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경영의 신화 노드스트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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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고객만족경영의 신화, 노드스트롬 >
▶ 4세대에 걸친 100년 화목경영
공동경영이나 동업이 오래 지속되면 불화와 소송이 뒤따르게 마련이지만 노드스트롬은 4세대에 이르기까지 100년 동안 어떠한 불화도 없이 화목한 가족경영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 7명의 공동사장 중 6명이 30대인데, 이들은 모두 창업자 존 노드스트롬의 증손자들이다. 우리나라 같으면 족벌경영이란 막연한 비난도 있을 수 있지만 이들의 화목경영은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고 한다. 이것은 그들이 역지사지의 철학을 기본으로 하는 고객중심의 경영을 실천해 온 것과 무관치 않다고 할 수 있다.
▶ 기업문화 차원의 내부승진 정책
노드스트롬은 자신들의 차별적 핵심능력이 기업문화라고 굳게 믿는다. 회사 내부에서 성장한 사람들만이 노드스트롬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관리자를 외부에서 영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고수한다. 또한 새로운 지역으로 진출할 때에도 다른 체인점을 인수하여 개조하는 것을 가급적 피한다. 내부승진의 원칙은 직원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해 준다. 노드스트롬이 모든 이에게 다 좋은 직장은 아니지만 치열한 경쟁을 버텨 낸 사람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더 큰 기회와 혜택이 주어진다. 판매실적이 높으면 수입이 따라 증가하지만 다른 추가적 보상도 제공된다. 뛰어난 성과를 낸 직원들에 대한 개인포상과 더불어 매장 전체에 대한 포상도 실시하고 있다. 이것은 자기 커미션만을 높이려 열중하는 직원들에게 팀워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 미국에서 가장 짧은 직원 복무규정
노드스트롬에 입사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당신과 함께 일하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의 최고 목표는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개인적 목표와 전문직업인으로서의 목표는 모두 높이 설정하십시오.
우리는 당신이 그것을 성취할 능력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 노드스트롬의 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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