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한국의 모기지론 성공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모기지론이란?
▷ 개념, 운영방식
2. 모기지론의 출현동기
▷ 외국 모기지론과의 차이
▷ 미국의 모기지 환경
Ⅱ. 본론
1. 모기지와 기존은행 대출과의 차이
2. 은행별 모기지 상품과 업무현황
▷ 국민은행, 외환은행, 조흥은행, 제일은행
3. 모기지론의 장ㆍ단점
▷ 모기지론의 장점 (주택시장의 안정)
▷ 모기지론의 발행효과
▷ 모기지론 문제점과 사례
4. 모기지론 성공사례(미국)
Ⅲ. 결론
1. 앞으로의 전망
2. 모기지론 성공을 위한 과제
▷ 안정적 운용
▷ 인프라 구축
▷ 우리나라에 맞는 모기지 시스템 개발
- 본문내용
-
2. 모기지론의 출현동기
2003년 12월 31일 출범한 한국주택금융공사 설립위원회 및 설립사무국에서는 공사가 원활히 출범(당시 2004년 3월 1일 출시예정)할 수 있도록 공사설립 및 영업준비 업무를 수행해 왔으나 실무적인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3월 25일 공식적인 판매가 시작되었다.
▷ 외국 모기지론과 차이
집을 산 사람이 받은 대출 채권을 유동화 회사를 통해 증권화해 투자자에게 팔고 투자자들로부터 들여온 자금은 대출기관에 돌려주는 발행구조는 나라마다 같다.
▷ 미국의 모기지 환경
미국의 주택금융시장을 이루는 핵심적인 것이 모기지 융자방식.
미국의 경우 모기지 시장을 ‘1차 시장(Primary Mortgage Market)'과 ’2차 시장(Secondary Mortgage Market)'으로 나눌 수 있으며 1차 시장은 민간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자가 주택자금융자를 받는 시장이고, 2차 시장은 그 금융기관이 차입자로부터 담보물(Mortgage)을 매각해서 새로운 모기지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이다.
~ 자금조달방법
제1차 시장은 융자를 위한 제반 신청과 융자 서비스를 준비하거나 자금을 직접 조달하는 금융기관들을 총칭하게 되는데 이들의 자금만으로는 모기지 수요를 충당할 수 없는 사례가 발생가기 때문에 정부 당국에서는 이 같은 수요를 언제나 충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차 금융 기관을 개발.
따라서 2차 금융 기관들로부터 사주기도 하여 1차 금융기광에 직접 자금을 조달하기도 하고 때로는 기존 모기지를 1차 금융 기관들로부터 사주기도 하여 1차 금융업계가 계속해서 모기지에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이 방법 중 하나로 대부 기관들의 Mortgage를 대상으로 MBS를 발행하는 것이며, 이는 대부 기관들에게 더 많은 유동성을 제공. 현재 Fannie Mea, Fannie Mac가 같은 2차 시장의 MBS는 뉴욕증권 거래소에서 활발히 거래중.
2차 시장 참여 기관들이 Mortgage를 구입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조성하기 위해 채권을 투자자들에게 발행하며, 수입원은 바로 여기서 발생하는 이자와 Mortgage를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과의 차이에서 창출.
- 참고문헌
-
한국주택금융공사 http://www.khfc.co.kr
헤럴드 경제 기사제공
mnaworld.com 출처
머니투데이 기사제공
e-daily 기사제공
WOWNET 기사제공
LG경제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국민은행, 조흥은행, 외환은행, 제일은행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