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론] 신론 -박형룡 박사 저작전집.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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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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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신론의 위치와 구분
제 2 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
제 4 장 하나님의 속성(상) 비 공유적 속성
제 5 장 하나님의 속성 (하) - 공유적 속성
제 6 장 성 삼위일체
제 2 편 하나님의 사역
제 1 장 하나님의 일반적 작정
제 2 장 예정
제 3 장 창조 개관
교의신학 / 신론을 읽고
- 본문내용
-
제 1장
-신론의 위치와 구분
1. 신론의 위치
교의 신학 서류가 흔히 신론으로 시작함은 이것이 가장 논리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신학은 하나님과 그의 우주에 대한 관계에 관한 지식의 조직적 진술이니 하나님에 관한 논의로 시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교의 신학의 내용은 그 한 부분만 아니라, 그 전부가 하나님의 연구라는 것을 명시 하려는 삼위일체론적 분석방법이 일찍 시도 되었으니 그 내용을 성부, 성자, 성령의 삼대 제목 아래 배열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19세기 이후 슐라이어막허의 감화아래 변동이 생겼다. 출발점이 신론이 아니라, 인론이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 대신에 하나님의 종교적 의식을 신학의 원천으로 채용하여 성경을 하나님의 권위적 계시로 믿는 신앙은 불신임하고 사람, 인적 통찰을 종교 사상의 기준으로 하였다.
2. 신론의 구분
하나님에 관한 교의의 논술에 있어서 어떤 신학자들은 유신론 즉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신론과 구별하여 따로 개진한다. 그러나 이 논의를 신론의 한 부분으로 그 첫머리에 편입 하는 것은 보다 더 오랜 방법이다. 신론의 내용을 『하나님의 실유』와 『하나님의 사역』의 두 편으로 크게 나누는 것은 이해에 편리하여 보인다.
창조와 섭리로 더불어 하나님의 사역이라는 큰 제목에 작정도 포함하는 것이 적절하다.
제 1절 하나님 관념의 기원
1. 초자연적계시적 기원 : 유신론의 입장에서 추상되는 하나님 관념의 기원은 흔히 세가지로 설명되는 바 그 중에 첫째가 초자연계시설 혹 전통설이다. 기독교 유신론이 제시하는 바와 같은 원만한 하나님 관념은 기독교 성경에 기록된 초자연계시의 방편에 의해서만 득달 되는 것이 분명하다. 세계에 현존한 모든 하나님 신념이 다 원시적 잔해나 혹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전통으로부터 유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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