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국제물류와 중개업 및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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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물류중개업체(포워딩)의 형태 및 역할

2. 제3자물류

3. 물류에서의 전략적 제휴의 방법

4. 제3자물류기업 CJ GLS

5. 사례 ( (주)한국존슨 & (주) CJ GLS )
본문내용
1. 물류 중개업체와 유형

- 최근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 되면서 많은 기업은 자사의 핵심역량에 주력하고 나머지 기능은 외주를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앞서 언급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업체가 많이 등장하게 되었고, 유통채널 대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개업체는 물류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말한다.

1) 물류중개업체의 유형
물류중개업체는 국제적으로 통일된 개념이 정립되지 않아 forwarder, forwarding agent, freight promoter, shipping and forwarding agent 등으로 표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운송주선업자(포워딩)라 지칭한다. 크게 자신이 직접 운송수단을 보유하면서 복합운송의 역할을 수행하는 운송인형 주선업자와 운송수단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다만 계약운송인으로서 운송책임을 지는 운송주선인형 주선업자로 구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운송주선업자는 직접 운송수단을 보유하지 않은 채 그들의 고객을 위하여 화물운송의 주선이나 운송행위를 하는 자로 하주와 운송인 사이에서 하주에게는 운송인의 입장이 되고 운송인에게는 하주의 입장이 되어 운송업을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이들 업체는 화주와 수탁인의 중간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주업체로 볼 수 있다.

* 포워더형(Forwarder)운송주선업.
선박, 트럭, 항공기 등의 운송 수단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자신은 다만 계약 운송인으로서 책임을 지는 형태이다. 이러한 유형의 복합운송인으로는 해상운송주선업자(Ocean Freight Forwarder),항공운송주선업자(Air Freight Forwarder), 통관업자, 컨테이너 임대업자 등이 있는데 대표적인 형태는 해상운송주선업자이다

* 캐리어(Carrier)형 운송주선업.
자신이 직접 운송수단을 보유하면서 복합운송인의 역할을 수행한다. 즉, 실제 운송인형 복합운송인을 말한다. 캐리어형 운송주선업에 속하는 것으로서 선박회사, 철도회사, 트럭회사, 항공회사를 들 수 있는데 복합운송 기간중 해상구간이 차지하는 비중에 비추어 볼때 선박회사(한진해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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