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배진 의 와 송영의 일체 면회를 거절하라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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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진배진(陳白塵) 의 <승관도>와 송영의 <일체 면회를 거절하라> 비교 연구
목차
I. 서론
II. 본론
풍자극의 특성
작가 생애 및 문단활동
진배진(陳白塵) 의 <승관도>
송영의 <일체 면회를 거절하라>
진배진(陳白塵) 의 <승관도>와 송영의 <일체 면회를 거절하라> 비교 연구
III.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진배진(陳白塵)은 중국의 현대연극계에서 희극으로 높이 평가를 받고 있는 극작가이다. 그는 1925년 소설 창작을 시작으로 많은 현대연극 작품과 영화극본, 산문과 시가,그리고 창작체험과 이론비평을 많이 썼는데, 특히 정치 풍자극 방면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함으로써 중국 현대연극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창작된 희극은 <升官圖>, <結婚進行曲>,<恭喜發財> 및 개편극 <阿Q正傳> 등이 있다. 특히 정치 풍자 희극 <升官圖>는 강도 두명의 ‘출세꿈’을 통해 그 당시 국민당 정부의 추악한 모습들을 묘사하고, 국민당 통치기관의 부패한 모습과 비리 현성을 폭로하고 풍자하는 동시에, 인민 군중들이 역량을 우회적으로 표현하여 수 많은 인민들을 고무하는데 큰 영향을 준 것이다.
진배진과 비교할 수 있는 한국 극작극은 송영밖에 없었다. 작가 두 명이 다 좌익 작가였고, 같은 시대에 창작 활동을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두 작가 희곡의 핵심도 부정 부패한 정부나 지배인을 폭로하기 위해 풍자적 기법을 사용에 있었다. 송영은 『예술활동』 창간호에 <모기가 없어지는 까닭>을 발표한 이래 프로극작가로서 활동을 하였다. 카프 시기 송영의 희곡 작품들은 무산계급과 그에 대립되는 자본가 계급이라는 사회계급적 대립구도를 일관되게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은 1929년 <정의와 칸바스>, <일체 면회를 거절하라>, 1930년<아편전쟁>, 1931년<호신술>, 1934년<신임이사장>으로 이어진다. 이 작품들은 모두 프롤레타리아 계급과 부르주아 계급을 대립시킨 작품인데 그 중에서 <일체 면회를 거절하라>, <호신술>, <신임이사장>는 자본가를 풍자대상으로 삼아 그들의 계급적 이데올로기를 밝히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어 본고에서 먼저 풍자극의 특성을 개관할 것이다. 다음으로 진배진(陳白塵)과 송영의 생애와 문단활동 (송영은 주로 월북 전에 창작활동 중심으로)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3,4에서 진배진(陳白塵) <升官圖>과 송영<일체 면회를 거절하라>을 중심으로 분석하도록 하겠다. 특히 희곡에서 나타난 풍자성을 어떻게 구현하였는지 인물, 극구조로 나누어서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3,4에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비교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겠다.
II. 본론
풍자극의 특성
우리 주위에 존재하는 모든 불의에 대해 공격을 가하된 간접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질 때 얻어지는 효과를 풍자라고 한다. 직접적인 공격을 가하지 않는 이유는 비판을 가하고자 하는 자의 힘이 비판의 대상이 되는 자보다 월등히 약해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공격과 교정의 효과를 거둘 수가 없는 환경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풍자의 비판은 직설적인 말을 외치는 것이 아니라, 표면상 웃으면서 대상에게 달려드는 것이어서 비유, 암시, 기지, 카리카츄어, 조소 등의 표현수법이 사용된다.
작가 생애 및 문단활동
진배진(陳白塵)
진배진(陳白塵)은 1908년 江蘇省 淮陰縣에서 출생하였다. 유년시절 중국의 고전 4대 명작 <三國演義>, <水滸傳>, <西遊記>, <紅樓夢>등과 <鴛鴦蝴蝶夢> 소설들을 통해 문학의 흥미를 키워났다. 초등학교에 들어간 후부터 중국의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어두운 현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오사”신문학의 영향에 따라 그는 백화문으로 신시와 소설을 창작하기 시작하여, 1925년 3월에 《小說月報》에 단편 소설 <一世界>를 발표하였다. 1927년 중국의 제1차 대혁명이 실패한 다음에, 진배진(陳白塵)은 국민당을 떠나고 田漢의 학생으로, 田漢성립된 南國社에 들어갔다. 거기서 문학과 공부를 하면서도 연극배우로 현대연극을 공연하기도 하고 영화배우로 영화를 찍기도 하였다. 이 때부터 그의 극작 인생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예술성과 작품성 위주의 연극 작품보다는 로맨틱한 소설을 위주로 하였다. 공산당을 가입한 뒤에 국민당에게 채포가 되어 2년 반 둥안 감옥에서 지냈다. 그 동안 창작의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작품들을 창작하여 ‘신인 작가’로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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