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스트롬의 고객감동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노드스트롬의 고객감동 프로그램
Ⅰ. 노드스트롬의 탄생
스웨덴 출신 이민자인 노드스트롬은 1901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구두수선공인 Carl F. Wallin과 함께 자신이 5천 달러, Wallin이 1천 달러를 투자하여 Wallin & Nordstrom 구두점을 설립하였다. 그 이후 1930년 두 아들의 경영참여와 함께 Nordstrom으로 명칭을 바꾸고 가족사업으로 새출발하여 전국적인 신발소매업체로 성장하였다. 그 후 1963년 의류업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1977년에는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고급의류 전문업체로 성장하여 2000년 1월 현재 미국 22개 주에 140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약 55억 달러로 미국소매업랭킹 38위를 차지하고 있다. 서비스의 선진국 미국 내에서도 고객만족도에서 항상 선두를 지켜온 노드스트롬 백화점이 오늘날과 같이 고객서비스의 대명사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 수십 년간 이름 없는 일선 판매원들에 의해 축적되어 온 신화적인 고객서비스들 때문이다.
Ⅱ. 노드스트롬의 고객서비스 사례
① 한 여성 고객이 세일이 막 끝난 줄도 모른 채 노드스트롬 상점에 찾아와 평소 자신이 보아 둔 고급 브랜드의 바지를 사고자 하였다. 그러나 상점에는 그녀에게 맞는 치수가 다 팔린 상태여서 판매사원은 인근지역에 있는 다섯 군데의 다른 노드스트롬 매장에 문의를 해보았으나 그녀에게 맞는 치수의 바지를 구할 수 없었다. 그러나 길 건너편에 있던 경쟁사 백화점에 바로 그 치수가 있다는 사실을 안 판매사원은 경쟁사 백화점에서 정가대로 바지를 구입해와서 그 고객에게 세일 가격으로 판매하였다.
② 1975년 노드스트롬은 타이어를 팔던 한 회사로부터 알래스카의 세 점포를 인수하여 새 매장을 개설하였다. 그런데 이전에 이 상점에서 타이어를 구입했던 한사람이 노드스트롬의 새 점포를 같은 회사로 착각하고 타이어를 교환하러 왔다. 물론 노드스트롬은 창립이후 타이어를 취급한 적이 한번도 없었지만 판매사원은 기꺼이 환불을 해주었다. 나중에 그 사실을 안 타이어주인은 노드스트롬의 열렬한 고객이 되었다.
③ 곧 비행기를 타야하는 한 고객이 노드스트롬에서 쇼핑을 한 후 부주의로 여성의류매장 계산대에 비행기표를 둔 채 공항으로 갔다. 뒤늦게 비행기표를 발견한 판매사원은 곧바로 항공사에 전화를 걸어 서비스 담당자에게 그 고객에게 비행기표를 재발급 해 줄 수 있는지를 물었다.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대답을 듣고 판매사원은 즉시 자신의 사비로 택시를 타고 공항에 가서 그 고객을 찾아 비행기표를 건네주었다.
Ⅲ. 노드스트롬의 고객감동 프로그램
1. 독특한 사업철학
① 다양한 제품구색과 가격경쟁력
ㆍ다양한 제품구색 - 구두는 정확한 치수를 맞추기 어려운 품목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양하고 풍부한 상품의 구비가 판매의 주요 관건이 된다. 그리하여 노드스트롬은 경쟁사에 비해 평당 20~30% 많은 물량을 보유하여 모든 사람들을 위한 모든 것을 구비한 회사라는 전국적인 평판을 확립하였다. 구색 및 서비스에 따르는 비용의 상승은 철저한 매출확대정책으로 보완하였으며 노드스트롬 매장의 평당 매출액은 동종업계 평균의 두 배 이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백화점 경쟁전략] 21세기 백화점 경쟁 전략
  • 고객서비스의 강화백화점이 가격경쟁력에 있어 타 업체에 비해 비록 약하지만 대신 앞에 예를 든 미국의 노드스트롬 백화점처럼 대고객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면 백화점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제시함으로써 차별화 된 쇼핑업체로서의 자리를 굳힐 수 있을 것이다.선례를 든 미국의 노드스트롬 백화점은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는 미국 최고의 기업으로 정평이 나있다. 주차위반 벌금까지 백화점에서 대납을 해 주는 등 고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의 백화

  • [경영학 원론] 이기는 습관을 읽고
  • 고객 서비스는 노드스트롬에서 하나의 생활방식이다.이는 1901년으로 그 뿌리를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이 때는 고객서비스 프로그램이 유행되기 무려 80여 년 전이다. 휴렛과 패커드에게 개인에 대한 존중은 가장 깊은 개인적 가치관이었다. 이것은 그들이 책을 통해서 또는 경영전문가들로부터 들어서 생겨난 것이 아니다. 핵심가치가 우리에게 어디에서 있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해주기 때문에 우리는 핵심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

  • 노드스트롬 레포트
  • 노드스트롬은 고객만족을 위해 조건없는 반품수용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보통 반품은 짜증나는 일이며, 시간이 걸리는 일이지만 노드스트롬은 다르다. 고객이 구입한 상품의 반환을 요구하면 무조건 수용한다. 반품의 이유를 따지지 않고 웃는 얼굴로 반환해 주는 것이 회사의 방침이다. 경영진은 납득할 수 없는 부당한 반품요구에 대해 내심 걱정을 하였으나, 이 정책을 도입한 첫 해의 결과는 그에 소요되는 경비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 것

  • 노드스트롬의 고객만족
  • 노드스트롬의 전신인 구둣가게를 열어 큰돈을 벌었다. 그 후 구둣가게는 노드스트롬이라는 백화점으로 성장해나갔다. 노드스트롬은 훗날 손자들을 모두 백화점의 신발 매장에서 일하게 했다. 그것은 고객들 앞에서 무릎을 꿇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서였다. 이것이 오늘날 노드스트롬의 고객 서비스 정신의 밑바탕이 된 셈이다. 노드스트롬은 고객에서 절대로 No라고 얘기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노드스트롬이 고객을 감동시

  • 서비스 선진 기업 사례
  • 서비스 선진 기업의 사례를 통해 고객을 감동시켜서 다시 찾아오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비결을 알아보고자 한다.1. 진실의 순간을 관리하라 스페인의 투우에서는 투우사와 소가 일대일로 대결하는 최후의 순간을 결정적 순간이라 말한다. 기업도 투우사처럼 한 순간의 서비스가 기업의 이미지를 좌우하게 하는 결정적인 순간을 수시로 맞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마케팅에서는 진실의 순간(moments of truth)이라 한다. 진실의 순간은 위의 사례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