc/평론/팀제해설.htm
·http://www.interlink.co.kr/company/com02_02.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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