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분석론] 연습문제 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4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의 마케팅활동에서 마케팅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여라.
2. 기업의 전략수립단계별 마케팅조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라.
- 본문내용
-
1. 기업의 마케팅활동에서 마케팅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여라.
1980년대 이후 소비자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욕구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소비자는 단순히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구매가 아니라 자아를 실현하거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제품을 선택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시장성장이 점차 둔화됨에 따라 동일 제품시장내에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었다. 따라서 경쟁기업보다 고객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없는 기업은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게 되었다.
- 마케팅 조사원론 P3 -
완전경쟁시장인 현대에는 마케팅이 없는 제품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마케팅이라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아무리 훌륭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지라도 마케팅을 하지 않고서는 기업이 살아날 수 없다는 말도 될 것이다. 마케팅을 하기 앞서 해야될게 무엇이 있을까. 우선 시장정보를 알아야지만 어떻게, 어떤식으로든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시장정보라는 것은 소비자의 욕구, 자사 및 경쟁상표에 대한 고객의 태도, 경쟁사의 마케팅전략의 변화 등등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시장정보를 알아내는 방법이 보편적이고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그리고 요즘 시대의 트렌드(이슈) 또한 아주 중요한 정보가 된다.
설문조사는 먼저 설문지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전화를 이용하는 방법. 우편물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설문하기 전에 설문할 내용을 구체적이고, 아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가령 00제과에서 새로운 과자를 만들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하는데, 설문내용이 00제과 과자는 맛있는가? xx제과 과자는 맛있는가? 라고 정해졌다고 하자. - 이런 얼토당토한 설문지가 어디있겠느냐 만은 그렇다고 넘어가자 - 5.매우 맛있다. 4. 맛있다. 3. 보통이다. 2. 맛있다. 1. 매우 맛있다. 이 중에 어디에 체크하겠는가. 이런 내용보다는 1. 시중에 나온 과자들이 많은데 새로운 과자가 나온다면 어떤 종류의 과자가 나왔으면 하는가? 1.포테이토맛 2.해물맛 3.치즈맛 4.갈비맛 5.허브맛 6.기타( ) - 위 5가지 중 하나를 기획하고 있다고 보자 - 2. 그 이유를 간단하게 적어보자면? 이렇게 설문을 바꾸는게 더 낫지 않을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